재즈 시대(Jazz Age)를 중심으로
재즈의 탄생과 변화에 대하여 살포시(lightly) 들여다 보고 재즈 시대(Jazz Age, 1920년대~1930년대)의 문학인과 예술인들이 좋아하고 사랑했던 재즈 곡들에 대하여 이야기하려 합니다. 이 시기는 일차대전(1914년~1918년)이 끝나고 1929년 대공황을 겪는 시기였습니다. 문학인으로는 헤밍웨이, 정신분석학자 프로이트, 화가 피카소가 활동을 하고 있던 시기였습니다. 미국에서는 금주법(1919년~1933년)이 시행되어 오히려 사회적 혼란을 야기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하지 말라면 더 하는 'Speakeasy Bar'가 남몰래 유행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또 2차 대전이 터집니다.
1. 재즈의 탄생(1900년대 초반)
탄생 시기: 1900년대 초반, 뉴올리언스에서 시작. 물론 이에 관련한 학설은 다양합니다.
주요 특징: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블루스, 래그타임, 스포팅 음악의 결합. 즉흥성과 불규칙한 리듬. 문화적으로 유럽과 아프리카 음악이 혼합되었습니다.
대표곡: 'When the Saints Go Marching In'-루이 암스트롱(Louis Armstrong), 'Maple Leaf Rag'-스콧 조플린(Scott Joplin)
2. 재즈의 황금기(1920년대)
주요 도시: 시카고, 뉴욕.
주요 특징: 재즈 대중화의 시기. 스윙 스타일이 형성되면서, 대중적인 인기 얻었습니다. 색소폰, 트럼펫, 클라리넷 등의 악기 중심이었고 큰 재즈 밴드와 함께하는 구성된 음악도 인기를 끌었습니다.
대표곡: 'What a Wonderful World'-루이 암스트롱(Louis Armstrong), 'King Porter Stomp'-Fletcher Henderson & His Orchestra
3. 비밥(Bebop) 혁명(1940년대 중반)
비밥(Bebop): 1940년대 중반, 찰리 파커와 디지 길레스피 주도.
주요 특징: 복잡한 화성과 빠른 템포, 즉흥성과 개인주의적 연주가 강조됨, 리듬과 화성이 매우 복잡해졌습니다.
대표곡: 'Ko-Ko'-찰리 파커(Charlie Parker), 'Salt Peanuts'-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
4. 하드 밥(Hard Bop)과 쿨 재즈(Cool Jazz)(1950-1960년대)
하드 밥(Hard Bop): 블루스, 소울, 가스펠을 결합, 감동적이고 강렬한 연주 스타일, 아트 블래키, 클리프 폴리 등의 연주자들이 유행을 만들어 냅니다.
쿨 재즈(Cool Jazz): 차분하고 부드러운 음악적 스타일, 마일스 데이비스, 레니 트리스트라와 같은 주요 아티스트가 재즈계를 이끌어 갑니다.
대표곡: 'Moanin''-아트 블래키(Art Blakey), 'So What'-마일스 데이비스 (Miles Davis)
5. 프리 재즈와 아방가르드(Avant-garde) 재즈(1960-1970년대)
프리 재즈 (Free Jazz): 존 콜트레인, 오니타 콜맨: 기존의 규칙을 벗어난 즉흥적인 음악, 화성과 리듬의 자유로운 실험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아방가르드(Avant-garde) 재즈: 실험적인 음악, 존 콜트레인, 알버트 아일러와 같은 혁신적인 연주자들이 손에 꼽힙니다.
대표곡: 'A Love Supreme'-존 콜트레인(John Coltrane), 'Free Jazz'-오니타 콜맨 (Ornette Coleman)
6. 재즈 퓨전(Jazz Fusion)(1970-1980년대)
퓨전 재즈( Fusion Jazz): 록, 펑크, 일렉트로닉 장르와 결합, 마일스 데이비스의 'Bitches Brew'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대표곡: 'Bitches Brew'-마일스 데이비스(Miles Davis), 'Birdland'-웨더 리포트(Weather Report)
7. 현대 재즈(1980년대 이후)
모던 재즈(Morden Jazz): 비밥과 하드 밥의 영향을 받으면서 현대적인 요소 결합됩니다.
브래드 멜다우, 키스 자렛과 같은 아티스트들이 대표적입니다.
대표곡: 'All the Things You Are'-브래드 멜다우(Brad Mehldau), 'The Köln Concert'-키스 자렛(Keith Jarrett)
8. 재즈의 유산과 영향
세계적인 영향력: 재즈는 전 세계 음악 씬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칩니다.
다양한 장르와 융합: 재즈는 록, 힙합, 클래식 등과 결합되며 새로운 스타일이 탄생하기도 합니다.
대표곡: 'Take Five'-폴 데스몬드 (Paul Desmond), 'Take the A Train'-듀크 엘링턴 (Duke Ellington)
재즈 시대(영어: Jazz Age)
재즈 시대(영어: Jazz Age)는 미국, 영국, 프랑스 등지에서 재즈와 댄스 음악이 대중화된 1920년대를 말한다. 이것은 흑인의 것이 백인들 사이에서도 수용되어 훌륭한 엔터테인먼트로서 인정을 받게 된 음악이다. 재즈는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아프리카 음악과 유럽 음악이 결합해 나타났으며, 오랜 기간 대중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재즈의 전성시대도 대공황과 함께 그 종말을 고하게 된다. 하지만 라디오 방송을 통한 확산으로 실제로 재즈 클럽을 방문하지 않고도 다양한 음악 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었다. 또한, 재즈를 통해 청년들과 여성이 재즈와 함께 흡연, 성적인 문화를 통해 반항하는 것이 유행하기도 하였다.
'Speakeasy Bar'
스피크이지 바(Speakeasy Bar)는 1920년대 미국의 금주법(Prohibition) 시대를 기념한 독특한 분위기의 바입니다. 당시에는 술이 금지되었기 때문에, 술을 몰래 제공하는 비밀스러운 장소들이 많이 존재했습니다. 이 바들은 금주법을 피해 비밀스럽게 술을 판매하던 당시의 분위기를 현대적으로 재현한 곳입니다.
스피크이지 바는 대개 숨겨진 입구, 비밀스러운 분위기, 그리고 고급스러운 칵테일로 유명합니다. 손님은 비밀번호나 특정한 방법으로 입장하거나, 일반적인 상점이나 건물 안에 숨겨진 문을 찾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는 빈티지 스타일로 꾸며져 있으며, 낮은 조도와 아늑한 느낌이 특징입니다.
또한, 스피크이지 바에서는 클래식한 칵테일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올드 패션드(Old Fashioned), 마티니(Martini), 사이드카(Sidecar) 같은 1920년대에 유행했던 칵테일이 대표적입니다. 이 바들은 또한 창의적인 현대적 칵테일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문학 작품 속 재즈는 20세기 초반의 문화적 변화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재즈는 음악뿐만 아니라, 문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모더니즘과 비트 세대 문학에서 자주 등장하는 중요한 상징이 되었습니다. 문학 작품 속 재즈는 그 당시 사회적, 문화적 변화와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를 탐구하고 반영하는 중요한 요소로 사용되었습니다. 재즈는 종종 자유, 반항, 혁신과 관련된 상징으로 등장하며, 작가들에게는 새로운 표현의 자유로움과 즉흥성을 전달하는 도구로 기능합니다.
1. 재즈와 모더니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에 등장한 문화적, 예술적 운동으로, 전통적 규범과 형식에 대한 반항이 특징입니다. 재즈는 이러한 모더니즘의 정신과 매우 잘 맞아떨어지며, 많은 모더니즘 작가들이 재즈의 즉흥성, 리듬, 변화무쌍한 스타일을 자신의 작품에 통합했습니다. 재즈는 미국의 새로운 음악적 혁명으로, 그 자체로 문화적 혁명을 상징합니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Ernest Hemingway)의 작품에서는 재즈가 그 시대의 사회적 분위기를 대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해는 또다시 떠오른다"(The Sun Also Rises)에서 재즈는 근대적인 자유와 타락을 나타내는 중요한 상징으로 등장합니다.
F. 스콧 피츠제럴드 (F. Scott Fitzgerald)의 작품에서 재즈는 1920년대의 호화로운 삶과 방탕한 사회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요소로 자주 등장합니다. 그의 소설 "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에서는 재즈 음악이 20년대 미국의 풍경과 분위기를 완벽하게 그려냅니다. 그 시대의 파티 문화, 부유함, 그리고 쾌락주의적 삶을 표현하는 데 재즈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비트 세대와 재즈
비트 세대(Beat Generation)는 1940~50년대의 미국에서 탄생한 문학 운동으로, 자유, 반항, 즉흥성을 강조했습니다. 비트 세대 작가들은 재즈를 자유로운 창조성과 반문화적 가치를 상징하는 중요한 도구로 사용했습니다. 비트 작가들에게 재즈는 규범을 깨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예술적 실천을 나타냈습니다.
잭 케루악(Jack Kerouac)은 "길 위에서"(On the Road)라는 작품에서 재즈를 중요한 요소로 사용합니다. 그의 글쓰기 스타일은 즉흥적이고 자유로운 재즈 연주와 매우 유사합니다. 케루악은 재즈의 리듬과 느낌을 자유롭고 즉흥적인 글쓰기로 표현했습니다. 그의 "비트닉" 스타일은 재즈 음악의 즉흥성과 자유로움을 반영한 것입니다.
윌리엄 S. 버로우즈(William S. Burroughs) 역시 비트 세대의 중요한 작가로, 그의 작품에서는 재즈의 혁신적인 측면이 반영됩니다. 버로우즈의 작품은 종종 비선형적이고 즉흥적인 구조를 가지며, 재즈의 자유로운 형태와 연결됩니다.
3. 재즈와 미국 문학
미국 문학에서 재즈는 흑인 문화와 밀접하게 연관되며, 많은 작가들이 재즈의 정서와 사회적 맥락을 탐구했습니다. 특히 하퍼 리(Harper Lee), 랭스턴 휴스(Langston Hughes)), 리처드 라이트(Richard Wright) 등의 작가들은 흑인 문화와 그들의 음악적 전통, 특히 재즈에 대한 이야기를 작품에 녹였습니다.
랭스턴 휴스(Langston Hughes)는 "재즈의 시"(Jazz Poetry)와 같은 작품을 통해 재즈를 미국 흑인 문학의 중요한 상징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는 재즈의 리듬과 감정적 깊이를 시에 반영하여, 흑인 문화와 역사, 그리고 그들의 삶의 방식을 시적으로 표현했습니다.
4. 재즈와 문학적 기법
재즈는 즉흥성과 리듬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재즈의 특성은 문학에서 형식적 실험과 기법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모더니즘과 비트 세대의 작가들은 재즈의 즉흥적 리듬을 반영하여 분절적이고 비선형적인 문학적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반복과 변화, 리듬은 이러한 문학적 기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윌리엄 버로우즈(William Burroughs)와 같은 작가들은 '컷업 기법'(Cut Up)을 사용해 재즈처럼 즉흥적이고 자유로운 방식으로 글을 썼습니다.
컷업 기법(Cut Up)은 텍스트를 잘라내어 재배치하여 새로운 텍스트를 만드는 문학적 기법입니다. 작가의 벽을 극복하고 새로운 영감을 찾기 위해 유명한 작가와 음악가들이 사용합니다.
5. 알랜 긴즈버그(Allen Ginsberg)의 작품과 재즈
미국의 비트 세대(Beat Generation)를 대표하는 시인, 긴즈버그(Allen Ginsberg)를 비롯해 소설가 잭 케루악 같은 비트 운동의 주요 인물들은 일종의 자유롭고 비구성적인 창작을 지지했다. 이것은 작가가 즉각적인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아무런 구상이나 수정 없이 적어 내려가는 방법이었다.
특히 긴즈버그는 재즈 음악을 단순히 듣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문학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으로도 활용했습니다. 그는 재즈의 '즉흥적'이고 '자유로운' 성격을 그의 시와 일치시키려 했습니다. 그의 대표작인 《Howl》(하울) 같은 시에서는 기존의 형식이나 규범을 깨고, 자유롭고 유동적인 표현 방식을 채택했기 때문에 재즈의 영향이 두드러집니다.
6. 잭 케루악(Jack Kerouac)의 작품과 재즈
잭 케루악(Jack Kerouac)과 재즈는 비트 세대 문학의 중요한 두 축으로, 서로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케루악은《On the Road》(길 위에서)와 같은 작품으로 잘 알려진 작가로, 그의 문학은 재즈의 리듬과 즉흥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했습니다. 케루악의 글쓰기는 재즈의 스윙 리듬이나 비트 리듬을 닮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의 문장은 종종 긴 호흡을 가지며, 자연스럽고 유동적인 흐름을 만들어냅니다. 사방으로 뻗어 난 '길'은 자유로움과 반항의 상징이었던 것입니다. 재즈의 '애드리브'처럼...
7. 보리스 비앙((Boris Vian)의 작품과 재즈
보리스 비앙(Boris Vian, 1920년~1959년)은 프랑스의 작가, 시인, 음악가였던 그는 재즈 트럼펫 연주자로 상당한 실력을 발휘하였습니다. 비앙의 노래 또한 세르주 레지아니 줄리엣 그레코, 나나 무스쿠리, 이브 몽탕, 마가리 노엘 앙리 살바도르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커버하였습니다. 재즈 팬이었던 비앙은 듀크 엘링턴과 마일스 데이비스 등 파리를 방문한 재즈 아티스트들과 프랑스의 가교적인 존재로 활동했습니다. 또한, 프랑스의 재즈 잡지('르 재즈 오트'나 '파리 재즈' 등)에 프랑스와 미국 양 쪽의 재즈를 다룬 수많은 평론을 집필했습니다. 그러나 대체로 흑인 재즈야말로 진정한 재즈로 여기는 경향이 강했고, 백인 재즈 연주자에게는 신랄한 비판을 나타냈습니다.
그의 작품 《가죽날개》(L'Écume des jours, 1947)는 재즈의 영향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작품입니다. 이 소설에서는 주인공들이 재즈 음악을 즐기는 장면들이 등장하며, 비앙의 문학이 재즈의 리듬과 즉흥성을 어떻게 반영하는지 보여줍니다. 특히 이 소설은 꿈과 현실을 넘나드는 환상적인 설정과 비트적인 리듬이 특징이며, 재즈와 유사한 자유롭고 흐르는 문체가 이 작품에 나타납니다.
1959년 6월 23일 아침, 논쟁의 대상이 되었다 영화화된 "무덤에 침을 뱉어라 (J'irai cracher sur vos tombes)"의 시사회를 위해, 비앙은 영화관 마루붓후 안에 있었다. 비앙은 프로듀서와 작품의 해석을 둘러싸고 여러 번 충돌해 왔다. 그리고 그날도 엔딩 크레디트에 흐르는 제작 관계자 이름에서 자신의 이름을 빼고 싶어 했던 비앙은 이 영화를 비난했다. 영화가 시작하고 몇 분 후에 소문에 의하면 비앙은 이렇게 말했다고 알려져 있다. "이 녀석들은 미국인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일까? 바보 취급하고 말이야!" 그 직후 갑작스러운 심장 마비를 겪었다 비앙은 좌석에서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되는 도중에 숨을 거뒀다. 겨우 39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남겨진 아들인 패트릭 비앙도 음악가로 활동하였다.
-위키피디아
5. 문학 속 재즈의 상징성
문학에서 재즈는 자유, 반항, 변화를 상징합니다. 재즈의 즉흥성과 새로운 형태는 전통적인 문학 형식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를 의미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해방과 사회적 규범에 대한 반응을 나타내는 중요한 문화적 요소로 등장했습니다.
재즈는 미국에서 태어난 음악 장르로,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음악적 혁신을 통해 진화했습니다. 시대별로 비밥, 하드 밥, 쿨 재즈, 퓨전 재즈 등 진화하면서도 즉흥성과 창의성을 중심으로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재즈는 여전히 전 세계 음악 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모든 장르에 영향을 미친 음악입니다.
또한 재즈는 20세기 문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 자체로 문화적 혁신을 상징하며, 자유로운 예술적 표현의 상징으로 많은 작가들에 의해 채택되었습니다. 재즈는 문학에서 즉흥성, 자유, 반항과 변화의 상징으로 등장하며, 문학적 스타일과 주제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모더니즘과 비트 세대의 작가들에게 재즈는 형식적 실험과 문화적 혁명을 추구하는 중요한 영감을 주었습니다.
비트 세대(Beat generation)
비트 세대(Beat generation)에 대한 일반적 의미는 대체로 비트닉(Beatnik), 즉 비트족으로서 상궤를 벗어난 행동과 옷차림을 하는 사람들을 지칭하지만, 실제로 비트 세대란 1920년대 대공황이 있었던 '상실의 시대(Lost Era)'에 태어나 제2차 세계대전을 직접 체험한 세대로서, 전후 50년대와 60년대에 삶에 안주하지 못하고 사회로부터 '매정한 대접(beating)'을 받았던, 특히 동시대의 사회와 문화구조에 저항한 특정한 문학가와 예술가의 그룹을 의미한다.
- 문학비평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