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험과 안정 Nov 12. 2017

발제 1 - 완벽에 대한 반론

여러분은 완벽을 추구하고 있나요


1. 오늘의 키워드

 #완벽 #유전자 변형 #장점과 단점 #사회적 인정


2. 필독 Point


p 15~ p 39 강화의 윤리학

p 43~ p 63 생체공학적 운동선수

p 79~ p 83 성과에 대한 압력

p 119~ p 124 반론에 대한 반론



3. 자유 질문


**********************************(짧은 버전)*************************************************

들어가기 전

1) 책에서 나온 의견들에 동의하시나요? 동의하는 (동의하지 않는) 이유가 있나요?

2) 이 책에서 사용된“완벽”이라는 단어는 어떤 뜻일까요?

Ⅰ. 완벽과 사회적 인정

1)  이 책에서 나온 완벽을 추구하는 사례들은 “사회에서 인정받는 직업에서 최고가 되는 것” 이라고 생각하는데 이에 동의하시나요?


동의하신다면

2) 사람들은 왜 유전자까지 변형해가면서 사회의 인정을 받으려고 할까요? 그 기저에 깔린 의도/감정은 무엇일까요

3) 사회에서 인정받는 직업이 빠르게 변하는 상황에서, 사회에서 인정받는 직업에서 성공하기 위해 유전자를 변형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요?


Ⅱ. 단점을 장점으로 볼 수 있는가

사회에서는 장점보다는 단점으로 인식하는 기질이 있습니다. (ADHD 등) 이러한 기질들을 장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방법은 없을까요?


적용하기

1) 여러분은 완벽을 추구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가 있나요?

2) 자기 자신은 허용이 안되지만, 자식의형질은 유전자선택을 통해 임의로 결정할 수 있다고 하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긴 버전)***************************************************

 

들어가기 전

1)   책에서 나온 의견들에 동의하시나요? 동의하는(동의하지 않는) 이유가 있나요?


 예) 유전자 변형을 통한 재능향상도 괜찮다 vs 유전자 변형을 제외하고 후천적 노력을 통해 성장해야 한다.

 예) 사람들이 완벽을 추구하면 타인과의 공동체 형성을 하려고 하지않을 것이다.

 예) 삶을 선물로 인정하는 태도


2)  이 책에서 나오는 사례들은 운동을 잘 하거나 공부를 잘하는 부류 즉 한쪽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전문가가 되는 것을 “완벽”이라고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완벽과는 달랐고, 완벽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것이 맞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여러분은 이 책에서 사용된 완벽이라는 말이 무슨 뜻으로 사용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Ⅰ. 완벽과 사회적 인정


1) 완벽에 대한 추구와 사회적 인정 추구

    저는 이 책에서 나온 완벽을 추구하는 사례들의 대부분은 “모든 직업에서 최고가 되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 인정받는 직업에서 최고가 되는 것”을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여기에 동의하십니까? 동의하지 않는다면 다른 의견이 있으신가요?


*농사를 잘 지을 수 있는 사람을 만들기 위해 자식의 유전자를 조작하는 사례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유전자변형까지 해 가면서 특정한 분야에서 완벽을 추구한다는 것은, 후천적 노력만으로는 그 분야에서 성공할수 없기 때문에 선천적 노력도 추가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분야에서의 성공은 대부분 사회적인정으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2)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유전자까지 변형해가면서 사회의 인정을 받으려고 할까요? 그 기저에 깔린 의도/감정은무엇일까요


3) 하지만, 사회에서 인정받는 직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뀌고 있고, 바뀌는 속도는 시대가 지날수록 빨라지고 있고, 예측 불가능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에서 인정받기 위한 직업을 갖도록 하기 위해 유전자를 변형하는 게 의미가 있을까요? 의미가 없다면, 우리는 “사회적 인정”이 아닌 어떤 종류의 완벽을 추구해야 될까요?


예) 사회적 인정과 무관하게 내가추구할 만한 완벽을 찾는다.

예) 시대가 변해도 어느 정도 인정을 받을만한 직업에서 완벽을 추구한다.


 *2009년에 해양조선학과는 각광을 받고 있었지만, 지금은 조선업 자체가 흔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20~30년전에는 한의사가 인기 있었지만 지금은 인기가 시들합니다.

 *예를 들어 1980년대에 제조업이 유행하고 있을 때, 제조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아이를 만들기 위해 유전자를 변형한다고 합시다. 그런데 그 아이가 30살이 된 2010년대에 제조업이 저물고 IT 산업이 뜬다면, 그 아이는 처음에 의도된사회적 인정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Ⅱ. 단점을 장점으로 볼 수 있는가

 이 책에서는 학생들에게 공부를 시키기 위해 ADHD를 가진 학생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키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ADHD가 안 좋은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 ADHD를 가진 사람들의 장점을 활용할 여력이 갖추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사회에서는 단점이라고 여겨지는 것들을 장점으로 사용할 수는 없을까요?


ex) ADHD – 왕성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음

ex) 열등감 & 불안함 – 성공과 성장의 동력이 될 수 있음


적용하기

1.  여러분은 완벽을 추구하고 있나요?

 1) 추구하고 있다면 어떤 종류의 완벽을 추구하고 있나요?

 2) 추구하고 있지 않다면 추구하지 않는 이유가 있나요?


2.  자기 자신은 허용이 안되지만, 자녀의 형질은 유전자선택을 통해 임의로 결정할 수 있다고 하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독서모임을 소개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