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gi Sogi Jan 21. 2023

대기만성

비망록

나는 무얼 위해 살아가는가.

취업을 하면 또 그렇게 하루하루 살아가야 할텐데

무얼 그리 하고 싶어서

그렇게 아등바등.


2년차 개발자가 2023년.

3년차 개발자가 2024년.

4년차 개발자가 2025년.

...

9년자 개발자가 2030년.

10년차 개발자가 2031년.


2031년이면

    내 나이 38.

서른 여덟...


뭘 하고 있을까 서른 여덟의 내가?

생각해보니 스물 둘의 나는

내가 외국인과 연애를 하며 프로그래밍을 직업으로 가질 것이란 걸 알고 있었을까?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듯도 싶고...



난 어렸을 때부터. 대기만성이라는 표현을 좋아했다.

스스로의 감옥에 갇혀 세상밖의 빛을 보지 못할 때도

나는 나 스스로를 대기만성할 상으로 여기고

하루하루를 힘겹게 버텼었다.


그렇게 어쩌면 중간지점에 도착한 나는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나는 지금도 나 스스로를 대기만성할 상으로

여기고 살아가고 있는가?


조금만 생각해봐도, 그 대답은 '그렇다'일 것 같다.



나는 높이 오르고 싶다.

생존하기 위해, 그리고 내가 가진 꿈을 이루기 위해.

어린 시절에는 어렴풋이 그리기만 했었던 성장한 나의 모습을, 지금의 나는 흐릿하게나마 바라볼 수 있다.

보다 가까워진 꿈을,

조금 더 단단해진 나를 지랫대 삼아.


그러므로 나는 앞으로 나아간다.

그렇게 오늘 하루도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이루고 싶은 꿈이 있기에.

도달하고 싶은 목표가 있기에.

매거진의 이전글 광야에도 꽃은 피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