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볕이드는창가 Dec 01. 2022

인산인해 (人山人海)

믿을 건 자기 자신뿐


■ 원어 제목: 인산인해 (人山人海, 런샨런하이)

■ 영어 제목: People Mountain People Sea

■ 장르 : 드라마 / 추리 / 범죄

■ 년도 : 2011

■ 감독 : 蔡尚君

■ 주요 배우 : 陈建斌,陶虹,吴秀波 등



. 드라마 <삼국>의 조조로 열연한 배우 천졘빈(陈建斌)이 출연한 작품. 베니스 국제영화제 감독상 수상작.


. 실제 중국 귀주에서 발생했던 사건을 약간 각색하여 영화로 만든 작품으로, 동생이 살해당한 뒤, 형이 그 범인을 좇아 중국 각지로 오토바이를 타고 달리는 내용. 실제로는 6형제 중 막내가 살해당해 나머지 다섯 형제가 중국 방방곡곡을 뒤져 1년 48일 만에 그 범인을 찾아낸 사건인데, 영화에서는 다섯 형제를 천졘빈 한 명에 투사하여 사건을 서술해나감.


. 영화 속에서는 사람 한 명이 죽었지만 경찰은 살인범을 알면서도 잡지 못하고, 이런 경찰의 무능을 보고 형이 직접 그 범인을 잡아 죽이기로 결심한다. 총칭, 내몽고, 산시.. 범인을 좇아 결국 탄광까지 오게 된 형은 기다렸던 복수를 해낸다. 영화는 중국에서 처음 시도한 '로드 복수극'이라 불린단다.


. 아무래도 공권력의 무능을 보여주고, 자본주의에 물든 중국의 어두운 이면을 그리는지라 심의 통과가 무척 힘들었다고.


. 쳔졘빈의 연기도 좋지만, 살인범 역할인 우슈보(吴秀波)는 대사가 고작 한 마디뿐인데도 등장하는 씬마다 여운을 남긴다. 영화 대부분의 대화가 방언으로 진행되어 알아듣기 다소 힘들지만 그런 점을 차치하면 괜찮았던 영화.



[譯] 흠.. 볼 때는 괜찮았다. 한 씬 한 씬이 좀 길고, 예술 영화의 느낌. 천졘빈 연기도 괜찮고. 우슈보는 대사가 한 마디뿐이었다. ㅋㅋ 경찰은 여전히 도움이 안 되고.. 시민이 직접 범인을 찾는. 하지만 또우빤을 보니, 결말이 두 개라는데..? 한 번 찾아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로상 (幸福路上)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