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락폴로 Mar 02. 2020

수소 전기차 현대 넥쏘 시승기

현대자동차의  '넥쏘'(NEXO)는 이름부터 생소한 '수소전기차'다.

수소전기차는 수소연료전지전기차(FCEV·이하 수소전기차)의 줄임말로, 연료전지에 충전한 수소와 공기 중 산소가 반응할 때 나오는 화학 에너지를 전기로 바꿔 모터를 돌리는 차세대 친환경차를 말한다.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이 붙어 있으며, 넥쏘는 최상의 친환경차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넥쏘는 수소 기체를 연료로 사용해 배출가스는 물이 전부다. 또한 충전 시간은 5분 남짓 걸리는 장점이 있다.

덴마크의 섬 이름 '넥쏘(NEXO)'를 딴 모델명은 '첨단 기술'의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넥쏘는 게르만어로는 '물의 정령(精靈)'을, 라틴어와 스페인어로는 '결합'을 뜻한다. 즉, 산소와 수소의 '결합(NEXO)'으로 '물(NEXO)' 만을 만들어내는 친환경차라는 뜻이다.





여기에서 많은 사람이 오해하는 점이 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의 강력한 폭발성 때문에 차량이 자칫 폭발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특히 지난 2018년 5월 강릉에서 수소탱크가 폭발해 수소에 대한 안전문제가 도마위에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수소전기차 수소탱크는 철보다 10배 더 강한 탄소섬유로 만들어 폭발 가능성이 거의 없다.





수소 안전성에 여전히 물음표를 던지는 이들을 위해 현대차는 수소 밸브 부위 직접 충돌, 후진 때 수소탱크 하부 타격 시험, 화재 안정성 평가, 총기 사격 시험 등 혹독한 테스트를 거쳐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수소전기차'를 탄생시켰다.

현대차의 기술이 집약된 넥쏘는 출시 첫해인 2018년 국내에서 727대, 해외에서 222대 등 총 949대가 팔렸다. 넥쏘는 지난해에는 국내 3906대, 해외 701대로 총 4607대가 판매되는 등 인기몰이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에 따르면 넥쏘가 꾸준하게 성장하면서 '수소전기차 사회'와 친환경성에 주목한 북미, 유럽, 중국 등 세계 각국이 현대차에 협력을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수소전기차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현대차는 오는 2025년까지 100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수소 산업 생태계를 넓히고 총 44 종류의 전동화 차량을 운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동화 차량은 석유 등 화석 연료가 아닌 모터, 배터리로 움직인다.





현대차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투싼보다 크고 신형 SUV 싼타페 보다 작은 덩치를 가진 넥쏘는 전장(차 길이) 4670mm, 전폭(넓이) 1860mm, 전고(높이) 1630mm, 휠베이스(축간 거리) 2790mm의 크기를 자랑한다.

외모는 그럴싸하게 잘 빠졌다. 전면은 매끄러운 곡선 라인과 좌우를 연결하는 호라이즌 포지셔닝 램프를 사용해 모터쇼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미래지향적 콘셉트카 느낌을 줬다.





본격적인 시승을 하기 위해 실내에 들어서자 항공기 조종석 같은 센터터널(차량 엔진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기 위한 장치가 설치되어있는 곳)이 눈에 확 띄었다. 운전석과 조수석을 경계 짓는 센터터널은 시각적으로 세련됐지만 편의성으로 치면 최고 수준이다.





넥쏘는 웬만한 조작 버튼이 센터터널에 모두 배치돼 있어 최소 움직임으로 모든 조작이 가능했다. 특히 8인치 풀 액정표시장치(LCD) 계기판과 12.3인치 TFT LCD(박막트랜지스터 액정표시장치) 센터페시아(대시보드 중앙에 위치한 컨트롤 패널 보드) 모니터는 차량 탑승자에게 시원한 느낌을 줬다.





시속 100km까지 치고 나가는 속도감은 고성능 스포츠카 못지않았다.

하지만 차량 속도감이 그 이상 속도에서 다소 더뎌지는 모습을 보였다. 전기모터의 장점과 무거운 수소탱크 단점이 결합해 나타난 어쩔 수 없는 현실이었다.

주행모드는 노멀-에코-에코플러스 3 가지로 나눠 선택할 수 있다. 차량 몸무게는 1.9톤(1885kg)으로 제법 나가는 편이며 최고 속도는 179km/h,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9.5초로 덩치에 비해 날렵했다.





넥쏘의 최고출력은 113.0Kw인데 마력으로 환산하면 154마력에 40.3㎏.m의 힘을 자랑한다. 연비는 수소 1kg당 93.7~96.2km로 1회 충전 시 항속거리(연료를 모두 소진할 때까지의 거리) 는 609 km다.





가장 치명적인 매력은 반자율주행 기술과 자동주차 기능이다. 주행보조장치 능력(ADAS)까지 더해진 반자율주행 모드는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고속도로 위에서 운전대를 놓아도 될 정도로 안정적이었다.





수준 높은 자동주차 기능도 자랑거리다. 실제 주차장에서 주차 모드를 작동하자 넥쏘가 주차 라인에 맞게 정확히 들어섰다. 협소한 국내 주차 공간을 감안하면 자동주차와 비좁은 운전석 개폐 공간에서 자동탈출 기술은 모든 운전자의 운전 환경을 개선시켜주기에 충분했다.


한편 판매 가격은 6890~7220만원으로 비싼 편이다. 그러나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을 지원받는다면 넥쏘를 거의 반값에 살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르노삼성 SM5 역사, SM520부터 SM5 노바까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