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는 전기자동차, 자동차 소프트웨어, 그리고 에너지 저장장치를 제조하는 미국의 기업이다. 본사는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의 팔로 알토에 있다. 미국 자동차 회사중에서 1위, 전세계 전기자동차 중에서는 1위에 위치하는 자동차 회사이자, 에너지, 테크놀러지 회사이다.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월간 가장 많이 팔리는 수입 자동차인 테슬라 모델 3를 만들고 있다.
상호명은 니콜라 테슬라로부터 따왔으며, 자동차 회사로선 특이하게도 실리콘 밸리에서 탄생했다. 다른 자동차 기업에 비하면 업력이 매우 짧지만 21세기 들어서 가장 주목받는 신생업체 중 하나이다. 기존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 차량의 단점을 보완하는 포지션으로 제작하여 연비가 좋다는 점이나 친환경적이라는 것을 포인트로 하기 때문에 대개 작고, 못생기고, 느리고, 주행거리가 짧은 형태였으나 반면에 테슬라는 이런 고정관념을 깨고 전기차만의 장점을 극대화한 고성능 차량을 선보임으로써 자동차 시장과 전기차의 역사를 뒤흔들고 있다.
이후 기록적인 성장세로 2003년 창립 이후, 2020년 시총 미국 자동차 제조사 중 최대, 미국 상장기업 중 최대 36위까지 도달한 거대 기업이 되었다. 세계로 넓혀도 테슬라는 그 폭스바겐 조차 시총기준으로 따돌렸고, 위에는 오직 토요타 밖에 없다.
2010년 중반부터 토요타와 제휴하여 개발/생산 분야에서 협력한다. 자동차업계의 애플이라 불릴 정도로 가파른 브랜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등 두각을 드러낸다. 매 분기 5000대 판매가 목표인 조그만 신생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제너럴 모터스가 전담팀까지 꾸려 경계하고 있을 정도. 구글과도 무인 자동차 관련으로 협력관계이다.
2014년 6월 12일 테슬라 사는 전기차 시장을 키우기 위해 보유특허를 모두 무료로 공개하겠다고 발표했다.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회사들은 기술적 진보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기존 산업계의 공룡들을 새로운 시장에 뛰어들게 하여 새로운 기술로의 전환을 앞당기고 미국 산업기술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더 큰 의의가 있다고 2008년 이전부터 밝혀 왔다.
2014년 자율주행기능인 AutoPilot을 발표했다. 완전한 자율주행시스템은 아니지만 2단계 자율주행(속도유지, 차로유지, 차로변경)에 해당된다고 한다. 현재 상용차 중 가장 우수한 자율주행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서비스센터를 들르는 등 별도의 절차 없이 차에 내장된 3G(또는 LTE) 네트워크로 자동 업데이트 된다. 완전히 전자제어되는 전기차라서 펌웨어가 있으며 개선사항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다.
2014년 말에 유럽지부 본사를 영국에서 네덜란드로 옮겼다. 영국은 섬이고 유럽의 서쪽 끝에 있기 때문에 유럽 전체의 물류와 업무를 총괄하기에는 너무 불리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노르웨이에서 신차 판매 1위를 했을 정도로 테슬라 모델S가 북유럽에서도 인기가 많아 유럽 본사를 중부 유럽으로 옮기려 했는데, 그중 네덜란드 정부가 가장 적극적이었고 많은 혜택을 주었다고 한다.
2019년 3월에는 3세대 슈퍼차저를 공개했다.1㎿급 충전기에 전기차 한 대당 최대 250㎾ 충전용량을 지원한다고. 모델 3 기준으로 5분 충전 시 75마일(약 120㎞), 한 시간 충전으로 1000마일(약 1600㎞)을 달릴 정도의 충전 속도를 가진다고 한다. 테슬라는 신규 배터리 워밍업 기술과 기존 슈퍼차저에서 한 스테이션에 동시 충전 시 속도가 낮은 점 등을 개선해서 충전속도를 15분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고 발표했다.
테슬라는 자동차 생산 시작 10년만인 2019년에 자동차 누적 판매로 거의 90만대를 달성하였으며, 2020년 1분기에 누적 생산량 100만대를 돌파하였으며 판매량 100만대는 2분기에 돌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2019년 미국에서 총 19.2만대를 판매하여 판매량 순위는 16위에 불과하다.
그러나, 2015년부터 테슬라 모델 S는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서, 각 자동차 회사의 자존심을 걸고 대결하는 "대형 프리미엄 세단" 부문에서 큰 격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8년의 경우, 2위인 캐딜락 XTS의 1.6배,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의 2배 이상, BMW 7시리즈,포르쉐 파나메라, 렉서스 LS의 3배이상, 아우디 A8, 재규어 XJ의 18배이상의 큰 격차의 판매량으로 압도하여 기존 자동차 회사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 주었다.
최근의 자동차 시장의 경향은 SUV 부문의 판매량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테슬라 자체적으로는 모델 3보다 더 많이 팔릴 적으로 예측하고 있는 모델 Y가 성공적으로 양산에 성공하고, 중국 기가상하이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아 2020년초에 주당 1,500대 조만간 주당 3,000대를 생산할 것으로 예측되어 기가상하이에서만 연 15만대가량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며 궁극적으로는 연간 25-50만대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어서 테슬라 생산 능력과 판매량은 현 상황보다 배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