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로나무 Dec 01. 2021

입시의 계절

서로의 내면 깊이 소통하는 시간

가을은 혈기 넘치는 고3들에게는 다소 차가운 입시의 계절이다. 조금 이르게 찾아온 추위와 가을의 정취가 겹쳐진다. 세월의 흐름을 거역할 수 없음을 실감하게 된다. 막내딸이 어느새 자라서 대학교 입학시험을 치른다. 주말마다 막내딸과 여러 대학을 방문한다.  나는 학력고사 마지막 세대로 단 한번 학력고사를 보고 단 한 군데 대학을 지원했다. 기회는 단 한번뿐이었다. 단 한 번만 선택한다는 것이 좋은지 아닌지 알 수 없이 시간을 보냈다. 막내딸은 일곱 군데 원서를 냈다.   


시험을 눈앞에 둔 자녀의 긴장된 눈빛을 누그러뜨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음을 일찍이 첫째와 둘째 입시를 보면서 깨달았던 바, 그냥 무심히 각자의 일을 한다. 나는 운전을 하고 딸은 마음속으로 준비한다. 실기시험을 보고 난 뒤 곧바로 익숙해지자 말수도 늘어나고 그동안 서로 터놓고 말하지 못했던 서로의 일상을 공유한다. 왜 대학을 가야 하는지 보다는 요즘 서로 선호하는 노래와 가수들의 특징들을 편하게 주고받는 것만으로도 긴장을 풀만한 대화를 서로 주고받는다. 


큰 딸은 나와 같은 인문사회계, 나와 비슷한 진로를 선택했다. 논술을 보러 여섯 군데 대학을 같이 다녔다. 다니는 동안 딸과 그동안 나누지 못했던 대화를 나누었다. 딸이 시험을 보는동안 나는 조용히 고독을 즐기며 카페도 구경하고 책도 읽었다. 논술시험 본 대학 모두 떨어지고 나서는 가족 모두 말수가 줄었다. 수능 당일 시험 끝나고 맨 마지막에 울고 나오는 딸을 달랬던 시간이 아득하다. 그러다가 정시에 합격하고 나서야 안도의 한숨을 돌렸다. 더구나 수시에 떨어졌던 대학에 합격해서 그 기쁨은 두 배가 되었다. 딸은 나와는 달리 스스로 운명을 개척해가며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따지고 보면 대학입시와 대학교육이 딸 인생을 열어가는 데 있어 미친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은 것 같다. 


둘째 아들은 사회체육을 전공하겠다고 해서 세 군데 정도 같이 다녔다. 고등학교 다니는 내내 크고 작은 다툼 속에 믿음을 주고받지 못한 아버지와 아들 사이를 메꿔주기에 충분한 대화를 주고받았다. 입시의 계절에 아이들과 같이 다니는 길은 부모와 자식 간 서로 못다 한 대화를 나누는 공간이 되었다.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다. 오늘도 마찬가지다.   


가을은 입시의 계절이다. 나도 입시를 치렀고 아내도 입시를 치렀고 우리 아이들 셋 모두 입시를 치렀고 치르고 있다. 늘 가을이 되면 누군가는 합격하고 누군가는 탈락의 상처를 안게 된다. 대학은 예전처럼 졸업과 동시에 사회적인 인정을 받고 일정한 지분을 행사할 수 있던 영향력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다. 코로나는 이와 같은 경향을 더 강화시키고 있다. 더 이상 대학 입시 때문에 울고 웃지 않아도 된다면 얼마나 좋은 세상일까라고 잠시 생각해본다. 긴 인생에서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 중의 하나에 불과하다고 하면 지금 시험 보러 간 막내딸이 이해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문제 해결 능력이나 창의력 등 어떤 사람이 무엇을 할 수 있는 것에 관한 내용이 아니라 어디를 나왔고 무슨 공부를 했다는 단순한 인증서가 얼마나 의미를 가질지 그리고 그런 시절이 언제까지 계속될지 생각해볼 일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