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가 임진하 Mar 26. 2020

책 <창업, 오늘 안하면 내일도 못한다>

창업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세와, 정보

책 소개

이 책의 저자인 신동민 대표를 실제로 세미나에서 만나본적이 있다. 실제로 만나서 신동민 대표의 이야기를 듣고, 신동민 대표를 미핑 그룹의 창업자이자 회장이고, 다양한 사업 활동을 하는 열정적인 사업가라고 생각했다. 또한 열정으로 계속 사업을 시도하며, 성공한 본받을 만한 사업가라고 생각했다. 이 책에는 신동민 대표의 자수성가 이야기와 창업을 해보면서 얻은 팁과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있다. 


제목부터 이 책은 열정과 자신감으로 넘친다. 창업을 통해 부자가 될 수 있고, 지금 당장 창업을 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열정이 희미해지거나, 무기력한 사람에게 좋은 자극제가 될만한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강하게 든다. 

이 책을 열정 동기부여를 위한 자기 계발서라고 소개할 수 있을 것 같다. 책 앞부분에 전개되는 신동민 대표의 수난기는 생각보다 충격적이다. 저자는 20대를 흔히 말하는 지옥 같은 나날을 보냈다. 다단계에 당해서 수천만 원의 빚을 지고, 한강에서 자살시도까지 할 정도로 정말 암울한 나날을 보냈다. 그러나 저자는 실제로 시장에서 부딕혀보면서 돈을 어떻게 버는지 터득하게 되었고, 노점상부터 마케팅 대행사, 마케팅 강의 플랫폼까지 다양한 사업활동을 하면서 많은 돈을 벌 수 있게 되었다. 정말 아무런 자본 없이 시작한 무자본 창업의 신화를 읽으면서 나도 창업으로 성공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그렇다면, 내가 어떻게 당장 창업을 시작할 수 있는지는 명확하게 책에 제시되지는 않다. 각자의 상황과 일상이 다른만큼 어떻게 하면 지금 당장 창업을 시작할 수 있을지 제시하는 것은 당연히 쉽지 않다. 따라서 책을 읽고, 내 상황에 적용하면서 로드맵을 그리는 활동이 필요하다. 나도 저렇게 성공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며, 실행으로 옮기는 것이 필요하다. 


창업자의 실력을 기르는 4가지 습관
   1. 독서를 통해 지식과 지혜를 쌓는다.
2.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기업분석을 통해서 시장의 흐름을 파악한다.
3. 충분한 사색을 통해서 나만의 차별화 전략을 찾아라.
4.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기를 반복하라. 

책을 통해서 내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습관들이다. 특히 독서는 정말 좋은 습관이라고 공감하게 되었다. 실제 사업에서 책에서 배운 것을 활용하면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것을 보고, 책의 힘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책을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닌 사색을 통해서 책을 나의 것으로 소화하라는 것에도 크게 공감을 하게 되었다. 다독보다 중요한 것은 정독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트렌드에 민감해지고, 강한 실행력을 기르는 것이 지금 내가 노력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한 꿀팁들

실제 사업을 기획하고 성공시킬 때 필요한 노하우들이 제시된다. 비즈니스 모델 찾기, 사업계획서 작성, 팀 빌딩, MVP 제작. 마케팅, 플랫폼 화등 다양한 노하우들이 제시된다. 정말 많은 내용을 다루는만큼, 각자의 내용이 깊이 있지는 않다. 물론 성공한 사업자의 이야기는 항상 좋은 공부 거리가 되지만, 창업에 대해서 세세하게 공부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사업을 실제로 운영하거나, 기획하는 사람들이 참고하면 좋을 만한 노하우가 제시된다. 가장 인상 깊은 점은 미핑 그룹이 정말 다양한 사업에서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많은 사업을 성공시킨 사업가의 노하우는 사업을 성공시키고 두 번째 사업을 시도할 때 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 <플랫폼 레볼루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