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의 여건이 많이 좋아졌지만, 여전히 많은 스타트업이 실패를 하고 있습니다. 이때 흥미로운 사실은 성공한 스타트업의 3분에 2는 도중에 계획을 크게 바꾸었다는 사실입니다.
즉, 성공을 한 스타트업들은 자원을 소진하기 전에 성공적인 계획과 아이템을 찾았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린스타트업 바로 플랜을 검증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다루는 이론입니다.
스타트업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로는, 고객 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고, 늦게 하기 때문입니다. 전형적인 제품 중심의 접근 방식은 고객을 고려하지 않는 기간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이 기간 동안 제품은 고객이 원하는 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개발될 수도 있으며, 지나치게 많은 기능을 추가시켜 자원을 낭비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고객 피드백 고리를 구축하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또한 고객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유명한 사례로는 초기 자동차 회사 포드를 만든 헨리 포드는 "만약 사람들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물었다면, 사람들은 더 빠른 말이 필요하다고 답했을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즉, 고객은 문제를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책을 만드는 것은 기업가의 역할이라는 것입니다.
린 경영에 대해서 간단히 요약을 하자면, 고객 개발, 린 스타트업, 부트 스트래핑으로 이루어집니다.
고객 개발은 사무실 밖에서 고객을 직접 만나야 한다는 이야기이며, 린 스타트업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소규모의 빠른 반복 작업을 통해 계획을 검증하는 개념입니다. 마지막으로 부트 스트래핑은 매출을 통해 자금을 충당하는 것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책 "린 스타트업 실리콘밸리를 뒤흔든 IT 창업가이드"를 통해 린 스타트업 방법론에 대해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 구성부터 제품/시장 적합성에 이르기까지 린 경영을 제품 개발 과정에 적용하는 순서대로 나와 그대로 적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창업을 하고 있거나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큰 도움이 될 거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