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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창업가 임진하 Apr 21. 2020

"무드보드(Mood board)"는 무엇인가?

무드보드는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또한 어떤 무드보드가 좋은것인가?

1. 무드보드는 무엇인가?

무드보드(Mood board)는 말 그대로 분위기를 한 장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주로 이미지, 텍스트, 사진 등을 콜라주 하여 하나의 보드에 자신이 생각하는 분위기를 표현한다. 브랜드 디자인 과정에서 주로, 사전작업으로 이루어지며, 원하는 다양한 느낌을 무드보드로 표현할 수 있다. 브랜드 디자인, UXUI 디자인, 웹 디자인, 패션 디자인, 인테리어 등 다양한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도구이다. 

출처 : colorlib.com

예시를 들어보면, 앨범 작업에서 곡이 주는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서, 앨범 커버, 영상, 연출, 글씨체 등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 포스터 또한 영화의 느낌을 한 장으로 표현하는 무드보드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2. 무드보드는 왜 필요한가?

무드보드는 주로, 브랜드 디자인을 위한 협업 상황에서 필요하다. 브랜드를 구축하기 전 자신이 생각하는 브랜드의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서 무드 보드를 제작한다. 시각적인 표현이 중요한 브랜드 디자인에서는 무드보드가 곧 기획서이고, ppt이다. 즉, 협업에서 무드보드의 목적은 팀원에게, 자신이 생각하는 느낌을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함이다. 

인테리어 준비 과정에서도 무드보드를 이용하여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출처 : Pinterest)

예를 들어보면, 부드러운 느낌과 갈색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고 말을 할 때, "부드러운 느낌과 진한 갈색"이라는 문장보다, "커피 사진"+"부드러운 글씨체"+"갈색 팔레트 이미지"를 붙인 이미지가 더 표현을 명확하고 빠르게 할 수 있다.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기획을 표현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디자인 시안이나, 포트폴리오 등 사람들에게 디자인이나 브랜드, 연출 기획을 알려줄 때 무드보드를 활용하면, 느낌을 쉽고 강하게 줄 수 있다. 무드보드 자체를 포트폴리오로, 브랜드 소개 콘텐츠로도 활용할 수 있다. 

브랜드를 소개할 때, 무드보드 형태로 느낌을 전달할 수 있다. 


3. 무드보드는 어떻게 만들까?

무드보드는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다. 정해진 양식이나 가이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대로 무드보드를 만들 수 있다. 무드보드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다양한 무드보드 디자인을 보고, 벤치마킹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Pinterest, Dribble, 구글 이미지 등에서 많은 무드보드 디자인을 살펴볼 수 있다. 이때, 다른 무드보드를 보고, 자신이 생각한 분위기가 변질되지 않도록, 내가 원하는 분위기를 확실하게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Pinterest는 디자인 요소를 수집하기 좋은 플랫폼이다. (출처: Pinterest)

먼저, 무드보드에 넣을만한 디자인을 인터넷에서 찾고, 수집해야 한다. 내 머릿속에 있는 느낌과 일치하는 사진,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 등을 수집하고, 어떤 요소를 조합할지 생각해야 한다. 이때, 자신이 생각하는 분위기가 연출되지 않는다면, 디자인 요소를 바꿔줄 필요가 있다.  


또한 무드보드 템플릿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접근이다. 하지만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분위기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템플릿을 고르는것이 중요하다. 무드보드에 넣을 디자인 요소를 모으고, 이 요소를 어떤 크기로 어디에 배치해야 본인이 원하는 분위기를 가장 잘 만들 수 있을지 고민이 필요하다. 

다양한 템플릿 중 표현하기 적합한 양식을 고를 수 있다. (출처 :  Designyourway.net)



4. 어떤 무드보드가 좋은 무드보드인가?

무드보드에는 정답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무드보드는 목적이 명확하다면, 목적을 충분히 만족하는 무드보드를 좋은 무드보드라고 말할 수 있다. 


먼저, 무드보드의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보통 무드보드의 목적은 '내가 생각하는 분위기를 타인에게 명확하게 시각적으로 전달함'이다. 즉, 다른 사람이 봤을 때 내가 어떤 분위기를 그리고 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어야 한다. 목적이 타인에게 전달인 만큼 기준은 타인에게 있다. 따라서 무드보드를 평가하는 다양한 기준이 있겠지만, 필자가 무드보드를 평가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좋은 무드보드의 기준>

(1) 가장 중요한 요소가 먼저 눈에 띄어야 한다. (계층구조)
(2) 분위기에 어울리지 않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 (통일성)
(3) 하나의 문장으로 설명이 가능해야 한다. (명료성)


본인이 무드보드를 제작할 때, 직접 좋은 무드보드를 선정하는 기준을 만들고, 기준을 만족시키는 무드보드를 제작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도 좋은 무드보드를 만드는 방법 중 하나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무드보드의 목적을 생각하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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