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올영세일/카카오톡선물하기
6월의 올리브영과 카톡선물하기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던가요? 빅데이터를 살아가고 있는 지금, 넘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나에게 '진짜' 필요한 정보만 쏙쏙 찾아내는 기술이야말로 우리에게 꼭 필요한 생존 전략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아무도 시키지 않았지만 뷰스컴퍼니가 매달 하는 일! 이번달은 좀 특별하게 카카오톡 선물하기 채널분석을 추가해보았는데요! 조금은 새롭게 바뀐 2023년 6월 올리브영·카카오톡선물하기 온오프라인 채널분석 리포트를 공유합니다
“올해의 여름은 작년의 여름과 같지 않다!!”
2023년 6월 올영세일은 ‘모토’그대로 “달라진 올영세일”로 구성되었다.
장바구니에 담아 놓고 구매를 고민하는 고객들의 빠른 선택/구매를 위한 <오늘 단 하루만 특별한 가격>과 <100원~ 선착순 특가>, <단 7일 100개 특가> 등의 드롭 마케팅 프로모션을 새로이 선보였다.
또한, 베스트셀러 제품과 스테디셀러 제품만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고, 새로운 브랜드, 새로 출시되는 NEW의 화제성을 위한 <놓칠 수 없는 첫만남 강력 혜택>을 준비하였다. 선케어의 키워드 역시 작년과 다르다.
2022년의 SUN키워드는 ‘유기자차’와 ‘무기자차’의 경합이었다면, 2023년의 SUN키워드는 ‘수분’, ‘진정’, ‘스테디셀러’로 구성되어 스킨, 크림 등 연관성 있는 스킨케어 제품과 함께 소개되었다.
“함께 사용하면 더 좋은 거 알지?”
이번 올영세일에는 키워드로 묶이는 제품들을 함께 소개했다.
#열오른여름피부 라는 키워드로 ‘진정’, ‘미백’, ‘수분’을 함께 놓고 소개하였다. 비단 여름뿐만 아니라 사계절 모두 소구되는 제품의 USP지만 #열오른여름피부 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3가지 USP의 제품들을 묶어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똑똑한 요즘 관리 로는 건강기능식품, 다이어트보조제와 함께 칼로리가 낮은 건강 간식을 한 매대, 같은 카테고리에 넣어 소개하여, 다이어트 보조제를 구매하며, 보상과 안심을 줄 수 있는
간식을 함께 고를 수 있도록 배치하였다.
“성수동이 부러운 강남역”
강남역 올리브영 매장에서는 성수동에서 핫한 브랜드와 성수동에서 이미 진행한 콜라보 팝업 스토어가 진행되었다.
3년 전부터 인스타그램을 통해 유명해진 와인&치즈샵인 ‘유어네이키드치즈’가 브랜드의 감성과 치즈의 색감을 살려, 웨이크메이크 젤네일/젤페디 와 제품 콜라보를 진행하면서,
강남역 매장 1층에 팝업 스토어를 선보였다. 성수동 매장의 감성을 그대로 가지고 온 팝업스토어로 매장을 찾은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진을 찍고 있던 인스타그래머블한 장소였다.
다음은, ‘라보에이치X칠성 사이다’로 성수동에서 이미 성공한 팝업스토어로, 강남역 매장 3층에 축소 형태로 선보였다.
“애매한 금액에 센스를 발휘할 수 있는 선물구성”
카카오선물하기로 가장 큰 수혜를 본 브랜드는 3만원에서 5만원대의 소위 ‘이써빌리티’ 제품들일 것이다.
템버린즈, 논픽션 등 직접 구매하여 쓰기에는 조금 비싼 핸드크림이라 머뭇거려지지만 가격대가 애매한 만큼 선물하기는 좋은 브랜드이다. 그래서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랭킹 상위 5위에는 3만원에서 5만원대의
스몰럭셔리들이 차지하고 있다.
“나보다 더 나를, 내 친구보다 더 그 친구를 잘 아는 카카오톡”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고민할 틈을 주지 않는다. 고민하며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면,
‘고민될 땐 선물랭킹’이 나온다. 여성/남성/청소년 별, 받고 싶어한/ 많이 선물한/ 위시로 받은,
1만원대부터 5만원 대이상까지의 가격대까지 한번쯤 선물을 고민할 때 검색했을 법한 키워드들로
구성되어 있다.
“백화점 브랜드도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국내 주요 명품 백화점이 모두 입점 되어있다.
기존의 스몰럭셔리 보다는 고가의 10만원대 이상의 뷰티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어,
기존의 선물구성에서 한층 더 선택의 폭을 넓혀 소개되고 있다.
“만약, 카카오톡이 오프라인 매장을 낸다면?’
우리나라의 대표 브랜드는 모두 입점 되어 있는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오프라인 매장을 낸다면
시장이 어떻게 변하게 될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올영에는 입점되어 있지 않은 ‘감성브랜드’들과
럭셔리 명품 브랜드가 10만원 이하대의 제품 구성으로 입점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