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올영세일/카카오톡선물하기
6월의 올리브영과 카톡선물하기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던가요? 빅데이터를 살아가고 있는 지금, 넘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나에게 '진짜' 필요한 정보만 쏙쏙 찾아내는 기술이야말로 우리에게 꼭 필요한 생존 전략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아무도 시키지 않았지만 뷰스컴퍼니가 매달 하는 일! 이번달은 좀 특별하게 카카오톡 선물하기 채널분석을 추가해보았는데요! 조금은 새롭게 바뀐 2023년 6월 올리브영·카카오톡선물하기 온오프라인 채널분석 리포트를 공유합니다�
“올해의 여름은 작년의 여름과 같지 않다!!”
2023년 6월 올영세일은 ‘모토’그대로 “달라진 올영세일”로 구성되었다.
장바구니에 담아 놓고 구매를 고민하는 고객들의 빠른 선택/구매를 위한 <오늘 단 하루만 특별한 가격>과 <100원~ 선착순 특가>, <단 7일 100개 특가> 등의 드롭 마케팅 프로모션을 새로이 선보였다.
또한, 베스트셀러 제품과 스테디셀러 제품만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고, 새로운 브랜드, 새로 출시되는 NEW의 화제성을 위한 <놓칠 수 없는 첫만남 강력 혜택>을 준비하였다. 선케어의 키워드 역시 작년과 다르다.
2022년의 SUN키워드는 ‘유기자차’와 ‘무기자차’의 경합이었다면, 2023년의 SUN키워드는 ‘수분’, ‘진정’, ‘스테디셀러’로 구성되어 스킨, 크림 등 연관성 있는 스킨케어 제품과 함께 소개되었다.
“함께 사용하면 더 좋은 거 알지?”
이번 올영세일에는 키워드로 묶이는 제품들을 함께 소개했다.
#열오른여름피부 라는 키워드로 ‘진정’, ‘미백’, ‘수분’을 함께 놓고 소개하였다. 비단 여름뿐만 아니라 사계절 모두 소구되는 제품의 USP지만 #열오른여름피부 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3가지 USP의 제품들을 묶어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똑똑한 요즘 관리 로는 건강기능식품, 다이어트보조제와 함께 칼로리가 낮은 건강 간식을 한 매대, 같은 카테고리에 넣어 소개하여, 다이어트 보조제를 구매하며, 보상과 안심을 줄 수 있는
간식을 함께 고를 수 있도록 배치하였다.
“성수동이 부러운 강남역”
강남역 올리브영 매장에서는 성수동에서 핫한 브랜드와 성수동에서 이미 진행한 콜라보 팝업 스토어가 진행되었다.
3년 전부터 인스타그램을 통해 유명해진 와인&치즈샵인 ‘유어네이키드치즈’가 브랜드의 감성과 치즈의 색감을 살려, 웨이크메이크 젤네일/젤페디 와 제품 콜라보를 진행하면서,
강남역 매장 1층에 팝업 스토어를 선보였다. 성수동 매장의 감성을 그대로 가지고 온 팝업스토어로 매장을 찾은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진을 찍고 있던 인스타그래머블한 장소였다.
다음은, ‘라보에이치X칠성 사이다’로 성수동에서 이미 성공한 팝업스토어로, 강남역 매장 3층에 축소 형태로 선보였다.
“애매한 금액에 센스를 발휘할 수 있는 선물구성”
카카오선물하기로 가장 큰 수혜를 본 브랜드는 3만원에서 5만원대의 소위 ‘이써빌리티’ 제품들일 것이다.
템버린즈, 논픽션 등 직접 구매하여 쓰기에는 조금 비싼 핸드크림이라 머뭇거려지지만 가격대가 애매한 만큼 선물하기는 좋은 브랜드이다. 그래서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랭킹 상위 5위에는 3만원에서 5만원대의
스몰럭셔리들이 차지하고 있다.
“나보다 더 나를, 내 친구보다 더 그 친구를 잘 아는 카카오톡”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고민할 틈을 주지 않는다. 고민하며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면,
‘고민될 땐 선물랭킹’이 나온다. 여성/남성/청소년 별, 받고 싶어한/ 많이 선물한/ 위시로 받은,
1만원대부터 5만원 대이상까지의 가격대까지 한번쯤 선물을 고민할 때 검색했을 법한 키워드들로
구성되어 있다.
“백화점 브랜드도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국내 주요 명품 백화점이 모두 입점 되어있다.
기존의 스몰럭셔리 보다는 고가의 10만원대 이상의 뷰티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어,
기존의 선물구성에서 한층 더 선택의 폭을 넓혀 소개되고 있다.
“만약, 카카오톡이 오프라인 매장을 낸다면?’
우리나라의 대표 브랜드는 모두 입점 되어 있는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오프라인 매장을 낸다면
시장이 어떻게 변하게 될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올영에는 입점되어 있지 않은 ‘감성브랜드’들과
럭셔리 명품 브랜드가 10만원 이하대의 제품 구성으로 입점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