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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진익준 Dec 03. 2019

온라인시대의 외식공간 디자인

일찍이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온라인시대를 맞이하여 전통적 개념의 음식점들은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음식점의 개념이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전통적 방식의 경쟁력이 힘을 잃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경쟁력 있는 음식점을 만들기 위해서는 남다른 콘셉트가 필요하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많다. 그러나 음식점 존립의 목적과 목표설정, 외식시장의 환경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상품과 서비스에 맞는 시장을 세분화하여 제품 콘셉트, 포지셔닝 콘셉트, 크리에이티브 콘셉트로 이어지는 콘셉트 개발의 전 과정을 제대로 거쳐야만 성공가능성이 높은 콘셉트를 만들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객관적 분석과 논리에 바탕을 둔 창의적 콘셉트의 음식점은 성공이 가능성이 높을 수밖에 없다. 온라인시대의 외식공간 인테리어는 경쟁력 있는 콘셉트에서 시작해야 성공할 수 있다.


이제 음식점에서 맛과 서비스는 기본이다. 새로운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새로운 경쟁력은 남과 다른 콘셉트를 만들 수 있는 것에서 시작된다. 콘셉트는 소비자의 머릿속에 음식점에 대한 하나의 강력한 이미지를 심어주는 개념을 말한다. 좋은 콘셉트는 명확하고 강력해서 소비자의 머릿속에 음식점에 대한 하나의 연상을 달라붙게 만드는 힘이 있다. 혼란스러울 수 있는 음식점의 이미지, 상품과 서비스, 브랜드 컬러, 스토리, 기능을 하나로 묶는 역할을 한다. 콘셉트는 음식점의 경영철학이면서 비즈니스의 본질이고 음식점의 특징이다. 다른 음식점과 비교할 때 우위에 서게 만드는 힘이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지 않는다. 그들은 음식점이 제안하는 콘셉트를 구매한다.


콘셉트란 음식점이 제안하는 차별화된 가치다. 콘셉트는 상품(서비스) 콘셉트, 포지셔닝 콘셉트, 크리에이티브 콘셉트로 나뉜다. 상품(서비스) 콘셉트는 상품이 가진 핵심적인 특성을 말한다. 포지셔닝 콘셉트는 음식점이 소비자에게 제시하는 약속을 말한다. 크리에이티브 콘셉트는 약속을 표현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말한다. 


오늘날 음식점이 명확하고 경쟁력 있는 콘셉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음식점이 존재해야할 이유가 있어야 한다. 음식점의 콘셉트는 뚜렷한 목적(미션과 비전)을 가질 때 비로소 방향성을 가진 진정한 힘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미션과 비전은 음식점이 존재해야할 의미이자 목적이다. 뚜렷한 목적이 있어야 그것을 달성할 수 있는 음식점의 목표들을 설정할 수 있다. 


오늘날 음식점이 명확하고 경쟁력 있는 콘셉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시장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의 외식시장은 사업자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고객의 욕구가 더욱 세분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시장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에 적합한 고객들을 명확히 분석해서 그들에게 소구될 수 있는 적정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오늘날 음식점이 명확하고 경쟁력 있는 콘셉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STP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STP는 시장세분화(S), 표적시장(T), 포지셔닝(P) 전략을 말한다. 시장을 세분화하고 음식점에 맞는 표적시장을 찾아내고 포지셔닝하기 위해서는 먼저 외식시장의 상황에 대한 올바른 조사와 분석부터 해야 한다. 음식점의 사업전략은 마케팅에서 시작하며 마케팅은 시장 조사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이다. 외식시장에 대한 상황분석은 거시환경 분석과 미시환경 분석으로 나뉜다. 거시환경 분석은 외식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P), 경제(E), 사회 문화(S), 기술(T)과 같은 거시환경을 분석하는 것으로 PEST분석이라고 한다. 미시환경 분석은 외식시장의 주체인 소비자(C), 경쟁자(C), 자사(C)를 분석하는 것으로 3C분석이라고 한다. 


오늘날 경쟁력 있는 음식점을 만들기 위해서는 남다른 콘셉트가 필요하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많다. 그러나 음식점 존립의 목적과 목표설정, 외식시장의 환경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상품과 서비스에 맞는 시장을 세분화하여 제품 콘셉트, 포지셔닝 콘셉트, 크리에이티브 콘셉트로 이어지는 콘셉트 개발의 전 과정을 제대로 거쳐야만 성공가능성이 높은 콘셉트를 만들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객관적 분석과 논리에 바탕을 둔 창의적 콘셉트의 음식점은 성공이 가능성이 높을 수밖에 없다. 온라인시대의 외식공간 인테리어는 경쟁력 있는 콘셉트에서 시작해야 성공할 수 있다.


요즘 디지털세대에게 경험해 보지 못한 아날로그한 음식점의 분위기(뉴트로 콘셉트)는 역설적으로 새로움으로 다가온다.





오래된 이야기를 담고 있는 낡은 창고나 공장을 업사이클링한 음식점들은 재생공간으로 빈티지한 감성이 느껴진다.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는 트렌드와 맞아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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