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Jinspiratio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희 Jan 06. 2024

새해 목표 성경 읽기, 끝까지 읽을 수 있을까?

몇 천 년 전 사람들의 문화와 생각을 이해하기 힘들 때

창세기와 탈출기까지는 괜찮았다. 레위기와 마주치기 전까지는. 레위기는 그야말로 성경 읽기라는 목표에 대한 첫 ‘위기’ 관문이었다. 옛날 옛적이라고 표현하기조차 힘든 그 옛옛옛옛옛날이라는 시간의 격차와 이스라엘이라는 가보지도 않은 나라와 민족에 대한 법전을 읽는다는 건 정말 쉬운 일이 아니었다. 내가 어떤 관점으로 읽어야 하는지, 여기서 뭘 놓치지 않으면서 읽어야 하는지를 위한 제 3의 눈이 필요했다. 그래서 성경을 읽으며 막힐 때마다 찾아볼 나만의 성경 가이드 링크를 찾아두었다.


1. 가톨릭 성경 입문자를 위한 ‘주석 성경’


하나의 챕터를 읽기 전에 미리 주석 성경을 읽어보고 본문을 읽어나간다면 조금 더 성경 읽기가 쉬워질 것이다.


2. 성경 해석 유튜브 영상


신부님이 직접 만드시고 녹음하시는 영상인데, 이해가 너무 잘 되고 내 생각 속에서 버무려진 현대와 이 옛옛옛옛옛날의 간극을 좁혀주는 아주 좋은 풀이 영상들이라고 생각한다. 성경에서 생략되었지만 나는 이해가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서 쏙쏙 알짜배기로 알려주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궤도를 지키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