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소비최적화1탄,집_공유기.AC1900

와이파이 강도 차이는 분명히 존재한다..

안녕하세요 소비최적화를 위한 첫글을 시작합니다. 고민을 많이 했는데, 총 11가지 제품에 대해 4가지 사용장소를 기준으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집, 회사, 차량, 그리고 이동입니다.

먼저 소개드릴 제품은 AC1900 이라고 하는 공유기입니다. 뭐 공유기를 다 소개하고 그러냐 하실수 있는데, 이 공유기는 좀 그럴만 합니다.

제가 지난 3년동안 썼던 공유기는 바로 이녀석입니다. 아마 대한민국내 가장 많을지도(?) 모르는 IPTIME ! 컴퓨터를 전혀 모르는 어머님들도 와이파이 잡으려면 입타임(...)을 말한다는 바로 그 IPTIME 입니다. 나름 당시에는 비쌌던 904N 모델을 썼더랬죠.

<이녀석입니다. 지난 5년간 나름고생했던 놈이죠>




사실 공유기가 다 그놈이 그 놈이라 생각한 탓에 만족하고 쓰려고 했습니다. 실제로 작은 평수의 집에서 살때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러다 아주 조금 넓은 집으로 오니 바로 문제가 생기더군요. 2.4GHz나 5GHz 모두, 방 끝까지 안오는 것이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벽을 투과하지 못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싸구려 공유기 (요즘엔 유무선공유기가 1만원짜리도 있습니다..)를 사서 각각 유선으로 연결하여 집을 커버하려는 시도도 해 보았습니다. 즉 집을 공유기 2개로 커버해 보려는 노력이었습니다만.. 결론적으로 돈만 만원 버렸죠. 공유기 2대는 전원도 2개를 써야 합니다. 와이파이 신호는 중복되면 더 약해지기도 합니다. 여러모로 악수였습니다. 결정적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도 커버를 못해주는데 경악을 금치 못했죠.

<25평 집 구조도. 파란점이 원래 있던 공유기. 빨간점은 새 공유기 설치지점, 분홍점은 제가 쓰고 싶은 위치입니다. 공유기 추가는 처절한 실패로 돌아갑니다..>




그러던 중 2017년 하반기부터 꾸준히 이베이를 통해 티모바일의 공유기가 팔리고 있는 것을 듣고 예의주시하기 시작합니다. 그동안 좋은 공유기를 써 본적이 없어서 사면 얼마나 더 좋아질지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평이 너무 좋습니다. 무엇보다 국내 판매가 대비 이베이 판매가를 보니 안 살수가 없는 상황이기도 했습니다.

AC1900 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ASUS AC68U와 같은 모델입니다. 미국의 티모바일이 가정집에 들어가는 유무선 공유기로서 벌크? 유통되는 모델이 AC1900 입니다. 즉 국내 판매되는 AC98U 와 완벽히 동일한 모델입니다. 다만 AC1900은 펌웨어가 달라서 기능이 막혀있습니다. 그러나, 재야의 고수분들이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을 다 제시해 주고 계십니다. 결론은 싸게 사서 펌웨어 올리면 20만원대 공유기 기능을 하더라.. 라는 거죠.


<현재 다나와 가격. 21만원의 위엄..>




<아마존 가격. 한국으로 직접 배송비 포함 60$ 입니다>




마침 아마존에서 한국까지 직배송을 지원을 하고 있었습니다. 가격도 7만원정도 입니다. 숙고끝에 구매!하고 기다렸습니다. 도착한 주말, 집에서 한밤중에 펌웨어 업데이트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특이하게도,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유선랜 연결이 가능한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여러 블로그에 설명이 너무 잘 되어 있어서 약 한시간 정도 걸려서 업데이트를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이걸 하고 나면 뭐가 되느냐.. 



1) 집안 전역을 아우르는 강력한 와이파이

엄청난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번에 절실히 느낀건 공유기 성능차이라는게 분명히 있구나 하는 것 하나, 그리고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기기가 최신일수록 속도가 확 차이가 나는구나 라는 것이었습니다. 공유기 교체 전 파일 다운로드 속도가 1M~2M 에 머물던 것이 교체후 13M 까지 나오는 것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2) 외장 하드나 USB를 연결해서 FTP나 미디어서버로 활용가능

기기 뒤에 USB 3.0을 지원하는 단자가 있습니다. 여기에 외장하드나 USB를 연결해 두면 간이 NAS 로서의 기능을 합니다. 미디어서버로 세팅하면 아이튠즈와 연동하거나 스마트TV, 게임 셋탑 들과 연결되는등 다양한 기능을 보여줍니다.



3) 트랜스미션으로 토렌트 걸어두기

이것도 나스 기능인데, PC를 켜지 않아도 공유기가 토렌트 시드를 가지고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자기전에 걸어두면 알아서 받아두었더라.. 등등이 가능합니다. 



4) 전용앱으로 외부접속 지원

ASUS 자체 앱으로 스마트폰과 패드로 외부에서 접속하여 컨텐츠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정도가 눈에 띄고 이외에도 많은 기능이 있는데.. 공부하기도 귀찮아서 안했습니다.

집에서 NAS를 돌리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습니다만 또 생각해보면 그정도로 내가 온라인에 붙여야 할 데이터가 많은가 고민해보면 필요도 없고 전기도 아까워서 안쓰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스를 돌리기 시작하면 정말 영화/만화 보느라 아무것도 안할 것 같아서 자제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볼 영화나 드라마는 주로 원드라이브 1TB 에 쟁여두는 편입니다. 어찌어찌 하다보니 오피스 365를 사용중이라 원드라이브 1TB를 얻었습니다. 따로 쓸 일이 없어서 놀려두다가 미디어 파일들을 올려두고 연동해서 보고 있습니다. 물론 다운받은걸 또 업로드하는게 일입니다만.


최근 아파트 환경은 모든 집이 공유기를 돌리는 탓에 전파간섭이 꽤 큰 편입니다. 이 와중에 AC1900 은 엄청난 가성비를 보여줍니다. 적극 추천 합니다 ^^ 다음편엔 집 2탄으로, 샤오미 MIBOX 3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폰 배터리 교체 실패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