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삶의 기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물루티 Nov 09. 2015

똑똑한 사람으로 보이려면?

학교나 직장에서 똑똑한 사람으로 보이는 방법이 있다. 똑똑하다는 것은 두뇌의 능력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멍청한 사람이 하루 아침에 똑똑해 질 수는 없다. 장기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내가 알려주는 방법을 따라하면 주변에서 금세 똑똑하다는 평판을 얻게 될 것이다.


방법은 단순하다. 어떤 주제에 대해서 미리 공부를 하고 그 분야의 전문가나 실무자, 선배에게 그 내용을 물어보는 것이다. 공부를 하면서 내용을 미리 파악했더라도 마치 아무것도 모르는 체하는 것이 포인트다. 질문을 받는 사람은 당연히 상대가 신입이거나 초보자이므로 아주 쉬운 것부터 차근차근 설명한다. 그러나 질문자는 이미 예습을 한 상태이므로 매우 빠른 속도로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상대가 하는 설명을 받아서 자신의 말로 짧고 쉽게 풀어내고 다음 단계에 대한 설명을 촉구하는 형태의 대화가 자연스레 이뤄질 것이다. 게다가 공부하면서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 바로바로 질문하게 된다. 그럼 상대방은 어떤 느낌을 가질까? 당신이 지식을 스펀지처럼 흡수할 뿐만 아니라 매우 예리한 질문을 구사하는, 명철한 두뇌로 소유자로 인식한다.


한 번 사람이 선입견을 가지면 끝까지 간다. 나중에 당신이 다시 멍청한 모습을 보이더라도 그는 여전히 당신을 똑똑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런 식으로 약간의 부지런함이 인생의 차이를 만든다.

매거진의 이전글 직장인에게 신용이란 이메일 회신 속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