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강점을 찾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면 하나의 비즈니스가 탄생한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강점이 있는지 잘 모른다. 잘 모르는 이유를 생각해 보면 적극적으로 내 강점이 무엇인지 찾지 않았기 때문이다. 혹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나의 강점을 아직 발견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강점을 파악하는 것은 나를 알아내는 일이다. 평범하지만 남들보다 조금 뛰어난 능력을 발견하는 것이다. 이것들을 갈고닦았을 때 나의 강점이 된다. 이런 강점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나를 봐야 한다. 그래서 다양한 관점의 질문이 필요하다.
이 10가지 질문을 어디서 찾았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이것저것 정보의 바다에서 의식의 흐름대로 떠다니다 어떻게 워드에 따로 빼놓은 것 같다. 어느 전문가의 조언을 정리해놓은 건지 chatgpt가 알려준 건지 정확하지 않다. 하지만 질문이 꽤 나의 강점을 파악하기에 좋은 질문인 것 같아 소개한다.
당신에게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일이나 활동은 무엇입니까?
인생에서 가장 자신감이 있거나 성취감을 느꼈던 때는 언제입니까?
사람들이 조언이나 도움을 받기 위해 종종 당신에게 오는 것은 무엇입니까?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는 일반적인 칭찬은 무엇입니까?
자신이 탁월하다고 느끼는 기술이나 능력은 무엇입니까?
가장 자랑스러운 업적은 무엇입니까?
일이나 개인 생활에서 언제 가장 에너지가 넘치거나 성취감을 느끼십니까?
당신에게 중요한 개인적인 가치나 신념은 무엇이며 일상 생활에서 어떻게 나타납니까?
당신이 극복한 도전이나 장애의 예는 무엇이며 어떻게 했습니까?
당신의 삶에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이나 칭찬을 받은 부분은 무엇입니까?
위의 질문에 진지하게 생각하고 답변을 정리하면 나의 강점이 어느 정도 파악이 된다. 이를 통해 내가 어떤 일을 잘했는지 지난 삶에서 가져와 다시 갈고닦을 수 있다. 위의 질문은 남들이 나를 평가하는 것과 내가 나를 평가하는 질문으로 나누어져 있다. 내가 나를 가장 잘 알지만 내가 미처 모르는 것들은 남들이 객관적으로 평가해 줄 수 있다.
위의 질문을 나에 대해 생각하고 적어보았다. 질문에 대해 진지하게 답변했지만 너무 고민하지 않고 직관적으로 떠오르는 것을 자연스럽게 작성했다.
1. 당신에게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일이나 활동은 무엇입니까?
- 나는 특별한 취미나 즐기는 활동이 없다. 쉬는 날이면 집에서 온라인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정보를 습득하거나 활동을 한다. 예를 들면 어필리에이트(쿠팡 파트너스) 활동, 앱테크, 온라인 유통 컨설팅 수익활동, 블로그 글쓰기 등이다. 이런 활동들을 지금까지 꾸준히 해왔고 지금 와서 생각하면 내가 좋아하기 때문에 지속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아무래도 미래 직업에 대한 준비와 돈이 벌린다는 쾌감이 계속 일하게 하는 것 같다.
2. 인생에서 가장 자신감이 있거나 성취감을 느꼈던 때는 언제입니까?
- 많은 노력에 대한 성과를 얻을 때 가장 성취감을 느꼈던 것 같다. 뇌 과학에 관심이 있어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증을 두 번 도전 끝에 취득했을 때 기뻤다. 그리고 회사에서 사내강사 교육을 받을 때 나의 강의를 평가자가 아주 크게 칭찬하면서 좋은 평가를 해줬을 때 크게 기뻤고 자신감이 넘쳤다. 그 이후 다른 교육에서 평가자 분을 만났는데 나를 알아봐 주니 기분이 좋았다. 그리고 나는 공식 사내강사가 되었고 지금은 바빠서 많은 활동을 못하지만 내 꿈을 이뤘다. 이외에도 사람들이 나의 능력에 훌륭하다고 평가해 줄 때가 가장 기쁘고 보람이 있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을 칭찬하는 것을 좋아하겠지만 나는 특히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것에 더 큰 성취감을 느끼는 것 같다.
3. 사람들이 조언이나 도움을 받기 위해 종종 당신에게 오는 것은 무엇입니까?
- 회사에서 오랜 시간 수행했던 총무업무에 대해 나에게 조언을 주로 했었다. 한 직무를 오랫동안 하며 내가 그 일에 많이 알고 있다는 인식이 있었는지 자주 물어오곤 했다. 요즘은 다른 직무로 전환하여 하다 보니 물어보는 일이 줄었다. 그래도 종종 나의 조언을 받기 위해 전화를 걸어온다.
회사 업무 이외 조언은 지금 딱히 생각나는 건 없다. 회사 업무 이외 다른 전문가라는 특별함이 없기에 그런 것 같다. 수익창출 활동에 대한 조언으로는 유통 취업컨설팅을 통해 취준생들에게 코칭을 해주었다.
4.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는 일반적인 칭찬은 무엇입니까?
- 나의 인상에 대한 칭찬을 종종 받기도 한다. 예의 바르고 선해 보이고 고생은 하지 않고 곱게 생활했을 것 같다는 칭찬이다.(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그리고 학교 운영위원회 활동하면서 여러 회의를 하면 회의 내용을 빠짐없이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한다는 칭찬을 받았다. 그냥 잘하는 수준이 아닌 천재가 아니냐 어떻게 이 많은 내용을 전부 기억하고 잘 정리할 수 있느냐는 칭찬이었다. 사실 음성녹음 앱(네이버 클로바)의 도움을 받기는 했지만 오랫동안 회사일을 하며 자연스럽게 익힌 나의 숨겨진 재능이었는지 모른다.
5. 자신이 탁월하다고 느끼는 기술이나 능력은 무엇입니까?
- 사실 남들보다 완전히 탁월하다고 느끼는 기술이나 능력은 없다. 말하기, 글쓰기, 콘텐츠 제작 능력이 나의 재능이지만 더욱 갈고닦아야 할 능력이다. 원석과 같은 나의 재능을 키웠을 때 비로소 탁월하다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부분은 앞으로 내가 풀어나가야 할 숙제이며 눈 감는 날까지 계속되어야 할 활동인 것 같다.
6. 가장 자랑스러운 업적은 무엇입니까?
- 가장 자랑스러운 업적 하나를 말하라고 한다면 무엇을 얘기해야 할까? 나의 많은 노력을 통해 얻은 결과가 가장 자랑스럽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지금 당장 떠오르는 건 없다. 그래도 한 가지를 정한다면 사내강사 인증을 받은 일이다. 회사를 다니며 강사에 대한 꿈을 키웠고 자사 강사에서 그룹 강사로까지 발전했던 성과가 가장 자랑스러운 업적인 것 같다.
7. 일이나 개인 생활에서 언제 가장 에너지가 넘치거나 성취감을 느끼십니까?
- 요즘 회사일로 에너지가 넘친 적은 없다. 그만큼 스트레스와 많은 업무를 하면서 보람은 적게 느끼기 때문일 것이다. 회사에서는 주어진 어려운 일을 잘 마무리하거나 퇴근할 때가 좋다. 이 외 에너지가 넘치거나 성취감을 얻을 수 없다는 건 이제 회사를 떠나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 집에서는 쉬는 날 내가 기획한 아이디어를 다른 방해 없이 실행할 때가 제일 좋다. 1번 질문에 대한 활동들을 할 때가 그나마 에너지와 성취감을 느낀다.
8. 당신에게 중요한 개인적인 가치나 신념은 무엇이며 일상 생활에서 어떻게 나타납니까?
- 살아보니 나와 가족이 참 중요한 것 같다. 그리고 친한 친구와 내 비즈니스의 고객이 가장 중요하다. 앞으로는 유한한 자원인 시간을 나와 가족, 친구, 고객에게 쏟고 싶다. 요즘 내가 가진 가장 중요한 가치는 시간을 소중한 사람들에게 쓰고 싶다는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재능 연결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나에게 부여하고 전문성을 키워가고 있는 중이다. 나의 지식자본, 퍼스널 브랜딩, 내 비즈니스 구축이 가장 중요한 주제이다.
9. 당신이 극복한 도전이나 장애의 예는 무엇이며 어떻게 했습니까?
- 살아오면서 많은 문제와 도전에 직면했다. 하지만 지금처럼 살아낸 것 보니 잘 극복해 온 것 같다. 극복하지 못했다면 그 일에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온몸으로 부딪혔을 것이다. 회사를 다니며 정신적으로 무너지는 시기가 있다. 그럴수록 삶을 더 열심히 살려고 노력했던 것이 나에게 좋은 결과를 준 것 같다. 예를 들면 회사일로 힘들지만 강사가 되기 위한 도전, 사내 주말농장을 하며 시간을 보람되게 보내려고 했던 일들이다. 지금 와서 생각하면 더 열심히 사는 게 힘든 시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힘은 더 든다. 그래도 그냥 있는 것보단 바쁘게 사는 게 긍정적인 것 같다.
10. 당신의 삶에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이나 칭찬을 받은 부분은 무엇입니까?
- 나의 끊임없이 무언가에 도전하는 삶을 인정받는다. 집에서 쉬는 날에는 노트북이나 휴대폰을 통해 어떤 것이든 계속 활동을 한다. 그것이 정보 습득이든 새로운 기술을 익히든 나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활동들로 채워진다. 나의 이런 모습을 보는 주변 사람들의 평가는 참 열심히 산다이다. 애들한테는 아빠가 열심히 사는 모습을 보니 교육에는 긍정적이겠다는 평가이다. 하지만 이런 노력들이 힘들다는 것보다 나에게 더 큰 의욕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니 내가 계속할 수 있는 것 같다.
위의 10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나에 대해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이렇듯 나에 대해 알아가면서 나의 강점을 파악하고 어떤 곳에서 내가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것 같다. 여러분들도 위의 질문에 답을 하며 자신의 강점과 남이 나를 바라보는 평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