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진우 Nov 10. 2023

새로운 생각을 해야 인생을 바꿀 수 있다

다른 생각이 몸에 미치는 구조

우리는 어제와 같은 생각으로 하루를 살아간다. 그 생각들은 오랜 시간이 지나며 습관이 된 것들이다. 그래서 큰 힘이 들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생각할 수 있다. 생각이 습관이 되었다는 건 무의식적으로 한다는 걸 의미한다. 뇌는 에너지를 쓰는 것을 매우 싫어해 계속되는 것들은 습관으로 만든다. 그래서 생각은 습관이 되고 우리는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한다는 말이 여기서 나왔다.  


그러나 같은 생각으로 사는 삶은 변화가 없다. 어제와 같은 오늘, 오늘과 같은 내일이 있을 뿐이다. 같은 생각과 행동을 반복하며 불만족스러운 현실이 바뀌기를 바란다. 같은 방법으로 다른 결과를 바라는 것은 미친 짓이라고 아인슈타인은 얘기했다. 기존과 다른 생각과 행동이 우리를 새로운 차원으로 이끈다. 다른 생각, 새로운 생각이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삶을 창조할 수 있는 것이다. 


나 역시 어제와 비슷한 모습으로 하루를 보내왔다. 아침 7시면 일어나 씻고 옷을 입고 식사를 한다. 시간에 맞춰 차를 타고 애들을 학교에 데려다주고 회사에 출근한다. 내가 맡은 일은 어제와 변함없이 진행한다. PC를 켜고 메일을 확인하고 동료와 대화한다. 보고서를 작성하고 상사에게 보고한다. 퇴근하면 편한 옷으로 갈아입고 씻고 저녁을 먹는다. 가족들과 대화를 하거나 유튜브를 보고 뉴스 기사를 검색한다. 침대에 누우면 내일 할 일을 생각하거나 금주 스케줄을 확인하며 잠이 든다.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이 패턴이 일반적이다.


이렇게 같은 생각으로 살면 같은 체험밖에 할 수 없고 동일한 감정만 느끼며 살게 된다. 이런 패턴은 매일 반복되며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벗어날 수 없다. 같은 생각은 같은 현실을 만들 뿐이다. 이때 삶을 새로운 생각으로 채운다면 새로운 것을 선택하게 된다. 새로운 생각이 새로운 선택을 하며 어제와 다른 행동으로 삶이 바뀌어질 수 있는 것이다.


생각은 뇌에 신경회로를 만든다. 기존과 다른 새로운 생각을 하면 새로운 신경회로가 생긴다. 그 생각을 많이 할수록 신경회로는 더욱 굵어지고 다른 신경들과 연결된다. 새로운 생각이 몸에 물리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스냅스 강화라고 부른다. 시냅스 강화가 이뤄지면 새로운 생각에 따른 행동이 강화되며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모든 행동의 시작은 생각이다. 지금까지 내가 했던 생각과 행동이 나의 신경회로를 형성시켰다. 내가 원하는 수준의 실력을 쌓기 위해서는 새로운 생각으로 신경회로를 바꿔야 하는 것이다. 


새로운 생각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지금 상태에서 새로운 생각을 하는 것이 쉽지 않다. 기존 형성된 신경회로에서 새롭게 유를 창조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나는 새로운 생각하기의 가장 효과적인 것은 독서라고 본다. 책에는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통찰이 쓰여있다. 남의 생각이 나에게는 새로운 생각이 되는 것이다. 책을 읽다 무릎을 치며 깨닫게 되는 깨달음이나 남들의 경험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꼭 독서가 아니라도 여행을 하거나 운동을 하며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다면 좋다. 각자 자신에게 맞는 방식이 있는 것이다. 그래도 단언컨대 나를 단시간에 바꿀 수 있는 방법은 독서라고 본다. 세계적인 투자가 워런버핏 역시 독서만이 인류가 현재까지 발견한 최고의 방법이라고 했다. 독서는 글을 읽으며 생각을 해야 가능한 활동이다. 타인의 경험을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게 한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해보지 않은 새로운 생각을 하게 한다. 이것이 진정한 독서의 힘이다.   


독서는 습관이 되지 않으면 지속하기 힘들다. 사고를 하며 읽어 나가야 하는데 그 활동은 에너지가 많이 든다. 뇌는 애를 쓰며 에너지를 쏟는 것을 힘들어한다. 그래서 독서가 좋다는 걸 알지만 다양한 핑계로 사람들은 하지 않는다. 더구나 마흔은 해야 할 일이 많은 나이다. 직장과 집에서 책임감 있는 위치로 다양한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뺏길 수밖에 없다. 요즘은 유튜브나 오디오북 등 다양한 채널에서 지식을 쉽게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듣는 것은 읽는 것에 비해 머릿속에 남는 것이 많지 않다. 휘발성이 강해 듣고 나면 금방 잊어버린다. 


자신의 삶이 바뀌기를 바란다면 의식적으로 새로운 생각을 해야 한다. 그래야 새로운 선택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할 수 있다. 행동이 습관이 되면 또 하나의 긍정적인 습관을 가질 수 있다. 좋은 습관들이 쌓여 우리를 성공으로 이끄는 것이다. 성공은 새로운 생각을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책을 읽고 당연한 것에 의문을 갖고 왜?라는 질문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시작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완성품은 위험하다. 미완성을 팔아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