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속을 거닐어 보고 싶지만, 물이 무서운 나에게는 쉬운 일이 아니다. 요즘 해외여행 하며 즐기는 스킨스쿠버, 스쿠버다이빙 등 물속 체험이 가능하지만, 해외가 아닌 국내 제주여행을 하며, 바다생물들을 즐겁게 만나볼 수 있는 여행지인 아쿠아플라넷 제주를 들러본다. 아이들에게는 바다친구들을 만나는 장소로, 어른들에게는 동심 속의 세상으로, 아름다운 물과 바다생물과 사진을 담아볼 수 있는 제주의 추억을 담을 수 있는 곳이다.
제주에는 새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장소가 많다. 사실 서울근교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 아쿠아플라넷이지만, 제주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시간들이 더 가득하다. 제주도 서귀포 동쪽에 위치한 아쿠아플라넷은 성산일출봉을 다녀오면서 날씨 구애 없이 실내외에서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한 장소이다.
신비한 바다세상의 물고기들과 온몸을 뒤덮는 거대한 수조, 그리고 사람의 움직임과 고래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는 대형수조의 볼거리 풍성한 프로그램 덕분에 다양한 시간을 즐길 수 있는 제주의 여행지로 많이 찾게 된다.
나도 어릴 적 이런 아쿠아리움이 너무나 부러웠던 적이 있다. 내가 어릴 때만 해도 굉장히 고가여서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거대한 수조 같은 곳이었다. 현재의 아쿠아플라넷 제주는 동심과 만나는 공간이자, 아이들에게도 신기한 바다세상을 만날 수 있는 곳이며, 특히나 아쿠아플라넷 내에 거대 공연장이 있어, 40분 정도 진행되는 공연프로그램 아쿠아아레나는 아쿠아플라넷을 관람하는 특별한 이유이기도 했다. 연인과 친구와 가족과 함께 찾아 즐기기 좋은 바닷속 친구들, 특별한 바다공연, 그리고 성산일출봉이 보이는 멋진 뷰까지 즐길 수 있는 아쿠아플라넷을 찾았다.
- 특별전, 아쿠아플라넷 투어, 공연까지.
제주도 아쿠아플라넷은 내부에서 진행 중인 특별전을 포함하여, 아쿠아플라넷의 바다 생물과의 만남, 그리고 대형수조 속 공연 프로그램과 아쿠아아레나 공연이 있는 통합권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대형수조 공연과 아쿠아아레나 공연의 경우에는 매일 3-4회 정도 운영되기 때문에 미리 홈페이지에서 공연 시간을 확인 후에 방문하여야, 특별한 공연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아쿠아플라넷 자체만으로도 특별한 바다생물과 함께 할 수 있지만, 다른 곳에서는 만나지 못하는 오션아레나 공연은 마치 인어공주 같은 유연한 몸동작으로 물속으로 뛰어드는 화려한 퍼포먼스의 공연으로 색다른 제주여행의 묘미를 느낄 수 있다.
- 아이들을 위한 물고기 체험
아쿠아플라넷 제주에서는 다른 곳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자판기에 1,2천 원의 먹이를 구매해 물고기에서 밥을 주는 체험 외에도 직접 거대한 수조 속에서 투명 보트를 타고 아래의 물고기를 만나고 먹이를 줄 수 있는 유료프로그램이 있다. 입장권 발권 후에 내부에서 별도로 티켓 구매를 하여 아이들에게 또 다른 재미를 줄 수 있다는 점도 선택 사항이다.
- 카페테리아, 기념품샵, 그리고 성산일출봉 뷰
아쿠아아레나를 보고 나서 나오면 어렵지 않게 카페테리아와 기념품샵을 만나게 된다. 커피나 식사를 가볍게 할 수 있는 공간이 있고, 귀여운 바다 생물들을 다양한 캐릭터 상품으로 만날 수 있다. 내가 추천하는 곳은 아쿠아아레나 공연 후에 외부로 나오게 되면 바닷가뷰를 만나게 되는데, 그곳에서 성산일출봉을 배경으로 멋진 사진을 담아볼 수 있다.
사실 이전에는 아쿠아리움은 아이들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제주 아쿠아플라넷에 다녀오면서 오션아레나 공연 프로그램도 재미있지만, 바닷속 생물들과 사진을 담아볼 수 있는 곳으로 제주여행지로 찾는 곳이다. 성산일출봉, 섭지코지와 근거리에 위치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방문이 가능하며, 날씨 구애 없이 여행지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좋지만, 제주 동쪽여행이 아닌 다른 곳에서 이동할 경우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만큼, 제주여행 중에 여행루트로 포함할 경우 시간과 동선을 미리 체크해 두시는 게 좋다.
▶ 아쿠아사파리
제주 아쿠아리움을 둘러보면서 세상모르는 생물들이 이리도 많았구나 새삼 느낀다. 책에서 보았던 생물들이 가득한 곳이라, 또 둘러보면서 놀라운 장소가 바로 아쿠아리움이다. 도마뱀과 해마 그리고 세상에서 티브이로도 보지 못했던 물고기 등도 많이 만나볼 수 있어서, 마음먹고 다양한 수생생물을 만나겠다고 생각한다면, 끝없이 신기한 장소이다.
▶ 오션아레나 공연
개인적으로 제주 아쿠아플라넷을 방문했다면, 오션아레나 공연을 보지 않고는 아쉬운 여행지라고 생각한다. 다른 아쿠아리움에서는 만나볼 수 없는 수상공연으로, 아찔한 높이에서 다이빙하며 다양한 묘기를 보이는 출연자들의 공연은 절로 박수를 치게 만드는 퍼포먼스를 만나볼 수 있다. 하루에 공연 시간이 오전 오후레 2-3회 정도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미리 홈페이지 공지를 확인해야 한다.
▶ 야외에서 만나는 성산일출봉
사실 아쿠아플라넷에서 성산일출봉까지는 차량으로 이동해야 하는 거리이다. 원거리를 활용한 성산일출봉과 인증숏을 담기에는 최적의 장소이기도 하다. 야외로 나오게 되면, 이렇게 성산일출봉을 함께 배경으로 사진을 담을 수 있는데, 바다와 세계문화유산 성산일출봉, 그리고 하늘의 풍경에 따라 다라지는 그때의 제주여행을 기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