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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소 영업이익률 왜 저래?

by 정병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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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태티스타로 정리한 2024년 오프라인/온라인 리테일 체인 실적을 보면, 현대백화점이 14.7%, 다이소가 9.4%로 업계 기준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이마트(0.8%), GS리테일(2.1%), 쿠팡(3.6%) 등 대형 유통기업과 비교할 때도 돋보입니다.

단, 현대백화은 영업이익률이 지난해 대비 6% 빠졌고 다이소는 무려 23.5% 증가했는데요. 다이소의 영업이익률은 대체 왜 이렇게 높을까요.

다이소 비즈니스 구조를 보면 우선 엄청 심플하다는 느낌부터 듭니다. 대량구매와 OEM 방식으로 생산에서 곧장 소매로 이어집니다. 광고비는 연간 49억 정도 썼는데 전체 매출액(3.9조) 대비 매출원가(2.4조)빼면 판관비 비중 27개 항목 중 12번째입니다. 요즘 소비자들이 '다이소 꿀조합' 유튜브나 소셜 게시물로 스스로 바이럴해주기 때문 아닐까 싶습니다.

운영과 물류 측면에서 보면 더욱 재미있습니다. 자체 물류망이지만, 각 거점에 2.5톤 차량 한 대만 배치해도 하루 2회전이 가능할 정도로 집약적이고 효율적입니다. 점포에서의 상하차도 별도 전문 노동력이 아니라, 점포 직원(이른바 '다이소 아주머니')이 직접 전담해 비효율적 구간을 대폭 줄입니다. 예컨대, 타 업체가 화물 10톤 배달에 150시간 소요되는 반면, 다이소는 2.5톤만으로도 16시간 내에 2회전 처리 가능할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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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다이소' 검색 시 썸네일

즉, 대량구매 기반의 '생산-유통 효율화', '광고·마케팅·물류비용 최소화'라는 구조적 경쟁력이 높은 영업이익률의 비결로 보입니다. 운영과 물류 혁신에 소비자 바이럴까지 시너지를 일으킨 케이스로, 참고할 만한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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