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오뉴 Nov 13. 2015

나도 나를 알지 못하는데 네가 어떻게 알겠니?

매일의 삶을 살아갈 용기를 얻기 위한 나에게

자소서를 쓰면서, 면접을 통해서, 심지어 얼마 전 그냥 본 OPIC에서도 '나 자신에 대한 소개'는 필수였다.


자소서 1번 항목을 채우기 위해 무겁게 손을 키보드 위에 올렸고 하루 종일 생각만 한 적도 꽤나 많았다.

면접에서는 정말 자.기.소.개 (팀장님 said, 나는 어떠한 미사여구도 없는, 개그코드도 없는)만 했었다.

얼마 전의 OPIC에서는 자기 직전 찾아본 'OPIC 자기소개 템플릿'에 나오는 것들을 영혼 없이 말했다.

하지만 이 모든 자기소개를 마치고 나면 '아 이건 내가 아닌데..'라는 허탈한 생각으로 마침표를 찍곤 했다.


나는 매 순간 나를 알고 싶었다. 나를 소개하려면 나를 알아야 하지 않겠는가. 하지만 나를 알지 못했다.

그럴 때마다 나는 논리적이지 않은 글을 남기기 시작했다. 플래너에, 일기장에, 기도노트에, 그리고 싸이월드에-


나는 내가 어떤 마음인지, 왜 이렇게 말하는지, 왜 기분이 안 좋은지 등의 답을 늘 외부에서 찾았던 것 같다.

그러면 공감 능력과 위로 능력이 뛰어난 나의 지인들은 대부분 들어주고, 위로해주고, 조언해주었다.

그리고 나면 뇌에 아주 얇게 고민이 해결된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얇게 발려진다.

그리고 자기 전에 똑같은 질문에 빠진다. 내가 어떤 마음인지, 왜 이렇게 말하는지, 왜 기분이 안 좋은지..

그럴 때면 결국 깨닫는다. 나도 나를 알지 못하는데 다른 사람이 나를 어찌 알겠는가.


나를 알고 싶은 욕구의 내면에는 반추를 통해 매일을 살아갈 용기를 얻기 위함인듯하다.

오늘은 어떻게 살았을까, 나는 곧 퇴근을 할 것이다. 

그리고 아주 오랜만에 만나는 영혼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을 만날 것이다. 


내일을 살아가기 위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