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한 만큼 살아남는다
지난 제품 리스팅 1탄에서, image 업로드까지 다루었다. 이번에는 그 다음 섹션들을 다뤄보며 제품 리스팅 부분을 끝내려고 한다. (다음 포스팅은 제품이 잘 팔리기 위한 조건들에 대해서 다루어볼 예정이다)
[description] 창에 들어오면 Key Product Features와 함께 Product Description을 적을 수 있는 칸이 있다. Key Product Features는 최대 5개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뜬다.
생각보다 상품 이미지와 함께 강조되는 글이므로, 핵심만 꼭꼭 짚어서 설명하는 것이 좋다. 이모티콘도 사용할 수 있게끔 되어 있다.
Product Description 같은 경우, 아무것도 모른 채로 그냥 글을 적는다면 인스타그램과 같이 줄바꿈이 적용되지 않을 것이다. 이는 html 언어를 따로 사용해야 하는데, 자주 사용하는 html 언어들을 표로 정리해보았다.
적어보이지만, 막상 업로드하다보면 이 3개의 문법을 자주 사용하게 될 것이다. 후에 copyright 등의 표시들에 대한 문법들도 있으나, 이는 youtube 에 [ Amazon Description ] 이라고만 검색해도 많은 유튜버분들이 많은 문법들을 설명해주신다.
또한, Product Description에 사진을 첨부할 수는 없는가에 대한 의문도 든다. 우리는 상세 페이지에 넣을 사진까지 다 제작한 상태였는데, 사진 첨부가 불가했다. 하지만 다른 아마존 상품들에서는 가끔 이런 곳에 사진을 첨부하는 경우들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제조업체만 가능하다고 한다. 이 사진 업로드 마저도 html 언어를 이용하여 링크 형식으로 첨부하는 방식을 이용한다. (아마존은 셀러를 생각해주지 않나보다 ㅠㅠ)
[Keywords] 탭에 대해서는 나도 그렇게 잘 알지는 못한다. 아마존 알고리즘에 우리의 상품을 끼워넣는 과정이라고 보면 될 텐데, 이 키워드를 어떻게 배치하고 어디에 넣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알지 못한다. 하지만 많은 Article 들에서는 Keywords들을 최대한 간결하고 통일되게 표시하라고 한다. 너무 많은 Target 층들을 노리다가는 알고리즘 상에서 배제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내가 판매하며 느낀 것은, 이렇게 Keywords 탭에 나오는 정보들도 중요한 정보들이 맞지만 상품 제목에 적힌 Keywords 들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는 상품 리스팅 편이 끝난 후 추후에 다룰 내용이다.
나머지 탭들은 따로 팁 없이도 잘 적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하지만 여기서 다루지 않은 [Variations] 탭에 대해서 다루어보겠다. 정말 중요한 탭이지만, Advanced View를 클릭하여 볼 수 있는 탭이기도 하다.
딱 창에 들어가면, [Variations are not available for this category] 라는 경고창이 뜬다. 본래 Variation 탭에서는 color, size 등에 대한 variation을 줄 수 있는 탭이다. 우리가 판매하고자 하는 조각 밥상보 또한 여러 색이 있었으나, 이 경고창이 뜨는 바람에 한 색상만 판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현상은 카테고리 상의 문제로 인해 발생했는데, Plate Serving Covers 라는 카테고리에는 variation이 불가한 것 같다. (이런 사례가 적지 않던데 Amazon 에서는 피드백 왜 안 해주는지 모르겠다)
그렇게 해서 우리가 선택한 방식은, 이 상품에 대한 설명에 배송메세지로 원하는 컬러를 말해달라는 것이었다. 신박하긴 했으나, 다행히(?) 그런 특별한 요구는 없었다. 물론 FBA 에 상품을 보낼 때에는 메인 페이지에 있는 상품 한 색상만 보냈다.
우리가 업로드한 다른 예로 [Variation]을 설명하겠다. 당연하겠지만 우리는 위에 주구장창 설명한 밥상보말고도 다른 상품들도 업로드하였다.
이런 식으로 color에 variation을 주려면 당연히 variations 탭에서 설정하여야 한다.
이런 식으로 variation을 설정할 수 있다. 이렇게 variation을 설정할 때는, Product ID를 다 다르게 설정해주어야 한다. (ASIN number의 경우) 우리는 이 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바코드 번호를 쉽게 볼 수 없었는데, 인터넷에서 미친듯이 디자인 소방포 후기들을 찾아 우연히 찍힌 바코드 번호들을 찾아 2시간 넘게 헤맨 경험이 있다. (이렇게 무재고 사업이 힘들다는 것을 알았다) 그렇게 설정하고 활성화가 되면 Product ID가 GTIN으로 변환되며 위와 같이 변한다. 등록할 때 똑같은 ASIN number를 사용하면 계속 오류가 뜰 것이다. 이 때도 내 노트북이 저승길을 밟을 뻔했다.
Variations 탭에서 Variation을 설정하게 되면, 재고 관리 창에 위와 같이 선택사항이라고 표시되며 상품들끼리 예쁘게 묶인다. 그럼 각각의 상품에 들어가서 Image를 설정해주면 된다. 위에서 설명한 소방포 같은 경우 굉장히 잘 설정된 케이스이다. 위의 디자인 소화기를 보면 Pink KIT가 두 개가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저 소화기만 10번 넘게 업로드 시도를 했었다가 포기한 것이다. PINK KIT / MINT KIT / WHITE KIT / BLACK KIT 를 각각 설정해줬었고, ASIN number를 다르게 설정해주었는데도 똑같은 현상이 발생했다. 당연히 아래의 소방담요와 같은 방식으로 업로드했는데도 안 되는 것은, 아마존 시스템이 잘못되었거나 내가 업로드를 잘 못하거나 중에 하나일 것이다. 하지만 전자이든 후자이든 상관없이 아마존에서 셀러에게 친절하게 이런 부분들을 설명해주지 않는다는 것은 변치 않다.
정말 내가 고생하며 깨달았던 것들을 포스팅 안에 최대한 녹여내려고 노력 중이다. 아마존에 진출하고자 하는 수요에 비해 국내에는 아마존 셀링에 대한 정보가 얼마 없기 때문에, 몸으로 부딪히며 배웠던 것들을 이렇게 브런치에 공유한다.
이렇게 제품 업로드만 하면 주문이 한 두개 정도는 들어올 줄 알았으나, 당연히 아니었다. 이 다음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상품을 "잘" 팔 수 있는지에 대해서 다뤄볼 것이다.
Jisu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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