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디자인 외주 A to Z_3편
초안이 완성되었다면 본격적으로 내 디자인을 완성시켜 줄 디자이너를 찾아야 합니다. 그런데 이 디자이너,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루트는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개인별로 선호하는 방법도 다를 거예요. 에이전시에게 맡길 것인가 혹은 프리랜서에게 맡길 것인가 또한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겠죠.
규모가 큰 프로젝트이고 예산이 넉넉하다면 전문가들이 모여있는 디자인 에이전시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 조금만 검색하시면 바로 유명한 에이전시들을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대형 에이전시는 평균 이상의 퀄리티가 보장되기 때문에 이런 '성공하는 디자인 외주 A to Z' 시리즈를 읽을 필요 없이 마음 편하게 의뢰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위 케이스에 해당하지 않으실 거예요. 규모가 작고, 일회성인, 예산도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일 겁니다. 이때는 나에게 잘 맞는 디자이너를 탐색하는 과정이 무척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의뢰인의 입장에서 인스타그램과 크몽이라는 두 가지 플랫폼을 추천드려요.
먼저 인스타그램에서 '원하는 키워드+디자인'으로 검색해 보세요. 예를 들면 로고 디자인, PPT 디자인이라고 검색할 수 있겠죠. 그럼 엄청난 디자이너 리스트를 보시게 될 겁니다. 대부분의 디자인 회사, 그리고 프리랜서 디자이너들은 인스타그램에 포트폴리오를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나와 맞는 디자이너를 찾으실 수 있어요.
만약 인스타그램 검색이 번거롭다면 의뢰인 입장에서 크몽은 아주 좋은 플랫폼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디자이너들 사이에서는 수수료와 가격 경쟁 때문에 크몽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마치 쇼핑하듯 서비스를 쉽게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의뢰하시는 분들께는 더할 나위 없이 편한 플랫폼이 될 수 있어요.
여기까지 인스타그램과 크몽이라는 간단한 디자이너 탐색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그럼 이 플랫폼에서 나와 맞는 디자이너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인스타그램, 크몽, 네이버 검색 등 플랫폼을 구분하지 않고 나와 맞는 디자이너를 찾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저는 편의상 크몽 기준으로 말씀드릴게요. 크몽에 처음 들어가면 '서비스 금액'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똑같은 디자인인데 금액이 5만 원부터 100만 원까지 천차만별일 거예요. 여기에 혹하시면 안 됩니다. 저렴한 가격에 혹해서 들어가면 추가금이 있거나, 사실 그 금액이 아니거나, 퀄리티가 낮거나 셋 중 하나입니다.
일단 금액은 신경 쓰지 말고 최소 3~5페이지 정도에 있는 모든 서비스를 다 살펴보세요. 이때 우리가 눈여겨볼 건 디자이너들이 올린 '포트폴리오'입니다. 디자이너들은 모두 본인만의 디자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요. 어떤 사람은 화려한 디자인, 어떤 사람은 미니멀한 디자인을 잘합니다. 화려한 디자인을 잘하는 사람에게 미니멀한 디자인을 의뢰한다면 아쉬운 결과를 받을 수밖에 없겠죠.
따라서 우리는 포트폴리오를 보면서 '내가 원하는 디자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디자이너'를 찾아야 합니다. 3~5페이지를 모두 돌아보고 나면 포트폴리오가 마음에 들었던 디자이너 후보들이 몇 명 생길 거예요. 그럼 그때부터 서비스 금액과 내 예산을 비교해서 다시 한번 후보군을 추려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디자이너들이 크몽을 좋아하지 않는 또 다른 이유이기도 합니다. 크몽에는 매출을 많이 내기 위해 저가로 공장형 디자인을 뽑아내는 서비스들이 많아요. 이런 디자인이 필요하신 분도 있겠지만, 그런 게 아니라면 리뷰와 디자인 퀄리티를 보고 한번 가려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평균 이상의 금액대를 지출하셔야 괜찮은 결과물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렇게 최종으로 n명의 후보군을 추려냈다면, 이제 이들에게 실제 견적을 받아볼 차례입니다. 크몽에서는 페이지 앞단에 디자인 금액을 제시하고 있지만, 예상 견적과 다른 경우가 종종 있어요. 그래서 최종 견적을 받을 때까지 방심해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