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직 면접을 앞두고 자기소개 준비하시는 분들 참고바랍니다.
저는 면접관으로써 경력직 면접을 매주 평균 10건 정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분야도 다양합니다. 경력직 면접을 시작할 때 제 소개를 먼저 하고, 지원자에게 간단히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 뿐 아니라 대부분의 면접관들이 면접을 시작할 때 자기소개를 요청합니다. 따라서 경력직 면접을 준비하는 경력자 입장에서 1분 정도 자기소개를 준비하고 면접에 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경력직 1분 자기소개를 어떤 내용으로 구성하면 좋을지 제 생각을 말씀해드리려고 합니다. 1분 자기소개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 자기소개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A :
*** 인트로
네 안녕하세요, 저는 ㅇㅇㅇ 라고 합니다. 총 경력은 10년이고 대부분 ㅇㅇㅇㅇ, ㅇㅇㅇ 일을 해오고 있습니다.
*** 커리어 경쟁력 어필
(최근 회사에서 한 업무를 자세히 소개함. 해당 업무들이 현재 지원하는 회사와 연관성이 높기 때문)
*** 성격 어필
저는 일을 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신뢰입니다.
or 제가 회사생활을 하면서 가장 자주 듣는 칭찬은 성실하다 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좋은 인성, 성향, 성격을 어필함)
*** 아웃트로
제 커리어를 두 가지로 요약하자면 ㅇㅇㅇ와 ㅇㅇㅇ 입니다 (해당 키워드들이 현재 지원하는 회사에서 필요한 핵심역량임) 지금까지 쌓아온 저의 능력과 경험을 이 회사에서 충분히 발휘하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이렇게 네 덩어리로 구성해서 내용을 채워넣으시면 1분자기소개를 준비하는데 조금은 수월할 것 같습니다. 커리어 경쟁력 어필에서 내용이 너무 많다면 성격 어필은 제외해도 괜찮습니다. 혹은 차라리 커리어 경쟁력 어필 내용을 줄이고 성격 어필에 치중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어차피 직무에 대해서는 면접에서 많이 이야기 한다고 보구요.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서 3만 조회수를 넘긴 '경력직 1분 자기소개' 팁 영상을 공유해드립니다. 이 영상도 경력직 1분자기소개를 준비하실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written by 커리어 생각정리 책 "불안과불만사이"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