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준하 Dec 11. 2021

추억이라는 사치에 대해 / 행복

저의 취미 중 하나는 생각하기 입니다 라는 답변의 보충설명

추억이라는 사치에 대해 생각해본다. 



우리는 살면서 추억을 떠올리기도 하고 추억을 이야기 하기도 한다. 

추억을 떠올리는 이유는 과거가 그립기 때문이다. 

과거가 그리운 이유는 현재가 힘들기 때문이다.

추억은 힘든 현재를 버티게 하는 힘이 있다. 

물론 현재가 너무 행복하고 완벽한 상황에서도 추억을 이야기 하기도 한다. 

오늘은 일단 현재가 힘들기 때문에 추억을 떠올린다는 전제하에만 글을 써본다. 



과거를 추억하는 것이 사치인가. 

현재가 이렇게 힘든데 현재에만 몰두해도 모자랄 판에

감히 과거를 추억하다니!

라는 생각을 하다가도 추억도 사치라면 나는 그 사치를 마음껏 즐기겠다

라고 생각을 바꾼다. 



누구는 수천만원짜리 시계와 가방, 수백만원짜리 반지를 사면서 사치를 한다. 

자신의 분수에 맞는 적당한 사치는 사회적으로 보나 개인적으로 보나 이롭다. 

사치를 하는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그 정도 돈이 없는 우리는 그런 사치를 할 수 없다. 

그에 반해 추억은 공짜다. 

나만의 머리 속에서 상영시키는 그 추억들은 모두 공짜다. 

아 과거에 그 추억을 만드는데 비용이 발생했었구나. 

그 비용은 sunken cost(매몰비용)로 현재 지불해야할 비용은 없다. 

친구들과 만나서 추억을 이야기 하는 것도 모두 공짜다 

아 커피값은 나가겠구나. 



추억이 사치라면 이 무료인 사치를 나의 무료하고 힘든 삶을 달래기 위해 나는 마음껏 즐기겠다. 

힘든 현재의 삶도 미래의 나에게는 추억이 될 수 있다. 

미래의 내가 그리워할 과거를 지금 내가 열심히 만들어야 할 이유이다. 



written by 커리어 생각정리 책, "불안과불만사이" 저자






매거진의 이전글 영양제 구매 행위의 세 가지 재미에 대해 / 건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