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준하 Feb 16. 2019

동안이시네요는 칭찬이 아니다

내가 지금까지 상대방에게 거의 해본적이 없는 말, 어려보이시네요. 

동안이시네요, 어려보이세요는 칭찬이 아니다.


인상이 참 좋으세요, 

눈이 정말 매력적이세요, 

웃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아요, 

제가 좋아했던 분과 닮으셨어요, 

젊었을 때 되게 인기 많으셨을 것 같아요, 

미남이시네요, 

미인이시네요, 

정말 예쁘세요 

등등이 칭찬이다.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칭찬은 

서로서로 잘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말로 내뱉을 만큼 실제로 그러하지 않기 때문이거나

칭찬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거나, 

굳이 저런 칭찬을 할 필요까지는 없는 관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냥 쉽게 할 수 있는 말이 

동안이시네요, 

오 생각보다 어려보이세요 라는 말이다. 



어려보인다고 하는 말이 나쁘다는 의미는 아니고 

그냥 이 말은 ice breaking 정도의 말이며 

칭찬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직해도 될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