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이론과 음악 인류학은 사실 학문에 있어서 음악적 요소에 집중하는가? 혹은 음악과 사회문화적인 관련성 속에서의 탐구하는가라는 방법론에 따라 성립된 학문입니다.
하지만 방법론의 차이임에도 불구하고 연구 대상에서의 차이를 보이기도 하였는데 예컨대 서양 음악은 음악 내재적인 요소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았고 비서구 음악에 대해서는 음악 외적인 요소 즉 사회문화적인 기능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연주회의 꽃은 뒷풀이 파티
물론 최근 들어서는 서양 음악에 대해서도 그것이 사회에서 어떤 방식으로 쓰이는가? 예를 들면 "클래식 음악 연주회장이 상류층의 사교회장으로서의 기능이 있다"와 같은 식으로 연구를 하고 또 비서구 음악에 대해서도 음악 내재적인 접근들 예컨대 "한국 전통 음악에서의 장단 연구"도 있지만 여전히 음악 연구에 있어서 서양 음악은 음악 내재적 접근을 하고 비서구 음악에 대해서는 음악 외부적인 요인을 연구하는 데 뭔가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게 사실입니다.
이런 통념에 대해서 반대하는 차원에서오늘은 한국 전통 음악을 그 음악 내재적 접근을 통해서 분석하는 것에 의의를 간단하게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1. 장단
음악은 시간 예술입니다. 음악은 스스로의 존재를 시간 속에서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음악의 시간 속에서 존재하는 방식을 파악하기 위해선 시간을 분절하는 음악적 요소인 리듬, 박자, 템포 등을 알아야 합니다. 특별히 전통적인 한국 음악의 경우에는 시간을 조직화하고 분절하는 방식은 장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장단을 공부하는 것은 시간 예술로서의 한국 전통 음악의 면모를 알 수 있다는 점, 한국전통음악의 개별 작품에서 시간성이 어떨게 구현되는가? 국악에서의 시간성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를 파악할 수 있다는 데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선법(조) 및 토리
a. 문화권을 구별하는 정체성
b. 지역문화와 음악의 관계
c. 1:1 대응 경계해야
a. 문화권을 구별하는 정체성
특정 장르, 지역의 음악의 정체성을 구별 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어떤 음을 주로 쓰는가입니다. 그런 만큼 자주 쓰는 음을 나열하거나 개별 음이 어떤 기능을 가지고 음악 속에서 작용하는가를 중심으로 정리한 음계 및 선법은 그 음악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도구입니다.
b. 지역 별로 나눠서 연구하는 국악
한편 한국의 전통 음악 연구는 대부분 음악권이라는 개념에 따라서 특정한 지역을 구획해 그 지역마다 서로 다른 음악적 정체성을 가진 작품들이 전개했다는 전제 하에 이뤄집니다.
이는 개별 지역마다 서로 다른 음계와 선법이 쓰인데서도 알 수 있는 민큼 음계와 조성은 개별 지역의 음악적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데에서 의미를 가집니다.
이러한 지역 문화로서의 음악을 파악하는 것은 방대한 한국 전통음악을 지역별로 구획함으로써 일목요연하게 음악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c. 지역을 나누는 음악 연구의 한계
그러나 음악 실제에선 특정 지역과 특정 음악이라는 것이 꼭 1대 1로만 대응하지는 않습니다. 특정 지역 문화권의 중심부에 있는 음악과 주변부의 음악이 좀 다르고, 또 인접한 지역의 경계에 위치한 지방의 경우에는 인접 지역과의 음악적 유사성, 결합, 변용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개별 지역의 음악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도구인 음계와 조성, 일목요연하게 음악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과 동시에 특정 지역 문화와 음악을 1대 1로 대응시켜서 한 지역 음악의 스테레오 타입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을 항상 경계하면서 조성, 토리, 선법 등을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d. 보론: 토리 접변양상 공부해야
지역마다 다른 선법, 음악, 어법 등을 토리라고 하는데 토리가 서로 다른 지역의 경계부에서 접변하는 양상을 보이며 이를 충실하게 공부하는 것은 지역과 음악 사이의 1대 1 대응이 가지고 있었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중요한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3. 악기
A. 미학
a. 대체불가능한 음악 고유의 가치
b. 이러한 음악의 가치는 주로 외부의 요소가 개입되지 않은 음악'만"의 요소가 있는 기악에서 잘 논의될 수 있는 만큼 악기에 대한 연구는 미학적 가치 존재
c. 음색
우리가 음악의 기능과 가치를 논의할 때 여러 가지를 언급합니다. 예컨대 한 사회 내에서 집단 구성원의 정체성을 재확인하고 결속 단결시키는 기능도 존재합니다. 또한 특정한 문화권에서는 종교적 의식과의 관련성 속에서 음악을 이해하는 만큼 음악은 사회적이고 문화적이고 종교적인 가치를 지니기도 합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기능과 가치 가운데서 음악이 여타 다른 영역을 대체할 수 없는 음악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가치와 기능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음악이 갖고 있는 내재적 요소와 만드는 심미적 가치입니다.
음악 내재적 요소엔 리듬, 멜로디, 화성, 음색 등이 존재하고 이들이 제시하는 아름다움이라는 것은 타 장르나 영역이 대체할 수 없는 음악 고유의 가치입니다.
특별히 여러 음악 가운데에서도 악기를 이용하는 기악 음악은 언어와의 관련성 속에서 이해되는 가사가 있는 성악 음악, 서사와의 관계에서 이해되는 극 음악과 대조되며 더욱더 음악 내재적인 요소가 만드는 심미적인 가치가 잘 드러나는 음악입니다.
음악 내재적 요소로 중요하게 언급되는 것이 음색이고 이는 주로 그 음악을 연주하는 악기의 특성에서 기인합니다. 즉 한 문화권에서 사용하는 악기가 소리를 내는 방식, 소리의 울림, 음역대 등을 파악하는 것은 해당 문화권의 음악 특유의 심미적 가치를 알 수 있는 만큼 국악기를 연구하는 것은 가치가 있습니다.
B. 종족음악학: 음악적 정체성
지구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은 서로 다른 정체성을 가집니다. 이 정체성을 구성하는 요인은 해당 문화권 내 구성원이 어떠한 방식으로 음악을 향유하는가와 같은 사회문화적인 요인도 있지만, 그 음악의 음색, 위딩, 멜로디 등을 구성하는 음악 내재적인 요소도 있습니다.
해당 문화권에서 쓰이는 악기를 연구하는 것은 그 지역의 음악의 내재적 요소를 파악하여 지역 음악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데서 의미를 가집니다.
이런 만큼 한국의 전통 악기를 연구하는 것은 다양한 지역 문화 중 하나인 한국의 지역 문화로서의 음악적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데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