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won Yeo Jul 22. 2024

조선시대 문학을 왜 들여다 보냐고?

I. 들어가며: 이조 시대 국문학 공부


이조 시대 국문학을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이다.

II. 본론: 그 이유


1. 음악을 이해


첫 번째는 한국 전통 음악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함이다. 근대식 학문 분과 체제 때문에, 또18세기 이후로 크게 발달한 기악 음악이 중요한 레퍼토리로 자리 잡은 서양 문화권의 음악 때문에, 우리는 음악은 문학과 분리된 자율적인 음악만의 영역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오래전부터 가사가 있는 성악 음악이 대다수의 음악을 차지하기도 하였다. 이는 서양 문화권 예술가곡, 미사곡, 전통적인 한국에서는 시조 가사와 같은 데서도 알 수 있듯이, 또 음악에 있어서 노랫말 텍스트도 중요한 요소인 점을 고려해보면 노랫말 가사로서의 국문학을 공부하는 것은 보다 풍부한 음악 이해에 기여할 것이다.

2. 거대 담론에 대한 욕구 해소


두 번째는 거대 담론의 차원이다. 앞서 얘기했듯이 나는 2019년 거대 추상어와 거대 담론의 웅장함에 매료되어서 이것을 오남용하며 자의식 과잉을 겪었다. 최근에는 미시적이고 일상적이고 구체적인 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바뀌었으나, 여전히 거대 담론과 거대 추상어를 중심으로 한 담론에 대한 향수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향수를  2019년도 식으로 의식 과잉으로 가득찬 허세 있는 거대 담론을 만들면서 해소하는 것은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거대 추상어를 오남용이 아닌 생산적 의미 있고 정확한 맥락에서 구사하고자 하는데, 대표적인 거대 추상어 중 하나인 '문명'에 대해서 제대로 공부하고자 한다.


문명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세계의 다양한 지역의 문학 텍스트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문화권 내 구성원의 마음속에 무의식을 구성하는 심층적 원형이 무엇인지 등을 파악하는 방법론을 통해서 문명론을 공부할 것이다.


'비교문학을 통한 문명론 기술'을 공부함으로써 거대담론에 대한 나의 욕망을 비교적 건전하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풀 수 있을 것이다.  

III. 나가면서: 국문학을 공부하는 두 이유


이렇듯 나는 앞으로 문학 공부할 생각이고, 그 대상은 주로 이조 시대 한국 전통 문학이다. 이는 국악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이다.  


 한편 거대 담론인 문명론을 공부고자 하는데 이조 문학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권의 문학 텍스트를 비교하는 방법을 쓸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