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독서
진짜 좋은 책의 기준은 아무래도 소장을 하고 계속해서 볼 책이고, 그 책의 기준은 기본을 담되, 깊이가 있고, 이해가 잘 가며, 깨달음이 있는 책이다.
책을 읽다가
여러번 곱씹어보고 싶은 말들은
살면서 항상 궁금해 해오던 것이라서가 아닐까 ?
높은 목표를 지향하라. 주의 하고 집중하라. 고칠 수 있는 것이면 고쳐라. 현재의 지식에 교만하지 말라. 겸손한 마음을 가져라.
나의 부족함을 정확하게 인지하라. 나의 내면에 감추어진 비겁함과 악의, 원한과 증오를 인정하라. 남을 비판하기 전에, 세상의 잘못을 바로잡겠다고 나서기 전에 나의 잔혹한 심성을 살펴라. 어쩌면 세상이 잘못된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모든 책임이 나에게 있을지도 모른다. 내가 성공하지 못한 탓일 수 있다. 목표를 이루지도 못했으면서, 수많은 죄를 범했으면서 감히 하늘의 영광 을 바라지 말라.거짓말하지 말라. 어떤 경우에도 거짓말하지 말라. 거짓말은 지옥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인생의 필연적인 고통을 감안하면
불필요한 고통과 아픔을 줄이는 모든 행위는
선한 것이다.
의미는 충동을 통제하고 조절할 때 생겨난다. 의미는 세계의 가능성과 세계의 가치 체계가 상호 작용할 때 생겨난다. 가치 체계가 더 나은 삶이라는 목표를 향할 때 생겨나는 의미는 삶을 지속하는 데 힘이 되어 준다.
의미는 혼돈과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 줄 해독제다. 의미로 인해 삶의 모든 순간이 중요해지고, 삶의 모든 순간이 나아질 것이다.
바르게 행동하면 심리적인 안정이 흐트러지지 않는다.그로 인해 당신 자신은 물론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당신을 둘러싼모든 것이 당신이 지향하는 목표에 따라 일관된 의미를 지니게 된다. 모든 것이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는 선순환이 완성된다. 인생의 의미는 더욱 충만해진다. 의미는 경험으로만 느낄 수 있다. 단지 정보를 모으고 재현하는 감각으로는 알 수 없다.
쉬운 길을 선택해서 원하는 것 을 갖는 것보다, 어려운 길을 선택해서 의미 있는 것을 갖는 것이 훨씬 낫다.
그이유는 간단하다.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게 뭔지, 우리에게 정말 필요 한 게 뭔지 우리는 잘 모르기 때문이다. 의미는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것이다. 높은 목표를 세우고 그것에 맞게 행동하면 의미는 저절로 모습을 드러낸다. 의미를 억지로 만들어 낼 수는 없다. 그것은 우리 자신의 속임수일 뿐이다. 의미를 찾았다는 것은 혼돈과 질서의 적절한 균형을 이루고 있음을 의미 한다. 삶의 모든 요소가 최적의 상태에 놓여 있을 때 의미가 생겨난다. 편의적인 것은 일시적으로만 효과가 있다. 즉각적이고 충동적이며 제한적이다.
팩트. 사실은 그 자체로는 죽은 것이다. 사실에는 의식도, 권력 의지도 없다. 동기 부여도, 행동도 없다. 죽은 사실은 우리 주변에 넘쳐흐른다. 인터넷은 죽은 사실들의 묘지다.
그러나 우리 마음을 사로잡는 아이디어는 살아 있는 것이다. 그런 아이디어는 명확히 표현되기를 바라며, 이 세상에 나오고 싶어 한다. 심층 심리 학자들,특히 프로이트와 융은 인간의 정신을 아이디어의 전쟁터라고 규정했다. 어떤 아이디어든 추구하는 목표가 있고, 원하는 것이 있으며, 따르는 가치 체계가 있다.
아이디어는 목표로 삼은 것은 현재 상태보다 더 좋은 무엇이다. 아이디어는 도움을 주는 것과 방해하는 것, 그리고 관계없는 것으로 세계를 단순화한다.아이디어는 사실이 아니라 인격이다. 마음속에 떠오른 아이디어는 사람을 자신의 아바타로 만들려고 하는 속성이 있다. 그 사람이 아이디어대로 행동하게끔 충동질한다. 간혹 이런 충동이 너무 강할 때는 자신을 죽이고 아이디어를 앞세 우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잘못된 결정이다. 죽어야 할 것은 아이디어다. 아이디어의 아바타가 될 필요가 없다. 아이디어는 언제든 다른 아이디어로 대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의미는 주변의 모든 것이 하나의 고귀한 목표를 향해 움직일 때 생겨난다. 현재의 삶에 안주하지 않고 하루하루 더 나은 삶을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는 주변의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
의미는 혼돈과 질서의 궁극적인 균형이다.
한쪽 에는 변화와 가능성으로 충만한 혼돈이 있고, 반대 편에는 오염되지 않은 절제된 질서가 있다. 의미는 혼돈으로부터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 낸다. 더 순수 하고, 더 안정적이며, 더 생산적인 새로운 균형이 탄생한다. 의미는 한층 풍요로운 삶으로 향하는 길이다.
쉬운 길이 아니라 의미 있는 길을 선택하라.
From,
12 Rules for Life: An Antidote to Cha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