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연 Feb 14. 2023

나의 상담일지 (1)

나를 수용하기


오늘부터 다시 상담을 시작했다.


겨울이 오면 항상 우울증세가 심해진다. 이번엔 정도가 심한 것 같아서 다시 상담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주변 사람에게 이야기를 하는 것도 그 사람을 감정쓰레기통으로 만드는 것일까 봐, 이야기하는 것은 조심스럽다.

그리고 전문적으로 내 상태를 진단하고 조언을 얻고 싶었다.



첫날이라 오늘의 내용은 가볍게 시작했다.

설문조사를 하고 지금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어떤 신체반응이 있는지 체크했다.

거의 우울, 무기력, 자책, 충동적 행동 등 대부분에 체크를 한 것 같다. 이런 감정 때문에 신체에서도 반응이 나타난다. 머리가 아프고 속이 쓰리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더니 정말인가 보다.



어떤 것 때문에 상담을 받으러 왔는가 물어보셨는데, 그 질문을 들었을 때 이야기를 하는 것조차 싫었다. 기억을 다시 떠올리는 것이 괴로웠던 것일까.

그렇지만 조금씩 말하기 시작하니 내 입에서 그때의 상황들이 술술 나왔다.



저는 이런 것으로 이제 그만 힘들고 싶은데, 저는 왜 이럴까요?




회사에서 8-9시간 있는데 영향을 안 받을 수 없죠!




24시간 중 8시간이면 잠자는 시간 빼고는 대부분의 시간이니, 이곳에서 의미도 못 찾고 인정도 못 받으면 얼마나 속상하겠는가, 이것은 당연한 것이었다.

(나는 회사에서 영향을 많이 받는 내가 싫었는데 당연하다 는 말을 들으니 위로가 되었다)



요즘은 일과 나를 분리해야 한다고 하고 워라밸 이런 말들이 많이 나온다. 억지로 분리시키려 한 것은 이런 영향 때문일까. 혹은 과거의 경험 때문일까.


회사의 일이 나에게 큰 영향을 주고 있었다. (사실이다.)

억지로 분리시키는 것이 적어도 나에게는 어려운 일이었던 것이다.

나에게 일은 큰 의미가 있다. 그리고 이런 나를 받아들여야 한다.


내가 상담을 받은 큰 이유는 회사에서 그 자리에서 말도 제대로 못 하고 억울한 마음이 들고 무기력해서 이다.

그 이후로 나는 아무것도 하기 싫어졌다.

나는 열심히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인데 왜 이러는 걸까? 내가 이상한 사람 같았다. 내가 고장 난 게 분명했다.



상담사분이 그때로 돌아가면 어떻게 할 거냐고 물어봤다. 나는 돌아간다면 그 자리에서 울지 않고 내 생각을 또박또박 말하고 싶다. 때로는 눈물보다 말의 힘이 강하다.




내가 말도 못 하고 눈물부터 나는 것은 어렸을 때부터 자리 잡아온 나의 습관 때문인 것 같다.

이런 상황이 있을 때 나는 그저 참는다.

말을 제대로 못 한다.

억울하다. 그리고 눈물이 난다.

자책한다.



부모님은 나에게 ’ 너는 감정적이야‘ ’ 넌 참아야 해 ‘ ’ 넌 그러면 안돼 ‘ ’ 말대꾸하지 마 ‘ 이런 이야기를 항상 했다.

지금도 여전하다. 나는 아빠에게 내 생각을 이야기한 적이 없다. 아니할 수 없다.

저런 이야기를 평생 듣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기혐오가 생긴다.


왜 자꾸 나한테 예민하다고 하고 네가 참아야 한다고 하는지. 나는 그렇게 평생을 참고 엉뚱한 데서 터뜨린다.

나는 나를 믿지 못한다. 내 선택에 자신이 없다.

나의 자신 없음을 웃음으로 채운다.


앞으로는 그래서 억울하지 않게, 눈물 흘리지 않고 잘 앞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방법을 연습하기로 했다. 한번 현성된 이 습관은 고치기가 어렵다.

이유를 알고 고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




또한

나에게는 신념이 많다.

-변화에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

-사람들은 나를 잘 모르고 나에 대해 낮은 평가를 하고 있다는 것


나는 많은 인정을 받고 싶어 한다

> 회사에서 인정받지 못해서 힘들었다

> 회사에서 말한 그 부분을 고치려면 나의 변화가 필요하다

> 변화는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

> 그런데 나는 인내심이 없어서 안 되겠지

> 좌절하고 우울하다.

결국 이런 흐름으로 나의 무기력이 생긴 것이다.


나에게 주어진 이번주 미션은 수용이었다.

나를 받아들이는 것.

내가 느낀 감정을 알아채는 것.

근데 이건 어떻게 하는 걸까? 여전히 어렵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손을 잡아주는 사람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