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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지용 Aug 28. 2019

비주류 선언

본격 서브컬쳐 비평집

제가 활동하고 있는 비평팀 텍스트릿의 첫번째 출판물이 드디어 세상에 나왔습니다.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의 브랜드인 요다에서 함께해 주셨습니다. 저는 프롤로그인 <장르란 무엇인가>와 SF와 인공지능, 그리고 현대사회의 의미에 대한 글인 <옆집의 인공지능씨>를 썼습니다.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심정으로 내어놓은 결과물입니다. 아직 거칠고 성글지 못할수도 있지만 그동안 하지 않았던 영역들에 대해 과감하게 선언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다하자는 의지들을 모았습니다. 이후로 더 밀도있고 단단한 이야기를 위해 꾸준히,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장르 전문 비평팀 텍스트릿의 서브컬처 본격 비평집. 국내 서브컬처 창작자와 연구자 들로 구성된 장르 전문 비평팀 텍스트릿의 이야기를 모은 첫 번째 결과물이다. 장르와 관련된 콘텐츠를 비평하고, 나아가 장르와 현대사회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규명하고자 노력했다.


이를 위해 판타지, SF, 무협, 로맨스와 같이 대표적인 장르부터 19금 로맨스, 로맨스 판타지, 게임 판타지, 히어로물, 케이팝 등 현재 한국의 서브컬처를 이끌고 있는 가장 뜨거운 장르까지, 장르에 관한 최전선의 담론을 다루고 있다. "우리가 즐긴 문학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는 젊은 서브컬처 연구자들의 비평을 통해 지금-여기 장르 문학과 서브컬처의 의미를 찾는다.


프롤로그 장르란 무엇인가


1장 장르의 눈으로 본 사회


[판타지] 한국형 판타지가 어색한 이유

[SF] 옆집의 인공지능 씨

[로맨스] 로맨스와 페미니즘은 공생할 수 있을까

[히어로물] 다른 옷을 입은 한국의 히어로들

[무협] ‘사이다’로 혁명을 꿈꾸는 사람들

[19금 로맨스] 신음 소리에 담긴 한국 여성의 욕망

[케이팝] 아이돌 음악에 숨겨진 스토리텔링


2장 비평의 눈으로 본 장르


[웹소설] 웹소설의 작가는 여전히 예술가인가

[게임 판타지] 게임이 바꾼 판타지 세계

[무협] 무협은 언제나 다시 태어난다

[SF] 미래는 이미 도래했다

[로맨스판타지] 판타지가 로맨스를 만났을 때

[웹소설] 웹소설의 충격, 충격의 웹소설


에필로그 함께 장르에 속한 동료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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