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다람 Oct 07. 2024

사부작 영어공부 1 #ChatGPT#EBS  

⚾️ 50번째 홈런볼: the 50th home run ball 

사부작 영어공부 시리즈는 토종 한국인이 20년 넘는 시간 동안 사부작사부작 영어 공부했던 방법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10편까지 쓸 예정입니다. 


저는 매일 아침 최수진의 모닝 스페셜(EBS 라디오)에 올라오는 문장으로 영작 연습 중입니다. 

아래 사이트를 들어가면 당일 헤드라인 다섯 문장을 올려주는데요. 


참고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시는 분도 통역사이시고, 매일 함께 나오시는 패널이 다른 분이셔서 다양한 악센트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듣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런데 저는 문장들이 너무 좋아 혼자 영작을 먼저 해보고 제 것으로 만드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출근 전에 보통 두 문장 정도 하고, 시간이 없으면 한 문장 합니다. 


1. 스스로 영작을 해본다 (고민하는 시간이 길수록 기억에 오래 남음)

2. ChatGPT를 들어가 내 영작문을 Native 가 봤을 때 어색하지 않게(문법, 표현 등) 수정해 달라고 한다 

3. EBS에 올라온 영어로 된 헤드라인을 읽는다

4. ChatGPT와 EBS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된 표현이 있다면 정리해 둔다 

- 그만큼 자주 사용하는 표현일 확률이 있음 

5. 그 외에 꼭 기억하고 싶은 표현이나 단어를 정리해 둔다 


예시로 오늘 헤드라인 중 하나를 보여드릴게요. 









저는 정리하고 혼자 두고두고 참고하기 위해 개인 블로그에 정리하고 있습니다. 제목에 기억하고 싶은 표현 + 이모지를 같이 적어둬서 제목만 보고도 나중에 꺼내볼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꼭 영작까지 하지 않아도 매일 라디오에 쓰이는 표현들 정리해 주고 유튜브로도 라이브 송출되니 영어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home.ebs.co.kr/morning/board/6/502387/view/30000281505?c.page=1&startPage=0&hmpMnuId=101&sortType=&searchCondition=&searchConditionValue=0&sortTypeValue=0&searchKeywordValue=0&searchKeyword=&bbsId=50238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