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지유 Aug 02. 2021

어떻게 해야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먹고살까?

하고 싶은 일을 찾고 이루기 위한 시작점

오늘은 진심을 담아 글을 적어보려고 해요.


주변에 물어보니 많은 친구들이 어떻게 하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을 수 있을지, 또 어떻게 해야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먹고살 수 있을지, 행복하게 살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더라고요.


저는 하고 싶은 일을 찾고 행하는 것이 인생에서 정말 중요하고 소중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제 주변 사람들 그리고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저마다의 길을 찾았으면 해요. 그리고 길을 찾는 여정에서 제가 아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기꺼이 돕고 싶습니다. 그렇기에 제 생각과 글이 모두에게 정답이 될 수 없다는 걸 알지만 그럼에도 적어보려 합니다.




하고 싶은 일을 찾는다, 하고 싶은 일을 안다는 것은 결국엔 스스로를 잘 안다는 것과 같은 말이라고 생각해요. 내가 무엇을 할 때 행복하고, 무엇을 할 때 견딜 수 없고, 어떤 환경에서 지내고 싶고, 혹은 누구와 함께하고 싶은지 스스로의 마음을 잘 알아야 하죠.



우선 스스로의 마음의 소리에 집중하는 연습이 필요해요.

재밌는 영상, 자극적인 뉴스, SNS 등 볼거리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그런 볼거리를 제쳐두고 차분하게 나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게 쉽지 않을 수 있어요. 혼자서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과 질문에 답하느라 고통스러울 수 도 있고요. 하지만 나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외부에 집중하는 시간보다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의도적으로 늘릴 필요가 있어요. 자신이 좋아하는 순간, 짜릿한 희열을 느끼는 그런 순간과 감정에 조금 더 예민해지세요. 의식적으로 알아차리려고 노력하고 부지런히 기록하세요. 지금 당장 나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것이 조금 어렵다면 때로는 혼자만의 여행이 도움이 되기도 한답니다.


나는 어떤 순간에 즐거운지, 행복함을 느끼는지, 뭘 하면 스트레스가 풀리는지, 언제 온전히 쉰다고 느끼는지, 정말 힘이 들고 지칠 때는 무엇을 하는지 하나씩 기록해 보세요. 혹시 이런 질문들이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면, 좀 더 가볍게 요새 유행하는 성향 테스트, MBTI 부터 시작해봐도 좋아요.


내가 좋아하는 일, 순간은?
내가 싫어하는 일, 순간은?
내가 살아있다고 느끼는 순간은?
내게 소중한 것은?
내게 중요한 가치관과 그 순위는?
내가 잘하는 일 혹은 잘할 수 있는 일은?
내가 생각하는 내 장점은?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은 능력은?
내가 살아있다고 느끼게 하는 나의 꿈은?
나의 동기를 유발하는 요소는?
만약 내가 1년 뒤에 죽는다면 하고 싶은 일은? 죽기 전에 꼭 해보고 싶은 일은?


저는 아이폰 메모에 제 이름으로 되어 있는 폴더를 하나 가지고 있는데요. 그 안에는 나의 취향, 나라는 사람, 하고 싶은 일 등 스스로에 대한 다양한 기록을 담아둬요. 만약 지치고 피곤할 때 마셨던 따뜻한 차 한잔이 내게 꽤 큰 위로가 되었다면 그런 순간을 꼭 기록해요. 다음에 내가 지치고 힘들 때 다시 한번 이런 순간을 가져야지 하는 마음으로요. 전시회에 가서 전시를 보는데 '와, 언젠가 나도 이런 설치 미술 작품을 제작해 보고 싶다'라는 마음이 든다면 이런 사소한 것들도 놓치지 않고 기록해 둡니다.


그리고 가끔 그런 기록을 되돌아보며 나라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다시 한번 고민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요. 저는 제가 항상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대화하고,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일을 벌이는 것을 좋아해서 제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가치는 '변화' 또는 '도전'이라고 생각했었는데요. 그런데 다시 한번 되돌아보니 변화나 도전보다 제게 더 중요한 가치 하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바로 '자율' 이였어요. 계획했던 일정대로 되지 않았을 경우에 상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스스로를 보면서 제가 '스스로' 결정하는 변화를 좋아했던 거지, 외부 환경이나 누군가에 의해서 결정되는 변화는 싫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그러니 평소에는 나에 대해 예민한 촉수를 가지고 부지런히 기록하고, 한 두어 달에 한번


내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매겨보세요.

시간이 지나면서 내가 좋아하는 것도, 내게 중요한 우선순위도 모두 바뀔 수 있지만, 지금은 어떤지 조금 가벼운 마음으로 정해보셔도 좋아요.


수많은 좋아하는 순간, 중요한 가치, 하고 싶은 일 중에서

내게 가장 중요한 순간은?
내게 가장 중요한 가치관은?
내가 가장 이루고 싶은 일은?



이제 나의 취향과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기록이 쌓였다면, 이번엔 우리가 인생에서 꽤나 많은 시간을 함께 해야 하는 '일'에 대해 생각해볼까요?

백세 시대, 인생은 길고 이제 우리는 한 직장, 한 직업만 가지고 평생 살아가는 게 아니라 다양한 직업,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가게 될 거예요. 내가 행복하게 먹고살 수 있는 일은 '내가 좋아하고' + '남도 인정해주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내가 하고 싶고 내가 잘하는 일의 접점을 찾아야 해요.


현재 학생이라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찾고 있을 수도 있고, 아님 일을 하고 있지만 만족스럽지 않아 좀 더 하고 싶은 일을 찾기 위해 고민 중일 수 도 있어요. 한 번 생각해보세요. 내가 좋아하고 남도 인정해주는 일에는 무엇이 있는지요. 스스로 내가 잘하는 일이나 주변 사람들이 인정해준 순간을 잘 모르겠다면 주변의 친한 친구 또는 무언가 같이 했던 사람들에게 물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내가 하고 싶은 일 중에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은?
내가 했을 때 주변 사람들이 인정해줬던 능력은?
내가 쓸모 있는 존재라고 느낀 순간은?



이런 자기 분석과 끊임없는 고민은 하루아침에 끝나진 않을 거예요. 1개월, 3개월 혹은 더 길어질 수도 있겠죠. 저도 꿈을 찾기까지 6개월에서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계속 자리에 앉아 '나는 왜 살까' 고민했거든요. 조금 고통스럽지만 꾸준한 자기 분석과 고민을 통해서 하고자 하는 일을 어느 정도 추렸다면 이제는 행동할 차례입니다.


내가 이루고 싶은 순간을 생생하게 꿈꾸고,
그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방법을 찾아 멋지게 이뤄낼 차례예요.

내가 꿈꿨던 순간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는 데 막상 나랑 안 맞을 수 있고, 이건 일이 아닌 취미로 남겨둬야겠다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어요. 그때 바꾸어도 괜찮아요. 하지만 그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는 직접 해보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어요. 그러니 지금 당장은 내게 조금 무모해 보이는 꿈, 도전이더라도 언제나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언제나 '할 수 있다!'라는 생각을 갖고 꿈을 실현할 방법을 찾아보세요. 또 세상엔 생각보다 우리가 가고자 하는 길에서 앞서 걸어가고 있는 선배가 많으니 책, 강연,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내 꿈에 가까이 다가갈 방법을 최대한 똑똑하게 찾아보고 할 수 있는 만큼 노력해봅시다. 잊지 마세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고 꿈을 꾸는 것만큼이나, 그것을 내 현실로 만들기 위한 매일매일의 노력도 중요하다는 것을요!




글의 호흡이 조금 길어졌으니 정리해볼까요?

스스로의 마음의 소리에 집중하기

나에 대해 꾸준히 기록하고 주기적으로 우선순위 매겨보기

내가 좋아하고 남도 인정해주는 일 찾기

그 일을 이루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



가끔씩 제 메모장을 들여다보면 정말 신기하게도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이 1년 전, 3년 전, 5년 전에 제가 '하고 싶다'라고 적어둔 순간들이더라고요. 기록하고, 상상하고, 꿈에 가까워 지기 위해 매일 한 발자국 씩 앞으로 가다 보면 언젠가 그 꿈에 다가가 있는 자신을 만나실 수 있을 거예요.



언제나 답은 스스로에게 있어요.

자신의 꿈을 찾고 현실로 만들기 위해 나아가는 것은 어느 누구도 대신해줄 수 없는 오롯이 본인의 몫입니다.

그러니 모두 저마다의 별을 찾고, 서로 응원하고 때로 연대하면서 저마다의 길을 걸어가길 응원합니다. : )

매거진의 이전글 나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 갭이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