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지유 Aug 01. 2023

토스 툴즈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무슨 일을 할까?

Product Designer (Tools) 직무 소개

회사에서 제 직무 소개글을 작성하게 되어 공유드려요.

함께 일하는 팀원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글을 썼는데요. 인터뷰하고 쓰는 동안에도 팀원분들이 가진 생각과 가치관, 업무 방식에 대해서 더 많이 배우게 됐고,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에 정말 감사해졌어요.





Product Designer는 알겠는데, Product Designer(Tools)는 어떤 직무일까요? Product Designer(Tools)는 토스 팀원과 고객이 더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돕는 업무용 툴을 만드는 디자이너를 뜻해요. 공식적으로는 애플에서 처음 생겨난 직무이기도 해요.


현재 토스커뮤니티에는 15명의 Product Designer(Tools)가 각자의 제품 팀에서 일하고 있어요. 하는 일도 정말 다양하고 재밌는데, Product Designer(Tools)만으로는 무슨 일을 하는지 모르시는 분이 많더라고요. 궁금한 분들을 위해 Product Designer(Tools) 효정님, 승주님, 보명님을 만나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토스뱅크 | 은행 업무 효율성을 위한 폭넓은 고민


Q. Product Designer(Tools)로서 어떤 부분이 좋아요?

사용자가 곁에 있다는 것이요. 처음에 입사하고 한동안은 일주일에 2시간씩 AML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는 분들 업무를 직접 관찰했어요. 바로 두 층 위에서 일하고 계시거든요. 업무하시는 걸 옆에서 조용히 지켜보면서 어떤 프로세스로 일하시는지 확인하기도 하고요. AML 팀의 위클리 미팅에 들어가기도 해요.

AML 팀의 방향성, 일하는 프로세스를 직접 보고 들으면서 사용자의 업무 효율화에 대해 더 나은 방향성을 끊임없이 고민해 볼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에요.




토스페이먼츠 | 비약적인 업무 효율을 만들어 내는 경험


Q. 토스 페이먼츠에 입사할 다음 분은 어떤 일을 하게 될까요?

토스 페이먼츠는 사업자에게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는 회사에요. PG 시장이 굉장히 성숙한 시장인데, 성숙한 만큼 업무 방식과 운영 시스템이 굉장히 노후화돼 있어요. 페이먼츠에서는 Product Designer(Tools)로서 단순 화면 설계를 넘어 PG 업무 시스템 자체를 재설계해 볼 수 있어요.


업무 효율화의 꽃은 자동화라고 생각하는데요. 많은 자동화가 이루어졌지만 여전히 자동화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요. 이런 포인트를 찾아 자동화하고 비약적인 업무 효율을 만들어 내는 경험을 할 수 있어요.




토스코어 | 레퍼런스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경험의 기회


Q. 토스코어의 Product Designer(Tools), 어떤 점이 매력적인가요?

회사 내의 머신러닝 개발자 등 다양한 전문가와 협업할 수 있는 기회도 많고, 다른 도메인 대비 시장에 나와 있는 레퍼런스가 생각보다 많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레퍼런스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경험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해요.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채용 블로그 아티클을 참고해주세요!


https://toss.im/career/article/product-designer-tools-interview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