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지 Mar 15. 2024

모든 상황은 그저 흘러가도록 놔두자

모두 흘러왔다 흘러간다.

 모든 생각과 감정, 그리고 눈에 보이는 상황까지. 모두 흘러왔다 흘러갈 뿐이다.




 좋았던 기억마저 흘러가도록 놔두기는 어렵다. 하지만 그래야 한다. 그 때의 상황, 기분은 그저 그 날로 지나간 것이다. 붙잡고 싶어지는 게 사람 마음이다. 하지만 계속 붙잡게 된다면, 정작 가치있는 지금 그대로를 받아들이기 어려워진다.


 지나간 과거에 메이지 않도록 하자. 미래 역시,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을 염두할 필요는 없다. 우리는 그저 일어나는 지금 현재의 순간만 잘 간직하면 된다. 그게 슬프든, 기쁘든 나에게 왔으니 반갑게 반겨주고 사라지거든 잘가라 인사해주면 된다.


 슬픔도, 두려움도, 행복도, 기쁨도. 모두 신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이다. 과거에는 두려움도 잘 받지 못하고, 기쁨도 잘 받지 못하던 시기가 있었다. 두렵고 슬픈 감정은 그렇다 쳐도, 기쁘고 행복한 일은 왜 받지 못했을까 의문이 들 것이다. 나를 성장시키는 건 결국 투쟁하고 맞서 싸우는 것이기에 너무 기쁨에 심취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애써서 온 기쁨을 부정할 필요는 없었다는 걸 지금 반성한다. 궁극적으로 행복한 순간을 너무나도 손에 잡고 싶은 '집착'이었다. 그 상태로 두려움을 맞이했기에 '행복'은 점점 더 멀어져 갔던 것이다. 그러면서 입으로는 언제 행복해질까 되내었다.




 지금 나에게 찾아 온 것을 격렬히 환영해야 한다. 현대사회는 지금 찾아온 평안보다는 미래의 평안을 위해 불안을 쫒고자 하는 사람이 많다. 나 또한 그랬고. 하지만 '지금' 계속 불안을 쫒는다면 '미래에도' 계속해서 불안을 쫒을 것이다. 


 시간은 허상이다. 과거, 현재, 미래 모두가 하나이다. 이 셋을 통합시키는 건 '현재'이다. 현재 나의 습관, 나의 상태, 나의 감정에 관심을 기울여야 그것이 곧 과거도 미래도 행복한 길로 만드는 것이다. 지금 내가 행복하지 않으면, 미래도 행복할 수 없다. 내 인생의 주인은 현재의 나다. 


 끌어당김을 잘 하는 방법이 있다. 이루고 싶은 걸 이뤘을 때의 감정상태를 현재로 갖고 오는 것이다. 왜냐하면 감정을 느끼는 것은 현재의 나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나만이 가장 생동력있게 느낄 수 있다. 감정을 미래의 내가 느낀다고? 아니, 감정은 현재의 내가 느낄 수 있는 정말 고귀하고 값진 것이다. 그러니 신이 준 선물이라고 할 수 밖에. 


 나는 믿는다. 세상은 나에게 정말 좋은 것만 주려고 한다. 나쁜 일도, 좋은 일도 모두 날 위해 준다. 빅뱅이 일어나고 불완전으로 가던 세상은 다시 하나로 뭉쳐지기 위해 완전해지고 있다. 지금 일어나는 모든 것이 완전함으로 가고 있는 과정이다. 그러니 나에게 일어나는 상황 또한 완전함을 안다. 

 

 있는 상황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객관적인 힘과, 나에게 떠오른 감정을 부정하지 않을 힘을 나에게 달라고 기도한다. 그리고 지금의 나는 그대로 온전하다는 걸 알려주는 게 내가 나를 책임질 임무이다. 


내가 해야 하는 건 오직 그것이다. 

나를 사랑하는 것.



작가의 이전글 여자의 삶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