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 은 작가 Apr 21. 2016

미래에 만날 엄마와 나... 외할머니

친정 엄마 생신을 앞두고

                             

                                                             

익숙한 그 길에서 엄마는 엄마를 기다렸다
해 질 녘이면 논 밭에서 돌아오던

외할머니를

익숙한 예배당 길에서 나도 엄마를 기다렸다

석양 예배 후 밥해주러 집에 오던

엄마를


엄마도 나도 자라면
그때의 엄마를 마주할 줄 알았다

해 질 녘 논 밭에서 돌아오던 엄마를 맞이해
머리에 이고 있는 광주리 대신 받아주고파서

석양 예배드린 후 돌아오던 엄마를 맞이해

엄마 등짝에 붙어 있는 동생을 대신 안아주고파서


내가 이 만큼 자라면
그때 그 모습의 엄마와 마주 할 줄 알았다

익숙한 그 길에서 만난 엄마의 엄마와
낯선 예배당에서 만난 나의 엄마는

미래에 내가 만날 나의 외할머니요,

엄마였고, 나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20년 전에는 몰랐던 우리의 sns 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