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목하 Dec 10. 2023

내 인생 첫 번째 순간

당신의 인생에서 기억나는 첫 번째 순간은 어떤 순간인가요?



당신의 인생에서 기억나는 첫 번째 순간은 어떤 순간인가요?


우리들의 삶은 무수히 많은 기억들로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그 수많은 기억들 중, 인생의 가장 첫 번째 기억은 무엇일까? 



내가 기억나는 나의 첫 순간은 비와 엄마의 온기다. 비 오는 날, 엄마의 등 뒤에 업혀 가던 순간이다. 



아기 띠에 업혀 있던 나의 모든 체중이 오직 내 엉덩이로만 쏠리던 느낌이 퍽 불편했다. 그럼에도 그 당시 내 볼 따귀를 통해 전해지던 엄마의 온기와 청초한 비 냄새가 나에게 행복한 사랑으로 느껴졌다. 



내 인생의 첫 번째 기억이 행복한 사랑이었다는 것에 문득 고맙다.



어쩌면 그 기억 덕분에, 나에게 비는 사랑과 설렘의 향기를 풀풀 풍겨내는 존재가 됐는지도 모를 일이다. 공기가 머금고 있는 풀, 흙과 같은 향이 내 콧구멍에 닿을 때 나는 더할 나위 없이 세상을 사랑하게 된다.


 
 
 




비를 좋아하는 사람은 과거가 있단다 - 조병화


비를 좋아하는 사람은 과거가 있단다

슬프고도 아름다운 사랑의 과거가


비가 오는 거리를 혼자 걸으면서

무언가 생각할 줄 모르는 사람은

사랑을 모르는 사람이란다


낙엽이 떨어져 뒹구는 거리에 

한 줄의 시를 띄우지 못하는 사람은

애인이 없는 사람이란다


함박눈 내리는 밤에 혼자 앉아 있으면서도 

꼭 닫힌 창문으로 눈이 가지 않는 사람은 

사랑의 덫을 모르는 가엾을 사람이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