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위한 최고의 제품을 만드는 Product Team에 대하여
지난번 포스팅에서 설명한 것처럼 인스파이어드는 Product Manager와 팀을 위한 최고의 교과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개정판은 더 멋지게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아래는 이 책에 대한 해외의 서평중 하나입니다.
《인스파이어드》는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책이다. 이 책은 제품 관리자 채용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다. 사용자를 최우선으로 하는 문화를 만들고, 최고의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고객 가까이에 조직과 팀을 구성하는 것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CEO부터 초보 제품 관리자까지 읽어야 할 필수 도서다.
— 어맨다 리처드슨(Amanda Richardson), Hotel Tonight의 최고 데이터 및 전략 책임자
한국의 수 많은 소프트웨어 제품 팀을 위해 누군가가 번역을 해주기를 바랬었는데요. 마침 쉬는 기간에 공부하는겸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던 인스파이어드 개정판의 번역작업이, 해를 넘기지 않고 출간되어 그 소식을 공유 드립니다. 훌륭한 제품을 만드는데 정답은 없겠지만,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실행하는 프로세스/역할구조/ 문화를 만드는데 있어 실리콘밸리 베스트 프랙티스를 참고해볼 수 있었습니다. 고객이 사랑하는 제품을 만들기위해 늘 치열하게 고민하는 PM 및 제품팀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인스파이어드 개정판에 대한 소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이 책은 고객이 감동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한 People, Product Vision/Strategy, Process/Technique에 대해 주로 다루는데요. 사실 이를 포괄하는 가장 중요한 것이 "Product Culture"라고 강조합니다. 훌륭한 제품팀에 대하 저자가 생각하는 컨셉을 이해할 수 있는 "Good Product Team vs Bad Product Team"의 번역 내용을 공유합니다.
• 좋은 팀은 강렬한 제품 비전이 있고, 그들은 마치 선교사와 같은 열정을 추구한다. 반면 나쁜 팀은 용병들이다.
• 좋은 팀은 그들의 비전과 목표, 고객 불편의 관찰, 제품을 사용하면서 고객들이 만들어 낸 분석 데이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끊임없이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영감과 제품 아이디어를 얻는다. 나쁜 팀은 영업과 고객으로부터 요구사항을 수집한다.
• 좋은 팀은 그들의 핵심 이해 관계자들을 이해하고 있으며, 그들이 겪고 있는 제약사항을 잘 알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와 고객에게만 효 과적인 솔루션이 아닌 비즈니스 제약 조건 속에서도 유효한 솔루션을 찾아내는 데 최선을 다한다. 나쁜 팀은 이해 관계자로부터 요구사항을 수집한다.
• 좋은 팀은 어떤 아이디어가 진정으로 만들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빠르게 제품 아이디어들을 시도해 볼 수 있는 많은 기법에 능숙하다. 나쁜 팀은 우선순위 로드맵을 만들기 위해 미팅을 진행한다.
• 좋은 팀은 회사 전반에 걸쳐 현명하고 사려 깊은 리더들과 브레인스토밍 토론을 즐긴다. 나쁜 팀은 외부의 누군가가 팀에 제안할 때 방어적인 자세를 취한다.
• 좋은 팀은 제품 관리자, 제품 디자이너, 엔지니어가 함께 모여 앉아서, 기능성,/사용자 경험/가용 기술에 대해 서로 주고받으며 포용한다. 나쁜 팀은 각자의 소속 자리에 앉아서, 문서를 통해 업무를 요청하고 미팅을 잡아달라고 다른 사람에게 요청한다.
• 좋은 팀은 혁신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시도하면서도 매출과 브랜드를 지키는 방법을 늘 고려한다. 나쁜 팀은 아직 테스트를 실행하기 위한 권한을 기다리고 있다.
• 좋은 팀은 이기는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능력을 팀 스스로 갖추기를 고집한다. 예를 들어, 뛰어난 제품 디자이너를 보유하는 것이다. 나 쁜팀은 제품 디자이너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지조차 모른다.
• 좋은 팀은 그들의 엔지니어가 매일 제품 발견을 위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시간이 있는지 확인한다. 그래서 더 나은 제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그들의 생각을 실행해 볼 수 있다. 나쁜 팀은 스프린트 미팅에서 엔지니어에게 프로토타입을 보여 주고 추정을 하려고 한다.
• 좋은 팀은 최종 사용자 및 고객과 매주 직접 만난다. 그리고 최신 아이디어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확인한다. 나쁜 팀은 그들 자신이 고객이라고 생각한다.
• 좋은 팀은 그들이 기대했던 아이디어들이 결국 고객에게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는 것과 심지어 검증된 아이디어조차도 희망하는 성과가 나오는 수준이 되려면 여러 번의 이터레이션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나쁜 팀은 그저 로드맵에 있는 것들을 만들면서 품질을 만족하 고 일정을 준수하는 것에 만족한다.
• 좋은 팀은 속도의 중요성과 빠른 이터레이션이 혁신의 핵심임을 이해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속도는 일의 양이 아닌 올바른 기법을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임을 안다. 나쁜 팀은 그들의 동료가 충 분히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것이 속도가 느린 원인이라고 불평한다.
• 좋은 팀은 요청된 업무를 진단하고 고객과 비즈니스에 유효한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고 확신했을 때 높은 신뢰 수준의 약속을 한다. 나쁜 팀은 영업 중심의 회사라고 불평한다.
• 좋은 팀은 분석 도구를 업무에 활용한다. 데이터를 근거로 그들의 제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즉시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을 진행한다. 나쁜 팀은 분석 정보와 리포트를 있으면 좋은 것 정도로 여긴다.
• 좋은 팀은 연속적인 소스코드 통합과 출시를 실행한다. 그들은 지속적으로 작게 출시하는 흐름이 고객들을 위해 훨씬 더 안정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쁜 팀은 고통스러운 통합 단계의 마지막에서야 수동으로 테스트하고 한꺼번에 출시한다.
• 좋은 팀은 그들의 참조 고객에 집착한다. 나쁜 팀은 경쟁자에 집착한다.
• 좋은 팀은 비즈니스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만들어 냈을 때 서로 축하한다. 나쁜 팀은 마침내 뭔가를 출시했을 때 서로 축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