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와 진단, 명확한 선택, 일관된 Action Item
<Product Management Framework 시리즈 - 프로덕트 전략 Framework>
전략이란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설계와 실행이다. 원하는 결과가 고객, 경쟁, 목표 등 어떤 관점인지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수 있다.
고객 관점: 누구(타겟고객)을 대상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경쟁 관점: 어떻게 경쟁사와 차별화된 가치를 만들 것인가
목표 달성의 관점: 무엇으로 어떻게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
핵심은 우리가 무엇을 선택하고 집중하여 고객을 창출하고, 경쟁에서 승리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지이다
1) 명확한 진단, 근거기반의 가설
- 현실 진단이 명확하고 냉철해야한다.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거나 본질적인 문제를 회피하면 안된다.
- 그리고 좋은 Product 전략은 근거에 기반한 가설이다. 내부, 외부의 정량적 정성적 근거를 기반으로 무엇이 최선의 선택인지에 대한 가설이다. 그리고 이것이 어떻게 목표 고객을 만족시키고 가치를 창출하며 경쟁 우위를 만들어내는지 내러티브로 표현될 수 있어야 한다.
2) Long-term
- 전략은 최소 1년이상, 2년~3년 정도의 관점을 가져야한다. 현재 Product와 조직의 규모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니치한 문제를 다루는 작은 스타트업은 그 기간이 더 짧을수도 있겠다. 중요한건 시장에서 의미있고 근본적인 결과를 만들기위한 충분한 시간의 Frame을 가져야한다는 것이다.
3) 유효한 Impact와 분명한 Focus
- Product 전략은 회사의 비지니스모델과 경영 목표에서 중요한 대상에 유효한 Impact를 줄 수 있는 것이어야한다. 기술적인 관점이 크거나 유지/개선을 위한 방향이 포함되어서는 안된다.
- 분명한 선택과 집중이 있어야한다. 분명한 타겟 고객, 고객 문제, 성과지표를 가지고 있어야한다. 모두를 만족시킨다는 건 아무도 만족시키지 못한다는 것과 같고, 다 잘하겠다는 건 다 그저그런 수준으로 하겠다는 것밖에 안된다.
4) 선택을 넘어 설계와 추진방침
- 전략은 단순히 A/B/C의 옵션이 있고 C가 최선이다 라는 단순한 선택이 아닌, 목표/계획/추진방침/행동에 대한 촘촘한 설계이다. 분명한 추진방침을 바탕으로 다음주, 다음달부터 무엇을 바꿔야하는지 일관된 행동의 변화로 이어져야한다. 즉, Product를 기획하고 만들고 운영하는 모든 활동이 분명한 방향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결과가 이해관계자와 고객에게 뾰족하게 전달되어야한다.
현재 Product 상황, 수집된 시장 인사이트외 아래의 사항들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1) 회사의 비전, 미션, 목표
- 회사의 비전과 미션 그리고 경영목표를 기반으로 수립되어야한다. 회사가 손익분기점을 달성하는게 목표면 Product 전략도 해당 목표달성을 위해 설계되어야한다. 회사가 판매자를 위한 최고의 솔루션을 만드는 미션을 가지고 있다면 판매자를 위한 전략이 나와야한다.
2) 제품 비전, 미션, 원칙
- 제품의 비전과 미션이 있다면 전략은 이를 달성하는 방향이어야한다. 그리고 원칙도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만일 "신뢰"가 제품의 가장 중요한 원칙이라면 신뢰를 떨어트리는 전략이 설계되면 안된다.
3) 내부역량
- 전략은 우리가 잘 할수 있는 것이어야한다. 우리가 가진 핵심 경쟁력을 레버리지 할 수 있는 것, 남들보다 잘할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4) 트렌드/외부변수
- 사회 트렌드의 변화, 규제/법률, 기술의 발전 등이 외부 변수가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1) Product 전략의 4요소(Focus, Insight, Actions, Active Management)
SVPG의 마티케이건은 Product 전략이 갖추어야할 4가지 핵심적인 요소를 정의한다.
: 가장 중요한 비지니스 문제에 집중하는 역량, 문제 해결을 위한 인사이트, 프로덕트팀의 액션 도출, 실행
시각화된 틀은 아니지만 Product 전략을 고민할때 어떤 관점을 가져야하는지 잘 짚어주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자료를 함께
<참고자료>
https://www.svpg.com/product-strategy-overview/
2) DHM 모델(Delight, Hard-to-copy, Margin)
넷플릭스의 VP Product를 했던 깁슨의 모델이다.
Product 전략이란 경쟁사가 쉽게 카피하지 못하는 이익이 나는 방식으로 고객을 어떻게 기쁘게 할 것인지 에 답하는 것이라고 했다(“How will your product delight customers, in hard-to-copy, margin-enhancing ways?”)
빠른 성장과 경쟁우위를 유지하고자 할때, 유용한 기준으로 생각된다. 깁슨은 DHM 모델부터 이를 기반으로 Roadmap을 설계하는 것까지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었다.
#12 TLDR: A Summary of all the Product Strategy Frameworks | by Gibson Biddle | Medium
전략을 결정하는 전략. 제품 전략 수립·평가 방법론 ‘DHM 모델’ | 요즘IT (wishket.com)
3) Dan Olsen - Product 전략은 차별화된 Value Proposition
Lean Product Playbook의 저자인 댄이 정의한 모델이다.
타겟 고객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Value Proposition을 만드는 것이 Product 전략으로 보았다.
치열한 경쟁상황이고 명확한 차별화가 필요할때 유용한 Frame이 될것 같다.
Dan Olsen "How to Create Your Product Strategy" at the 2018 NYC Product Leader Summit - YouTube
짧게 요약하면, 전략은 불확실하지만 근거를 가지고 결정해야만 하는 어렵지만 "분명한 선택"이다. 그리고 선택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역량이 집중되도록 정교하고 치열하게 실행되어야한다.
끝으로 경영 전략의 거장, 리처드 루멜트가 말하는 "좋은 전략 vs 나쁜 전략"을 참고하며 우리가 올바른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점검해보자.
전략의 거장으로부터 배우는 좋은 전략 나쁜 전략 - 예스24 (ye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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