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값 보험료 만들기 Mar 31. 2020

44. 절대 가입하지 말자! 이 보험 - 치매/간병보험

[반값 보험료 만들기] 44. 최대한 피해야 할 보험 6 - 치매/간병

저는 보험 설계사가 아닙니다. 
이 글은 오직 전 국민의 98%인 보험 가입자만을 위한 글입니다.

30세 보험료는 5만 원, 40세 보험료는 7~8만 원이면 충분합니다.




치매보험도 앞에서 이미 다뤘다. 치매보험 가입을 고려할 때, 치매를 판정하는 CDR 척도 별로 얼마나 많은 보험금을 지급하는지 잘 알아보는 것이 필수이다. 그리고 웬만한 치매보험에 가입하는 것보다 질병후유장해 특약에 가입하는 것이 타 부위와의 중복 보상이 가능하고, 가성비가 좋은 점을 들어 추천하였다. 


간병보험도 마찬가지이다. 노인장기요양등급에 따라 지급하는 보험인데, 대부분 간병보험이 판정받기 어려운 1등급에 보험금을 집중적으로 할당하고, 낮은 등급에 보험금을 많이 지급하는 상품은 보험료가 비싸다. 


잘 알아보면, 중증치매에 걸리거나 노인 장기요양등급을 받게 되었을 때 정부에서의 많은 지원 혜택이 있다. 가사활동을 지원받거나 노인요양시설 입원비용을 지원받고, 입원하지 못할 경우 가족 요양비가 나오기도 한다. 이러한 혜택을 잘 활용하면 굳이 치매보험, 간병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많은 비용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무리한 비용의 치매보험이나 간병보험에 가입하기보다는 비갱신형으로 질병후유장해 특약에 가입하자. 질병후유장해는 꽤 괜찮은 상품이다. 현재는 가입하고 싶은 진단금액만큼 보험금을 넣을 수도 없고, 연령에 따른 제한도 있으며, 취급하는 회사도 많지 않을 만큼 희소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요양을 도와주는 간병인을 쓰는데 도움이 되는 간병인 지원 보험이 있다. 입원 일당을 지급하는 대신 간병인을 보내주는 방식의 보험이다. 간병인을 하루 지원받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일 8~10만 원이라 보면 수개월 이용 시 수백만 원의 지출은 가볍게 넘어서므로 이러한 보험이 요긴하게 사용될 수도 있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간병인 고용 시 월평균 부담액이 280만 원이라 한다. 나이가 들수록 간병인이 필요한 상황이 많아질 것이고, 이를 지원되는 상품이 있다면 가입하여 혜택을 볼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간병인 지원 보험은 장기 입원 및 치료 시 180일간 간병인을 지원받는 보험이다. 살펴보면 아직은 보험료가 그리 크게 비싸지는 않다. 다만 갱신형 상품이라 앞으로 보험료가 얼마나 더 올라갈지 알 수 없다. 


현재 2020년 기준으로 50세 남성 11,000원, 50세 여성 17,000원, 60세 여성은 23,000원, 68세 남성 40,000원 정도에 가입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된다. 자녀들이 십시일반 모아서 부모를 위해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p.s.  유튜브에서도 반값 보험료를 만들기 위한 더욱 유익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매주 3개 영상을 꾸준히 올리고 있으니 꼭 보시고 반값 보험료 만드시는데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T6IZw2Qc1QM_VKu-RyCEHw

https://youtu.be/cs3S0pgn7Qo


#치매보험 #간병보험 #간병인지원보험 #노인장기요양등급 #질병후유장해 #반값보험료만들기 #보험료줄이는방법 #보험재테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