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하 Aug 20. 2024

옛날책 다시 읽기

옛날 책 다시 읽기

요즘 나는 예전 20대 때 가지고 있던 책들을

다시 읽고 있다.

아니 어쩌면 처음 읽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

책 속에 밑줄은 그어져 있는데 기억이 전혀 나지 않았기에


결혼하면서 버린 책들도 있고

아이들을 키우면서 아이들 책이 늘어나면서

내 책들은 많이 버리기도 했다.

그나마 살아남은 책들이 제법 있어서

책 정리도 할 겸 다시 읽어보기로 했다.


책들을 보니 그 당시 베스트셀러나

MBC느낌표 책을 읽읍시다 선정 도서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래서인지 책들은 요즘책 못지않게 재미가 있었다.

거의 대부분 20년이 넘은 책들이라

시대에 뒤 떨어진 이야기들도 간혹 있긴 했지만

소설이나 에세이들은 하나같이 책장 넘기는 속도가 빨랐다.


20년 전 책을 이번달에만 9권을 읽었다.

나는 뭐든 두 번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영화도 드라마도 책도...

한 번만 보고 나면 다시는 보지 않았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봤던 드라마도 다시 보게 되고 읽었던 책도 다시

읽는 게 싫지 않았다.

그때와는 또는 다른 감성을 느끼고

그 당시는 관심이 없던 부분이 더 나의 마음을

자극하기도 했다


내가 가지고 있던 책들 장르 대부분은 소설이었다.

예나 지금이나 나는 스토리가 있는 소설을 좋아한다.

지금도 소설책은 펼치면 궁금해서

다른 일 다 팽개치고 읽을 정도로 소설에 빠지면

밤을 새워 읽고 자야 직성에 풀린다.

아마도 궁금한 건 죽어도 못 참는 성격인가 보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아마도

나는 문과형이었을지도 모르겠다.

고등시절 문 이과를 선택할 때 이과를 선택해야

좀 더 있어 보인다고 생각해서

나의 재능과 성적은 무시하고 

이과를  선택했던 것 같다.


기사를 쓰고

글을 쓰고

시를 쓰고

그림을 그리고 있는 지금의 나를 보면

아마도 나는 그때 문과를 선택했어야 했는지도

모르겠다.



다들 집에 오래된 책들 몇 권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책상 양옆에는 책으로 쌓여있고

정면 책장에도 읽지 않은 책들이 쌓여있다.

며칠 전 읽기 시작한 옛날책 중

현기영 작가의 장편소설 <지상의 숟가락 하나>를

읽기 시작했는데

표지를 넘기자 2003년 남편과 연애시절

남편이 선물로 준 책이었다.

남편이 첫 페이지에 편지를 남겨 놓아서 알 수 있었다.

요즘은 책 선물할 때 책에다 편지를 쓰기보다는

포스트잇에 편지를 써서 붙여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꼭책 안에다 편지를 직접

쓰는 게 국룰 아닌 국룰이었다.



너무 신기해서 남편에게 책 속 편지를 보여주며

- 오빠가 나에게 책도 선물해 줬네. 너무 신기하다 글치

- 그러게 2003년이면 언제지?

남편은 2003년을 회상하기 시작했다.

그때는 군대 제대한 후였고 어쩌고 저쩌고...

잠시 연애시절도 회상해 본다.


우연히 읽기 시작한 옛날 책 다시 읽기

읽다 보니 그 당시 내가 밑줄 그은 글귀와

책 앞표지의 메모들... 이 반겨줘서

재미난 시간을 즐기고 있는 요즘이다.


요즘 읽어야 하는 책들이 넘쳐난다.

남들 다 읽는 베스트셀러도 좋지만

가끔은 책장 속에 오랫동안 나와 함께했던

추억의 책들도 꺼내어 읽어보자.

책도 책이지만 생각지도 못한 추억과

기쁨을 안겨줄지 모르니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근심이 있다면 설거지를 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