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juney Nov 09. 2017

“당지수 GI:Glycemic index"

쉽게 살찌는 사람들이 알아야 하는 정보 

당지수(Glycemic index)는 1981년 토로토 대학의 David Jenkins 교수에 의해 어떤 음식이 당뇨병 환자들에게 괜찮은가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개발되었습니다.

Glycemic index에서 glycemic 은 혈액 속의 당분이라는 뜻이며, index는 지수를 뜻합니다. 따라서 Glycemic index는 혈액 속의 당지수라는 의미입니다.

당지수(GI)는 음식이 섭취되어 소화되어 과정에서 얼마나 빠른 속도로 포도당으로 전환돼 혈당 농도를 높이는가를 표시하는 수치입니다.

포도당을 직접 먹었을 때, 흡수되는 속도를 100으로 잡고, 각 음식을 먹었을 때 흡수속도를 포도당과 비교하여 수치화시킨 것입니다.

100을 기준으로

70 이상이면 고당지수 (High GI)

56에서 69 사이를 중당지수 (Medium GI),

55 이하는 저당지수 (Low GI)

로 분류한다.

GI 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었을 경우 (High GI)

혈당치가 팍 올라가면서 몸에서 깜짝 놀라 인슐린을 많이 분비합니다. 혈당치를 내리는 인슐린이 많아지다 보니 혈당치가 다시 떨어지고 또다시 혈당치를 올리면서 음식이 먹고 싶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많은 양의 인슐린이 포도당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지방이 축적되게 되는 것입니다.

GI 지수 높은 음식 = 혈당치를 빨리 올리는 음식 =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는 음식 = 배가 빨리 고파지는 음식 = 지방 축적이 되게 하는 음식

GI 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었을 경우(Low GI)

혈당치가 천천히 올라가게 되면 몸에서는 조금의 인슐린을 분비합니다. 그러면 혈당치가 떨어지는 속도도 천천히 배가 부른 시간이 오랫동안 지속합니다. 이렇게 되면 식욕 억제 및 포만감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GI 지수 낮은 음식 = 혈당치를 천천히 올리는 음식 = 인슐린이 적게 분비되는 음식 = 배가 천천히 고파지는 음식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아래의 표는 식품별 GI 지수를 작성한 GI 수치표입니다.

아래의 표에서 GI 지수를 보고 식단을 구성하실 때에 생각하면서 식사를 하시면 다이어트 시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Tags: GIGI 수치표GI지수Glycemic indexHigh GILow GIMedium GI다이어트당지수식단구성식품별 GI 지수인슐린

작가의 이전글 다이어트 식단 구성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