뮬란은 황제의 친위대에 들어 갔을까? <뮬란>

미국이 싼 중국 똥

by 구삼모델

- 미국이 싼 중국 똥

디즈니 역사상 희대의 망작이 나왔다. 중국의 돈을 벌어먹으려고 작품 외적으로 수많은 논란을 낳으며 자존심도 내려놓고 중국 영화를 만들었지만, 연출 및 각본 등 내적으로도 부족함이 많고, 위구르 논란으로 결국 중국에서도 버림받은 작품이 되었다. 그럼 마지막에 가족의 품으로 돌아간 뮬란을 어떻게 되었을까?


- 화목란 설화

원전이라 할 수 있는 중국의 화목란 설화의 배경은 여러 군데로 추측되지만, 대부분 북위와 송으로 갈라져 있던 남북조 시대(4 ~6세기)가 가장 유력하다. 목란은 당시 북위에 살며, 아버지를 대신해 유연족(몽골)의 침략에 맞서 싸운 것으로 전해진다. '목란사'라는 짧은 시로 전해지는 그녀의 전설은 남녀차별이 그나마 완화된 지금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기존 '뮬란' 애니메이션도 그 점에 착안해, 최초의 동양인 디즈니 프린세스로 선정되어 왕자를 기다리는 수동적인 여성이 아닌 진취적이고 새로운 여성상을 보여주는 점에서 큰 호평을 받았다.

캡처d.PNG 푸젠토루에서 북위의 수도 평성까지 차로 22시간

- 고증은 원래 없어

하지만 영화 '뮬란' 경우, 고증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어색한 장면들을 많이 만날 수 있다. 영화에 등장하는 중국 전통 가옥 '토루'는 생긴 모양을 봐도 알 수 있듯이 상당히 방어적인 형태의 건물이다. 이 건물을 지은 사람들은 객가인으로 불리는 한족의 한 갈래로 전란으로 나라를 잃고 피난 온 난민들이 시초이다. 난민들이다 보니 원주민들과의 마찰이 있었을 테고 방어적 형태의 건물로 자리 잡은 것이다. 지금도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어 지금도 남아 있는 이 건물들은 중국의 푸젠성이나 같은 남쪽 지방에서 주로 짓는 건물이다. 남북조시대 당시 남쪽 지방에 송나라가 있었다. 뮬란은 남의 나라 전쟁에 징병당한 것이 된다.

unnamed.jpg 세계 문화유산, 푸젠 토루

게다가 제작되기 시작된 연도는 12세기로 추측되는데 뮬란의 배경은 5세기의 북위이다. 적당히 중국스러운 건물이라 집어넣었을 확률이 높다. 게다가 저런 건물은 한 가문이 모여 살며 모두의 성씨가 같은 집성촌의 형태를 띠게 되는데 뮬란에서는 성이 다른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다. 디즈니의 작가들이 사전조사를 안 한 건지 대충 한 건지 알 수가 없다.

65787465726e616c2f7777772e74676c6a772e636f6d2f3230313131303133303833323137303037383536322e6a7067.jpg


또한 뮬란이 활동하던 5세기 말에 북위의 황제는 효문제였다. 북위는 선비족이라는 이민족이 한족을 지배하고 세운 나라이기 때문에 새로운 지도층을 받아들이지 못한 기존 한족과의 갈등이 심했다. 특히 유목민족의 사고방식이 적용된 가혹한 수취로 인해 한족의 농민 반란이 자주 일어났다.. 그래서 효문제는 지배층인 선비족의 문화 수준을 올리기 위해 중국의 문화를 받아들이는 적극적인 한화 정책을 시켜 황권을 강화하고 나라를 발전시켰다. 하지만 한화된 선비족과 한화 정책에 불만을 품은 비한화 선비족 사이에서 갈등이 일어나 선비족들의 반란으로 내전이 일어나기도 했다.


- 뮬란의 시간이다.

아마 뮬란은 친위대에 들어갔을 것이다. 당시 북위는 한화 정책을 기반으로 황권을 강화해나가는 중이었고, 황제의 명을 두 번이나 거절한다면, 한창 강화중이던 황권이 일개 백성에게 거절당한 황제는 본보기를 보이기 위해서라고 뮬란뿐만 아니라 토루의 주민들이 몰살했을 것이다. 그리고 친위대에 들어간 뮬란이 활약할 수 있는 시간이 온다. 유연족의 정벌이 있은 후 몇 년 지나지 않아 효문제는 수도를 평성에서 중국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낙양으로 천도하며 더욱이 중국의 중심을 잡기위해 노력하였다.


하지만 이로 인해 선비족 간의 내부 갈등이 더욱 심해져 효문제의 아들인 황태자 원순이 옛 수도인 평성에서 반란을 일으켰고 황제는 진압에 성공한 뒤 아들인 원순을 죽였다. 황제의 직속 특수부대 형식을 띈 친위대의 특성상 뮬란이 반란 진압에 동원되었을 확률이 크다. 하지만 효문제는 곧 499년에 33세의 나이로 사망한다. 황제가 사망한 뒤에 정치적 뒷배를 잃은 뮬란이 중용되었을 꺼라 예측하긴 힘들다. 더군더다 여성이라는 약점은 정치적으로도 황제를 공격할 큰 명분이 된다. 아마 황제가 사망한 후 고향으로 돌아갔을 것이 추측할 수 있다.


* 원전인 목란사에서는 황제의 명을 거절하고 고향에 돌아와서야 동료들이 여자인걸 알았다고 한다.

81HN3qmguGL._SL1500_.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겨울왕국 2> 엘사&안나, 아렌델과 노덜드라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