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한 미소를 보내세요

by 정강민

책을 출간하면 행복할까요?

갈망하는 곳에 도달하면 행복할까요? 더 불행할 수도 있습니다. 어려운 작업이니 더 큰 기대를 하니까요. 그래서 더 고독해집니다. 갈망하지만 도달할 수 없는 세계, 도달했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세계........, 절망을 불러옵니다.


자신이 초라해 보일 때가 있습니다. 자신이 보기에 초라해 보이지 않는 누군가와 비교했을 때입니다. 근데 이건 망상입니다.


우린 대체 무엇 때문에 행동할까요? 글을 쓸까요?

인간은 자기정당성의 근거를 찾지 못하면 행동할 수 없습니다. 가장 찾기 쉬운 정당성이 돈입니다. 하지만 돈이 꼭 행동하게 만들지 못합니다. 행동을 하게 하려면 돈벌 확률이 거의 90% 이상이 되어야 움직입니다. 거의 다 도달한 것 같은........., 결과가 선명해져야 움직입니다. 어떤 분은 투자적기는 성공확률이 50%일 때라고, 어떤 분은 70%라고 말합니다. 둘 다 공통된 의견은 8~90% 성공확률이면 이미 블루오션이라는 겁니다. 갑자기 삼천포로 빠졌네요^^


누구에게나 절대적 슬럼프는 옵니다. 이때를 놓치지 마세요. 호흡을 고르고 질문해야 할 타이밍입니다.


나는 정말로 저곳에 가기를 갈망하나?

나의 갈망은 내 몸과 내 마음과 일치하나?

나는 왜 이러고 있나? 행복한가?

지금의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긍정할 만큼 나는 자유로운가?

나의 존재가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실현될 수 있나?

죽을 힘을 다해 도착한 곳에서 난 행복할까?

그 행복은 영원할까? 그곳이 더 황량하거나 냉정하다면 어떡해야 할까? 또 다른 곳으로 찾아가야 할까?


인생에 승리란 없습니다. 세상을 내 힘만으로 이룬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누구도 초라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연약함, 무기력, 고독, 상실이 누군가를 위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고개를 돌려 주변을 보세요. 호흡을 고르고 천천히 숨을 쉬고 몸에서 보내는 신호에 귀 기울이세요. 자기 마음 깊은 곳에서 울리는 소리에 귀 기울이세요.

그리고 단호한 미소를 보내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엣지있고 뭉클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