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더문 Jan 07. 2022

메인넷(Main net)을 아시나요?

개념과 장단점에 대하여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메인넷(Main net)’이라는 용어를 자주 접할 수 있다. 메인넷이란 무엇일까?


메인넷은 쉽게 말해 기존 플랫폼에 속하지 않고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독립적인 플랫폼'이다.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출시되면 해당 프로젝트를 구현하게 하는 네트워크로도 볼 수 있다. 메인넷은 거래소와 개인 지갑 거래 트랜잭션, 암호화폐 지갑 생성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중요하게 봐야할 점은 메인넷 보유 여부에 따라 ‘코인’과 ‘토큰’으로 분류하고 있다는 것이다. 작은 단위를 가진 토큰이 메인넷을 보유하고 있으면 코인으로 취급된다. 대부분의 코인은 용도에 따라 메인넷이 필요하다.     


현재 ‘암호화폐공개’로 투자자를 모집하는 코인중 이더리움 기반 토큰이 가장 많은 상황이다. 이더리움이 가치를 인정받은 후부터 독자적으로 메인넷 구축이 속속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완성도 높은 메인넷이 구축된다면 프로젝트의 가치 평가 수단으로 작용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메인넷 구축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메인넷 구축의 장점으로는 ‘독자적인 네트워크 실현’을 꼽을 수 있겠다. 특유의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면 필요에 따라 새로운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단점은 메인넷 개발이 지연되면 업계 트렌드가 변화함으로 가치 하락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메인넷에 걸맞은 프로젝트가 구동되지 않는다면 제 기능을 할 수 없다. 해당 메인넷과 다소 연관성이 떨어지는 프로젝트가 입혀진다면 메인넷도 함께 가치를 잃을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2022년 코인 시장 향방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