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 미제라블』은 19세기 초 프랑스를 배경으로 한 빅토르 위고(Victor Hugo)의 대하소설로, 여러 인물들이 겪는 고난과 갈등을 통해 인간성, 정의, 사랑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고 있다. 이야기의 중심에는 장 발장이라는 인물이 있다. 그는 젊은 시절 빵 한 조각을 훔쳤다는 이유로 19년을 감옥에서 보내게 된다. 감옥에서 나온 후에도 사회는 그를 용서하지 않고, 그는 끊임없는 고통과 외면 속에서 살아간다. 어느 날, 주교에게 도움을 받으며 그는 새로운 삶을 결심하게 된다. 주교는 그에게 은을 주며 선한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장 발장은 주교의 자비를 받아들이며, 죄를 뉘우치고 사람들을 돕는 길을 걷기로 한다.
장 발장의 변화된 삶은 그를 여러 사람들과 얽히게 만든다. 그는 판틴이라는 여성을 만난다. 판틴은 가난과 사회적 억압 속에서 힘겹게 살아가고 있으며, 딸 코제트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한다. 판틴은 코제트를 장 발장에게 맡기고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데, 장 발장은 그녀의 죽음을 계기로 코제트를 양녀로 받아들이기로 한다. 그는 코제트를 키우며 사랑과 보살핌을 주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갈등이 발생한다.
자베르라는 경찰관은 장 발장을 끊임없이 추적한다. 자베르는 법과 질서를 중시하며, 장 발장의 과거를 용서할 수 없다고 믿는다. 자베르는 법을 따른다고 믿지만, 그의 집착은 장 발장과의 대립을 낳고, 그로 인해 그는 갈등에 휘말리게 된다. 한편, 코제트는 장 발장과 함께 살아가면서도 과거와는 다른 삶을 꿈꾸고, 사랑을 찾는다. 마리우스를 만나면서 그녀는 진정한 사랑을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마리우스는 혁명에 참여하면서 장 발장과 다시 한 번 갈등을 겪게 된다.
소설은 장 발장과 자베르, 마리우스와 코제트, 판틴과 코제트 등 여러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 존재와 도덕, 사랑, 사회 정의에 대해 묵직한 질문을 던진다. 특히, 장 발장은 자신의 과거를 뛰어넘으려 하지만, 그가 선택한 길은 그를 계속해서 도덕적 갈등과 사회적 문제에 직면하게 만든다. 결국, 자베르는 장 발장을 쫓다가 자신의 신념과 갈등하며 죽음을 맞이한다. 장 발장은 코제트와 마리우스와 함께 새로운 삶을 시작하지만, 그 또한 인간으로서의 한계를 인식하며 끝을 맞이한다.
『레 미제라블』은 단순한 사회적 드라마가 아니라, 각 인물이 겪는 내면의 갈등을 통해 인간 존재와 도덕, 사랑, 정의의 의미를 묻는 작품이다. 이 소설은 인간이 겪는 고난과 갈등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 무엇이 진정한 정의인지를 생각하게 만든다.
레 미제라블에서 펼쳐지는 도덕적 갈등
빅토르 위고의 『레 미제라블』은 단순한 사회적 드라마를 넘어서, 인간 존재와 도덕적 갈등을 깊이 탐구하는 작품이다. 이 소설은 여러 인물들의 복잡한 감정선과 선택들을 통해, 개인의 도덕적 책임과 사회적 정의 사이에서 갈등하는 모습을 드러낸다. 특히 장 발장, 자베르, 판틴, 코제트 등 각기 다른 배경을 가진 인물들이 어떻게 자신의 신념과 도덕적 기준을 세우며, 그로 인해 갈등을 겪는지에 대한 고찰은 작품의 중심을 이룬다.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독자는 도덕적 판단이 단순히 이론적이지 않다는 것을, 그리고 때로는 자신이 지닌 도덕적 가치가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된다.
장 발장은 이 소설의 중심 인물로, 자신의 과거와 죄책감을 짊어지고 살아간다. 그는 원래 절도와 범죄를 저지른 인물이었지만, 한 명의 주교로부터 받은 자비와 사랑으로 큰 변화를 겪는다. 이 경험은 그에게 도덕적 깨달음을 주고, 그는 그 후로 사람들을 돕는 삶을 선택한다. 그러나 장 발장의 선택은 단순한 선악의 이분법을 넘어서, 자신이 저지른 죄에 대한 책임과 사회적 정의 사이에서 끊임없는 갈등을 일으킨다. 그가 보이는 도덕적 태도는 종종 자신이 속한 사회의 법과 규칙과 충돌하게 되며, 이를 통해 ‘죄와 구속’, ‘법과 도덕’이라는 주제에 대한 철학적 질문을 던진다. 장 발장은 구속받을 자격이 있는가? 그의 선택은 진정한 정의에 부합하는가? 이 질문은 독자들에게 도덕적 책임의 무게를 묻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자베르는 장 발장을 추적하는 경찰관으로, 법과 질서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인물이다. 그는 법이 정의의 중심이라고 믿으며, 그 어떤 개인적인 감정이나 상황을 배제한 채 철저히 법을 집행하려 한다. 자베르의 도덕적 갈등은 장 발장과의 대립을 통해 명확히 드러난다. 자베르는 장 발장이 과거의 죄를 뉘우쳤고, 현재는 선한 일을 한다고 해서 그를 용서할 수 없다고 믿는다. 그는 법 앞에서 개인의 사정을 고려하지 않는다. 자베르의 이러한 태도는 법의 절대성을 믿는 신념에서 비롯되지만, 때로는 그것이 과도하게 강압적이고 비인간적인 방식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자베르는 도덕적 갈등을 겪으며, 결국 법과 인간성 사이에서 균형을 잡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는 ‘법은 누구에게나 평등하다’는 신념으로 시작하지만, 그것이 인간성을 무시하고 추구될 때 발생하는 부조리함을 점차 깨닫게 된다.
판틴과 코제트의 이야기도 이 소설에서 중요한 도덕적 갈등을 이루고 있다. 판틴은 가난과 사회적 억압 속에서 자신의 딸 코제트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한다. 그녀는 자아를 잃고 코제트에게만 모든 희망을 두며, 그로 인해 도덕적 자아가 분리된 채 살아간다. 판틴은 결국 병에 걸려 죽음을 맞이하지만, 그가 남긴 사랑과 희생은 코제트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코제트는 자신을 위한 삶을 살아가려고 하지만, 결국 장 발장과의 관계를 통해 자신의 도덕적 책임을 이해하게 된다. 이들은 모두 사회적 억압과 갈등 속에서 자신만의 도덕적 선택을 내리며, 그 과정에서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다시금 확인한다.
『레 미제라블』은 단순한 도덕적 갈등의 집합체가 아니다. 위고는 이 작품을 통해 도덕과 정의, 법과 인간성, 개인의 선택과 사회의 요구 사이에서 끊임없이 갈등하는 인간 존재의 복잡성을 그려낸다. 장 발장, 자베르, 판틴, 코제트 등 각 인물들은 단지 선악을 구분 짓는 인물이 아니라, 그들 각자의 가치관과 신념을 지키며 살아가는 복잡한 인물들이다. 이들이 겪는 갈등은 결국 인간의 존재와 삶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도덕적 질문들을 제시하며, 독자들에게 깊은 철학적 성찰을 유도한다. 이 소설을 읽고 나면, 우리가 매일 맞닥뜨리는 도덕적 선택이 결코 단순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깨닫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