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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키보드 마술사 Jul 11. 2020

레드키위 앱에서 영어 외 학습 언어를 제거한 이유

한 스타트업이 서비스 확장 대신 축소를 선택한 이유

올해 초 우리 회사가 서비스하는 레드키위 앱에 중대한 변화가 있었다. 바로 학습 가능한 언어 4개 중에서 3개를 중단한 사건이다. 기존에는 영어,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를 학습할 수 있었는데, 과감하게 영어 외 언어들을 서비스 중단을 공지했다. 한국어, 일본어를 열심히 학습하던 사용자들로부터 슬픔과 원망이 가득 찬 메시지들을 수차례 받았고, 다수의 환불건까지 감내해야 했다. 내부적으로 적지 않은 리소스가 투입되었던 터라, 구성원들 중에 크게 실망하는 사람들도 있었고 실제로 이로 인해서 이탈한 팀원들도 있었다. 


이 결정은 우리의 투자사인 메가 인베스트먼트의 조언으로 이루어졌다. 투자사에서는 하나의 시장을 장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다른 여러 일들에 에너지를 쏟는 자체가 생존 확률을 떨어뜨리는 것이라고 생각했고 우리 팀도 이에 크게 공감했다. 당시 상황에서도 우리가 서비스하는 레드키위 앱이 주요하게 모니터링하던, 일본 앱스토어의 '영어' 키워드에서 상위권을 점유하지 못하였었다. 정말 날카로운 제품으로 집중된 시장을 찌르라는 스타트업 바이블들의 조언을 실제 항시 실천하는 것은 매우 쉽지 않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


스타트업이 사업의 방향을 결정할 때에는 "하지 않을 것을 하지 않는 것"에 집중하여 의사 결정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왜냐하면 스타트업은 대부분 하나의 제품에만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집중하고 있는 제품과 관련해서는 오만가지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여러 멘토들과 외부 행사들에서 공급되는 아이디어까지 합치면, 그중에는 매우 기발하고 실행할만한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들이 정말 많다. 이 상황에서 가장 바람직한 의사결정은 "매력적인 수 천 가지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 중에서 2가지가 아닌 1가지를 선택"하는 것이다. 실패에 관한 비용이 극도로 높은 스타트업의 조직 특성을 감안했을 때, 이런 방식의 의사결정은 중요한 차이를 만들어낸다.


우리 팀은 '여러 언어를 동시에 지원하면 더 넓은 사용자 층에 접근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학습 기능을 추가했고 결국 이는 핵심 기능 개발이라는 집중해야 되는 과업의 진행 속도를 떨어뜨리는 부정적 효과를 불러왔다. 가장 중요한 질문은 '핵심 기능 개발의 속도가 여러 언어 동시 지원에 영향을 받지 않는가?'였고, 이는 여러 언어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지 없는지와 무관하게 판단해야 했었다. 정리하면 스타트업은 "(A를 하면서) B를 할 수 있는가?"가 아니라, "B를 하는 것이 A에 영향을 받지 않는가?"를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물론 A의 크기와 범위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미묘하게 달라지는 부분이 있긴 하다).


깨달음을 얻은 우리 팀은 날카롭게 최대한 적은 범위에 집중하도록 비즈니스를 최대한 정리했다.

- '영어,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학습 지원' => '영어 학습 지원에만 집중'

- '일본, 한국, 베트남, 스페인 현지화' => '일본 현지화에만 집중'

- '영어' => '영어 듣기' (일부 기능 제거)

- 'iOS, Android' => 'iOS' (Android도 지원은 하지만, iOS에 집중)


이런 정리 작업을 2020년 1분기에 마치고, 우리 회사는 수개월에 걸친 정체기를 극복하고 다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성장기로 전환을 할 수 있었다.



'레드키위'라는 유튜브 기반 영어 듣기 학습 앱을 개발하면서 느낀 점과 배운 점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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