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민구 왈왈

영혼의리소스

우리에게 필요한 것

by 아빠 민구

우리에게 필요한 것 #1 영혼의 리소스

세상 참 편한 것이- 머릿속에 들어앉아 나의 정신적 리소스를 갉아먹던 '1년짜리 전화영어'와 '석 달짜리 골프레슨'이 종료되었다.


거기에 요즘엔 테니스도 놨고 옛 전우와 친구들에 대한 연락과 만남도 끊었다. 상대적으로 여유가 생긴 리소스를 가정과 나의 휴식에 쏟고 있다.


아직도 정리할 것들이 많지만, 그래도 머릿속에 몇 가지를 속아냈다는 것만으로도 부담이 줄어들고 많이 편해졌다. (더 살찌기 좋은 여건이 마련된 것 같다)


내 영혼의 리소스는 한정적인 자원인데- 하고자 하는 것이 많으니 임무별로 할당되는 개별 자원의 양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못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과 씁쓸함만 추가될 뿐이다.


이제 가장 큰 과업이 다가오고 있는데- 계속해서 지금의 텐션을 유지할 수도 없었다. 타이밍 좋게 몇 가지 과업이 종료되었거나 종료시켰고 리소스 할당에 여유가 생겼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정신적 능력이 아니라, 우리의 영혼을 적절하게 분배하는 지혜일 것이다. 때로는 없애고 뺄 때 더 집중할 수 있고 더 강력해질 수 있다.


강력해야 가정을 지킬 수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 #2 영혼 의리 소스

영혼이 없는 인간은 깡통일 뿐이고, 의리 없는 관계는 껍데기일 뿐이고, 소스 없는 음식은 물거품일 뿐이다.


영혼 없는 대답, 영혼 없는 일, 영혼 없는 육체- 어떤 것 하나 제대로 써먹을 수 있는 것이 없다. 열정이 없을지언정 영혼을 담아서 살아 나가는 것은 가장 근본적인 부분에서부터 필수적이다. 멍-하니 있지 말고 눈에 초점을 두고 영혼을 차리자.


의리의리(으리으리) 한 집이나 차는 없어도 살 수 있지만 사람 사이에 의리 없이는 살 수 없을지 모른다. 부부 간에도, 친구 간에도, 부모 자식 간에도- 우리는 의리를 바탕으로 서로 기대며 살아간다. 다른 말로는 사랑, 신뢰, 믿음 등으로 표현될 수 있지만 '의리'는 그렇다. 인간관계의 바탕이다.


나는 소스를 잔뜩 뿌린다. 아내는 이해할 수 없다며- 그러다 병 걸린다며- 작작 좀 하라며- 나의 소스 사용을 저지한다. 하지만 나는 아내 눈을 피해 한 번이라도 소스를 더 뿌린다. 충분한 소스가 있어야 음식으로서 '완성'되는 것이다. 오늘도 내일도 한 방울의 소스라도 더 추가하자.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