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디쌤 조명국 Sep 17. 2022

남들과 비교하지 말라고? 그걸 어떻게 안 해?


당신의 멘탈과 관련해 주어지는 흔한 조언 중 하나는

‘남들과 비교하지 마라’입니다.


하지만, 이 조언이 여러분에게 얼마나 먹히던가요?

‘아이고 내가 그걸 몰랐네, 비교를 앞으로 안해야겠다!!’ 라는 생각으로 이어졌나요?


아마도 그렇게 연결되지는 않고

또다시 비교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을 것입니다. (이런 조언들 때문에 자책을 했을지도 모르겠네요)

사실 비교하지 마라는 것은 의미가 없는 잘못된 조언입니다. 


인간은 자기 자신의 안전을 확보하고 위치를 가늠하기 위해

⚖️ 비교를 할 수밖에 없도록 프로그래밍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썩은 사과를 먹는 옆사람과 비교하지 않았다면 당신의 조상은 살아남지 못했어요!)


하지만 사람들은 이러한 비교를 하면서

내가 갖고 있지 않은 것과

상대가 많이 갖고 있는 것에만 집중해서

열등감을 느끼며 힘겨워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멘탈을 보호하며 비교하기 위해서는

비교에 앞서 다음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1️⃣ 저 사람은 없지만 내가 갖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2️⃣ 내가 부러워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내가 정말 원하는가?

3️⃣ 원한다면 어떻게 하면 저 사람에게 배울 수 있을 것인가?


이를 통해 당신은 상대와 자신을 균형 있게 바라보고,

자신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건강한 방향으로 상대와의 비교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1번을 잊지 마세요.

당신도 충분히 많은 것을 갖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인식이 커지면 커질수록

자연스레 비교로 힘겨워 하는 과정이 줄어들게 됩니다.

.

.

.

오늘의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로 표현해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