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디쌤 조명국 Oct 26. 2022

능력 때문에 자존감이 높아지지 않는 이유

능력자의 자존감이 낮은 이유

당신의 자존감은 당신의 능력 때문에 높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능력이 부족해서 자존감이 낮은 거냐?!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오늘 다룰 이야기는 반대의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진짜' 자존감이 높아지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은 능력이 높은데 어떻게 자존감이 높아지는 데 방해가 되는 것이냐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능력이 곧 자존감 아님?"이라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자존감의 정의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존감에 대한 정의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존감이란 자신이 사랑받을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는(믿는) 마음입니다. 


스스로가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고 믿는다면 자존감이 높고

반대로 스스로가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지 않으면 자존감이 낮아집니다.


거울 속 나를 어떻게 '평가' 하느냐가 핵심


이때 중요한 것은 '판단'인데, 자신이 아무리 능력이 많아도 스스로가 가치 있다고 판단하지 않으면, 자존감은 높아질 수 없습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왜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지'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가 없으니 가치가 느껴지도록 노력해야겠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가치를 높인다고 생각하는 책 읽기, 다이어트하기, 각종 강의 듣기, 루틴 따르기, 미라클 모닝, 인플루언서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에 집중합니다. 그런 행위를 하면, 자신의 '낮은 가치'가 높아질 거라고 믿기 때문이죠.


책을 읽어야 해서 읽는 거면, 그 행위로 인해 가치가 높아지고 싶어서는 아닐까?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이 진심으로 가치 있다고 '믿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행위들이 잠시 '가치 있다는 느낌'으로 연결되기도 하지만, 그러한 성취나 어떤 성장을 위한 행위를 하지 않을 때는 '가치가 없는 존재'라는 인식이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능력자들이 빠지는 함정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사람들은 대단한 성취를 통해 자신이 가치 있음을 잠시 '확인'하는데,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말 그대로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성취나 성공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고, 잠시 동안 이어지는 '가치 있음의 감정'을 계속 느낄 수 있습니다. 


능력자인데 자존감이 낮은 유형


그리고 스스로가 이러한 신념을 내재화하게 되죠.


역시 난 성취를 하고, 성장을 하면 자존감이 높아질 수 있어
이렇게 계속하면 나를 사랑할 수 있어

주위 사람들이 보면, 이 사람은 계속 무언가를 달성하고 성취하고 대단한 일을 계속하기 때문에 자존감이 매우 높은 사람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이러한 가치 있음의 전제조건이 '성취'라는 것을 내재화했기 때문에, 성취가 없는 상태 혹은 조금이라도 실패하면 큰 불안에 계속 시달립니다. 그리고 스스로를 향해 성장과 성취를 하라고 계속 채찍질을 하게 됩니다. 


너는 더 성장해야 해, 너는 계속 성과를 내야 해
계속 내야 해, 계속 위로 올라가야 해
그래야 괜찮은 사람이니까


그래서 누군가 대단한 성취가 있고, 많은 걸 이루었지만 그다지 여유롭지 못하고, 불안을 자주 느끼고, 자신을 향해 너무 엄격한 모습을 보이는 것입니다. (이들이 사람들에게 부러움을 살지언정, 자세히 살펴보면 그다지 행복해 보이지 않는 이유입니다.)


진짜 자존감이 높은 사람의 성취와 실패


반대로 실제로 자존감이 건강하게 높은 사람의 경우는 다음의 그림과 같이 성취와 실패가 가치에 영향을 줍니다.


건강한 자존감을 가진 사람의 성취, 실패가 가치에 끼치는 영향

즉,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성취하면 자존감이 더 높아지기도 하지만 성취를 하지 않거나 실패를 한다고 스스로가 가치가 없다는 느낌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큰 실패를 겪고 가치 없다는 느낌을 가질 수도 있으나, 오래 걸리지 않고 회복합니다.)


더 이상 가치 생성에 집중하지 말 것


만약 당신이 능력이 뛰어나지 않았다면, 이러한 신념의 공식이 어느 순간 깨질 수도 있었겠지만,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어쨌든 능력으로 성과를 만들어내고, 그때 잠시나마 자기가 원했던 만족감과 가치감을 느끼기 때문에 이러한 신념이 깨지지 않고 더욱더 공고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 스스로를 끊임없는 불안과 잠시 행복함의 연속으로 밀어 넣었겠지요.


그렇게 많이 성취해 놓고도 불안한가요?


능력은 당신에게 성장과 가치감을 주었지만, 어쩌면 독이든 성배처럼, 자신이 '가치가 있는 사람'이라고 인식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할 기회를 앗아갔을지도 모릅니다. 이제 방향을 다시 잡아야 합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어떤가요?


둘 중에 하나의 스스로에 해당되는 번호를 골라보세요


1. 나는 성취를 하지 않으면 스스로의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무엇을 하지 않으면 늘 불안하다.

2. 나는 늘 성취를 하지 않아도 괜찮다. 꼭 무엇을 하지 않아도 크게 불안하지 않다.


만약 당신이 1번을 골랐라면, 현재 자존감이 낮은 상태일 것이고

이제 능력으로 이 문제를 무시하고 외면하지 말고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자신을 가치 없다고 여기는 진짜 이유를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이 위 질문에서 1번에 해당된다면,

멘디쌤의 자존감 무료 워크숍에 참여해보세요!

멘디쌤이 자존감과 관련해 꼭 알아야 할 지식을 전달해드릴게요!


멘디쌤의 무료 자존감 워크샵 신청하기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