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타트업 대표님들과 함께 이야기할 기회가 늘어가면서, 대표님들이 가진 특별한 상황들을 몇 가지 접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대표님들이 각종 송사를 겪는다는 것이었는데요. (사업 분야, 임금, 성 추문 등) 대표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의외로 크고 작은 고소를 경험해 본 대표님들이 꽤 많이 있었습니다.
사업을 하며 고소를 경험한 대표님들이 꽤 된다
직장인이 아닌 대표님이 고소를 경험한다고 해서, 이를 의연하게 대응하기란 어려울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고소란 두렵고 스트레스가 큰 경험이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고소라는 다소 충격적인 일을 겪었을 때, 멘탈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1. 내 인생에 왜 고소가 없어야 돼?
당신의 멘탈을 지키기 위해서는 이런 이상해 보이는 질문을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어쩌면 '내 인생은 내가 노력하는 대로 흘러가고, 준비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거야'라고 생각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생각을 하는 이유는, 당신은 성공할 수 있을 거라는 믿음과 통제에 대한 욕구, 실제로 가진 상황 통제 능력이 크기 때문에 당신이 일정 이상의 성공을 이루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당신이 가진 믿음과 능력과는 별개로, 인생에서는 계속 확률적으로 안 좋은 일이 일어납니다. (확률이라는 건 당연히 내가 컨트롤할 수 없고요) 그리고 객관적으로 일반적인 직장인이 아니라, 사업을 하기 때문에 각종 법적 송사에 시달릴 확률이 일반적인 직장인에 비해 더 높을 것입니다. (상표권이나, 자금, 노동법 등)
인생은 계속 6만 나오진 않는다
때문에, 일단 당신이 고소를 당했을 때 가져야 할 마인드는 '아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 일어났구나'입니다. 이렇게 사건을 바라볼 때, 당신은 '일어나지 않았어야 할 일'이 일어나서 충격적인 경험을 하고 있는 게 아니고 '충분히 일어날 수도 있는 일'로 고소를 바라보게 되므로 발생한 사건에 대응하는 것이 좀 더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2. 지나친 화나 침묵은 독
당신이 만약 거짓으로, 억울한 이유로 고소를 당했다면 당연히 화가 날 것이지만, 고소를 한 대상을 향해 지나친 분개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과 토론토 대학에 의해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화를 내며 혐의를 부인하는 사람과 침묵하는 사람은 주위 사람들에 의해 죄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고 합니다.
즉, 문제가 있고 그게 걸렸으니 저렇게 분노하고 화를 내는구나 혹은 문제가 확실하니 저렇게 말이 없구나라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단은 침착하게 현 상황을 받아들이고, 부정적인 감정을 컨트롤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를 믿고 침착과 여유를 유지할 것
3. 침착하게 반박하기
당신을 고소한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어봅시다. 이때는 개방형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내가 거짓말을 했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뭔가요?" "내가 부당하게 대우했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뭔가요?" 같은 것이 개방형 질문입니다.
이때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당신의 생각과 다르거나 오해가 있는 부분을 분명하게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이때 침착함과 냉정을 잘 유지하고, 명확하고 확실하게, 그리고 강력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4. 지원그룹을 찾기
저는 과거에 제 글마다 찾아와 집요하게 악플을 다는 사람을 만난 적이 있습니다. 이 악플을 놔두었다간 제가 먹고사는 문제까지도 해가 될 수 있었죠. 당시 저는 변호사로 일하고 있는 친구를 떠올려 법적 자문을 간략하게 구했고, 안타깝지만 고소로 이어지기는 어렵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주위에 도움을 줄 사람이 누가 있는가?
하지만 마음 한 켠에 나의 편이 있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었고, 언제든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는 안정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당신도 이러한 안정감을 얻기 위해, 일에만 매진할 것이 아니라, 전문가 그룹이나 친구들, 당신을 믿어주는 동료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당신이 버려야 할 태도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혼자 해결하겠다'라고 고군분투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업과는 다른 영역이고, 이전에 자주 경험해본 것도 아닙니다.
이전의 성공의 경험을 여기에 적용하기보다는 어렵고 힘들고 모른다는 것을 이해하고, 주위에 지원그룹을 찾고 조언을 구하고 심리적인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5. 과거로 돌아가도 당신은 똑같은 선택을 할 것
고소를 경험하고 나서 당신이 한 선택들에 대해서 엄청난 후회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계약을 하지 말았어야 했다거나, 그 직원을 뽑지 말았어야 했다거나 하는 등의 후회들이죠.
하지만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가도, 당신은 똑같은 선택을 할 것입니다. 당신은 당시에 최선의 판단력을 갖고 최선의 선택을 했을 테니까요. (당신의 모든 선택이 이와 같습니다.)
슬프지만 지금은 과거의 선택이 아쉬웠다면, 반성하고, 다르게 선택할 기준과 원칙을 만드는 것이 필요할 뿐입니다. 과거의 나를 공격하는 것은 지금의 고소에 대응하는 힘을 떨어트릴 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번 경험은 뼈아프지만, 다음에 일어날 나쁜 일에는 더 잘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도 최선의 선택을 할 것이고요.